❶ 우유 중탕하기 우유 1ℓ를 중탕해서 80℃로 데운다. 우유에 시판 요거트나 유산균 종균 파우더를 타기 전에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야 하는데, 우유가 너무 뜨겁거나 저지방 우유를 사용하면 발효가 잘 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❷ 우유에 유산균 섞기 중탕한 우유에 요거트 90~100㎖를 넣는다. 떠먹는 요거트를 준비하는 것은 살아 있는 균을 얻기 위해서다. 요거트에 들어 있는 균이 우유 속의 양분을 먹으면서 번식하고 발효되어 새로운 플레인 요거트를 만든다. 시판 요거트 대신 온라인 쇼핑몰에서 파는 유산균 종균 파우더를 넣어도 된다. ❸ 골고루 젓기 시판 요거트나 유산균 종균 파우더를 넣은 우유를 고루 젓는다. 고루 잘 젓는 것도 발효가 잘 되도록 하는 비결. 요거트와 금속 수저는 NG 금속 수저가 요거트의 발효 성분과 닿으면 화학 반응이 일어나 유산균이 모두 파괴될 수 있으므로 저을 때나 먹을 때 플라스틱 스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❹ 전기밥솥에 넣기 발효에는 온도가 중요하다. 균 번식에 가장 적당한 온도는 40~42℃. 요거트를 랩으로 덮어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한 다음 보온 상태의 밥솥에 넣어 5시간 발효시킨다. 신맛이 느껴지면 다른 용기에 옮겨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Q 얼려서 먹어도 되는지, 그리고 유통기한은 언제까지? A 유산균은 5℃ 이하에서는 활동이 멈추고 37℃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다. 요거트를 냉동하면 유산균이 일시적으로 잠들었다가 녹으면 다시 활동한다. 하지만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면 유산균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또한 쉽게 부패하지는 않지만 냉장 보관 상태로 1주일 이상은 넘기지 말 것.
Q 빈속에 먹어도 되나요? A 요거트에는 많은 유산균이 들어 있는데 대부분 위를 거치는 동안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에 의해 죽는다. 때문에 밤 사이에 위액 분비가 늘어 위의 산도가 높은 상태인 아침 식전에 아이에게 요거트를 먹이는 것은 아무 효과를 볼 수 없다. 최근에는 위산에 강한 유산균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관이 없다고 하지만 이왕이면 식후에 먹거나 식전에는 물이라도 마셔서 위산을 씻어낸 후 먹는 것이 좋다.
Plus info. 가정용 제조기로 요거트 만들 때… 시중에 파는 가정용 제조기로 요거트를 만들 때는 위 방법 ①~③까지 동일하다. 단, 전기밥솥 대신 요거트 기계에 넣어 발효시키면 된다. 제조 용기에 표시된 선만큼 넣고 전원을 켠 다음 7~8시간 둔다. 전원이 꺼진 뒤에도 일정 시간 발효가 진행되므로 취향에 따라 조절할 것. 발효가 많이 진행될수록 신맛이 더 강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