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die Yue: 기후 비즈니스 포럼 - 아시아 태평양
2024년 2월 27일 홍콩 아시아태평양 기후 비즈니스 포럼에서 홍콩 통화청 최고경영자 Eddie Yue의 기조 연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3월 1일
에디 유에 의해
PDF 전문
(5kb)
| 2페이지
모두 안녕하십니까,
국제금융공사(IFC)와 홍콩통화청(HKMA)이 공동 주최하는 아시아 태평양 기후 비즈니스 포럼에 여러분 모두를 초대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해외에서 홍콩을 방문하시는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이번 포럼 외에도 여러분이 활기차고 활기찬 도시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가지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포럼은 제1회 홍콩 그린 위크(Hong Kong Green Week)의 핵심 행사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최고 경영진과 사고 리더들이 한 자리에 모여 아이디어와 지식 교환, 새로운 네트워크 및 관계 구축을 촉진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성이라는 더 큰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지속 가능성은 항상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복잡한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에 시장 변동성, 전염병 또는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복잡한 지정학 등 다른 더 중요한 문제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하지만 기후변화는 저절로 사라질 문제가 아닙니다. 실제로 이는 점점 더 긴급해지고 있으며 우리가 직면한 다른 글로벌 과제와도 얽혀 있습니다.
APAC 지역은 기후 변화의 영향에 매우 취약합니다. UN 개발 계획(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의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은 지난 30년 동안 매년 평균 6번의 자연재해를 겪었습니다. 이는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의 개발도상국보다 약 2배 많고, 약 3번의 자연재해를 겪었습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몇 배에 달합니다. 이 지역에서는 기상 이변의 강도와 빈도가 증가하고,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고, 해수면이 상승하고, 기후로 인한 재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역시 이 문제의 주요 원인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절반 이상을 배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역 전체를 위해 우리는 배출량을 줄이고, 기후 변화에 적응하고, 회복력을 구축하고, 혁신을 수용해야 합니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시아에 있는 우리 국민을 보호하고 돕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필요성은 우리가 기후 변화 해결과 사회 경제적 발전 유지 사이에서 올바른 균형을 찾을 수 있는 한, 발전 과정의 퇴행이나 성장 정체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어렵고, 길고, 구불구불한 여정이겠지만, 이틀간의 포럼이 올바른 길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기 홍콩에서는 물리적 크기가 작기 때문에 배출량이 매우 적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4가지 주요 탈탄소화 전략인 "순제로 발전", "에너지"를 통해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 달성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절약 및 녹색 건물', '녹색 운송', '폐기물 감소'.
국제 금융 센터이자 중국 본토와 세계를 연결하는 관문이자 아시아의 지속 가능한 금융 허브로서 우리는 기후 금융에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홍콩은 지속 가능한 자금 조달을 지원하고 혁신을 촉진하며 사고 리더십을 장려함으로써 지역의 전환에 적극적으로 기여해 왔습니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홍콩 금융 규제 당국은 지속 가능한 금융을 촉진하고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시행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금융 시스템을 친환경화하기 위해 은행, 증권, 보험 등 전체 금융 부문의 노력을 조정하기 위해 녹색 및 지속 가능한 금융 기관 간 운영 그룹을 설립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적격 채권 발행자에게 지속 가능한 자금 조달에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녹색 및 지속 가능한 금융 보조금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우리는 홍콩 자발적 탄소 시장을 설립했으며 기후 관련 위험 및 기회 공개에 대한 새로운 지침도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일이 이루어졌으며 홍콩 분류법을 포함하여 더 많은 일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2022년에는 아시아 지역의 녹색 지속가능 채권 및 대출의 1/3 이상이 홍콩에서 주선되었는데, 이는 지속가능 금융 분야에서 점점 더 두드러지는 홍콩의 모습을 반영합니다. 홍콩의 녹색 및 지속가능 채권의 연간 발행 또한 지난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 2020년 120억 달러에서 2022년 800억 달러 이상으로 확대되었으며, 이는 불과 2년 만에 6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우리 금융 업계는 ESG 고려 사항을 거버넌스 구조, 전략적 의사 결정, 위험 관리 관행 및 공개 프로세스에 통합하기 위해 중요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오늘 여기 오신 많은 분들과 같은 생각을 가진 동료들과 협력하고 싶습니다. IFC와 HKMA는 기후 투자 및 지역 전환 활동에 대해 오랜 파트너십을 유지해 왔습니다. 우리는 또한 Glasgow Financial Alliance for Net Zero(GFANZ)와 협력하여 홍콩 지부를 설립하고 CASI(Capacity-building Alliance of Sustainable Investment)와 녹색 투자 및 금융 파트너십의 창립 회원입니다. 이러한 모든 파트너십은 크고 작은 경제가 모두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정의롭고 질서 있고 공평한 미래를 보장하는 전환 과정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형성되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와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이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시기를 권장하며 앞으로 여러분 모두에게 영감을 주고 통찰력 있는 하루를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매우 감사합니다!
저자 소개
에디 유에
이 작가의 작품 더보기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