엊그제 아이다1250 랜턴을들인게 손좀볼것이있어 만져봅니다만, 제일먼저 작동하지않는 압력계를
분해해서 수리해봅니다. 압력계안의 판스프링이 문제가생기면 당연 움직이지않으니..
판스프링손봐주고 잘작동하는데, 압력계 유리만끼우면 움직이지않습니다. 암만봐도 이상업는데 자세히
보니 프라스틱유리가 오랜세월에휘어서 바늘부분을잡습니다. 할수업시 사포로갈아주고 뜨거운열에
프라스틱을휘어서 잡아주니 오케이입니다, 분해하다보니 본드도발라져있고 압력계에서 에어샌다고
이렁거바르시면 안됩니다..ㅋ
지금 수리하면서 이이야기를하자는게아니고, 어제 타카페에서 글을하나읽었는데 아리송하기에 한번
거론해보는겁니다. 압력을넣을때 "압력계의 빨간선은 그선을넘어라는 표시" 라는글을읽고 그래야 랜턴
의불이안정된다해서 여러분의기준을 한번논해보고자합니다.
먼저 제경우를 이야기해봅니다. 펌핑기가죽이좋으면 기름넣고 대부분 저같은경우는50방정도주면
빨간선 근처까지갑니다. 하지만 좀처럼 빨간선넘게는 주지않더라도 3~4시간은 밝은불을 유지하고있습
니다. 물론빨간선을넘어 압을더주면 더오래가겠죠..
하지만저같은경우는 랜턴달리기대회 나갈것도아니어서, 빨간선을넘도록 주진않습니다. 여러가지 생각
하는게있죠..
첫째: 대부분 랜턴들이 50년이상인데 연료통의 피로도가 쌓이면 크렉이나 밑판이 배불띠기가 되기
때문에 적정선(빨간선까지만줍니다. 부품과연료통판에도 한계점이있기때문입니다.
둘째: 압을많이준다고해서 불이더밝은건 아닙니다. 더밝게하려면 깨끗한기름과 연료통, 에어가새지않게
정비를 더잘해야지 경험상 쨍한불이나오기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쬐끔 밝은불을보려고 압으로해결한다는것은 랜턴의 무리가 가기때문에 좀처럼 저같은 경우는 빨간선을
넘지않습니다. 에어만세지않게 완벽점검하면 3~4시간은 너끈하구요.
수리하다보면 더도덜도아닌, 적당히란말이있는데 그선이참애매한거죠. 적당히..
조이면서 힘조절못해서 너무무리하면 부숴집니다. 또 덜하면 에어가세는거죠..
여튼, 압을주면서 빨간선을 넘기느냐 안넘기느냐 어느것이 맞고, 틀리냐가 중요한것이아니라 그건 개인
마다의생각이니 알아서하시고. 힘으로하면 코끼리가 왕이니.. 저의생각은 오래된물건들에 너무무리를
주지마시라고 드리는말씀입니다.
여튼, 압력계의 빨간선을 넘기는게 정상인지 여러분들의 이견을 듣고싶어 몇자적어봅니다..
고장난 압력계..
정상적으로 잘작동하고있습니다..
AIDA EXPRESS 1500..
쭈구리의 랜턴사랑 오늘도이어갑니다.
-전라도 광주쭈구리-
첫댓글 압이 떨어지면 불이 불안정하게 깜빡이지만 빨간선 전후로만 넣어면 일정시간 문제없지요.
유압계나 공압계의 적색선은 적정 한계의 범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배웠습니다.
글쎄요, 제가생각해도대부분 일상생활에서 빨간선은 위험,경고의표시들이라생각합니다..
오오 선배님 안녕하세요?
아이다 랜턴의 쨍한 불꽃이 아주 보기 좋습니다! ㅎㅎㅎ
과압에 대한 말씀도 좋은 내용이네요!
과압해서 좋을건 하나도업습니다. 더군다나 50년씩넘은물건들에.. 한계가있는거죠..
많이🧐배우네여~~^^쨍한불빛❤요넘이문제죠~살짝✌욕심두🥰나구여😊😊좋은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얼마나꼼꼼하게 정비하느냐가 불빛과의직결이겠죠.
글을 볼때마다 늘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빨간선은 대부분 한계, 넘어서는 안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압력계가 있는 랜턴이 거의 없어 경험 부족이지만 넘지 말라는 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점화후 압축하다가. 쨍한 불 보여주면 펌핑 멈추고 사용하다가 불빛이 희미해져가면 다시 추가적으로 펌핑하면서 사용합니다 보통30~40회 내외로하고 추가할시엔 20회 정도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빨간선을넘으라는 그래야 불이안정된다는..이해안가는글을보고서. 몇자적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