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와 성약에 있는 복수결혼 철회 선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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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식 선 언-1
유타 위원회가 내무부 장관에게 제출한 최근의 보고서에서 지난 6월 이후 또는 지난 한 해 동안에 유타 준주 내에서 아직도 복수결혼식이 거행되고 있으며 그와 같은 결혼이 사십 건 혹은 그 이상 거행되고 있고, 또한 교회 지도자들이 공개 설교 중에 일부다처제의 실시를 계속할 것을 가르치고 장려하며 촉구하고 있다는 주장을 하였다는 취지의 신문 속보가 정치적 목적으로 솔트레이크시티에서 발신되어 널리 공표 되었다.
그러므로 본인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회장으로서 이러한 비난이 잘못된 것임을 이로써 지극히 엄숙하게 선언하는 바이다. 우리는 일부다처제 또는 복수결혼을 가르치고 있지 아니하고, 어떠한 자에게도 이의 실행을 허용하고 있지 아니하며, 또한 본인은, 그 기간 중에 우리의 여러 성전 내에서나 준주 내의 다른 어떠한 장소에서라도 사십 건이건 아니면 기타 여하한 횟수이건 복수결혼식이 거행되었다는 사실 자체를 부인하는 바이다.
한 사례가 보고 되었고, 그에 대해서 사람들은 1889년 봄 솔트레이크시티 소재 엔다우먼트 하우스에서 그러한 결혼식이 거행되었다고 주장하지만, 지금까지 본인은 누가 그 의식을 거행하였는지 알 수 없으며, 이 일과 관련하여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지 못하는 바이다. 그러한 일이 있었다는 주장으로 인하여 엔다우먼트 하우스는 본인의 지시에 따라 지체 없이 철거되었다.
복수결혼을 금하는 법률이 의회에 의하여 제정되었고 그 법률이 대법원에 의하여 합헌이라고 선언된 만큼, 이로써 본인은 그 법률에 따르고자 하며, 본인이 감리하는 교회 회원들도 똑같이 행하도록 그들에 대한 나의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본인의 뜻을 선언하는 바이다.
전술된 기간 중에 교회에서 행한 본인이나 본인의 동료들의 가르침 중에는 복수결혼을 되풀이하여 가르치거나 장려하는 것이라고 합리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말은 단 한 마디도 없었으며, 교회의 어느 장로가 그와 같은 가르침을 조금이라도 전하려는 듯한 언어를 사용할 때에는 그는 즉시 질책 받았다. 이에 이제 본인이 후기 성도에게 주는 권고는 이 땅의 법으로 금지된 어떠한 혼인도 맺는 것을 삼가라는 것임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바이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장 윌포드 우드럽
로렌조 스노우 회장은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본인은, 우리가 윌포드 우드럽을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회장으로, 오늘날 지상에서 인봉 의식의 열쇠를 지닌 유일한 사람으로 인정하여, 그가 우리 귀로 들은 대로 낭독된 1890년 9월 24일 자 성명서를 발표함은 그의 지위로 보아 그에게 전적으로 권세가 있는 일로 간주할 것과, 또한 연차대회에 모인 교회 전체로서, 복수결혼에 관한 그의 선언이 권세가 있으며 지켜야 할 의무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것을 동의하는 바입니다.”
표결에 의해서 위의 동의가 만장일치로 지지되었다.
1890년 10월 6일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
성명서에 관한
윌포드 우드럽 회장의
세 가지 말씀에서 발췌한 내용
주님께서는 나나 또는 이 교회의 회장의 직을 맡는 다른 어떠한 사람이 여러분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러한 일은 계획에 없습니다. 그러한 일은 하나님의 뜻 가운데 들어 있지 않습니다. 만일 내가 그러한 일을 하려고 시도한다면, 주님께서는 나를 나의 지위에서 옮기실 것이며, 다른 어떠한 사람이 사람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계시와 그들의 의무에서 떠나가게 하여 잘못된 길로 인도하려고 시도한다면, 그 사람도 주님께서 그 같이 하실 것입니다. (제육십일차 교회 반연차 대회, 1890년 10월 6일 월요일.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 1890년 10월11일 데저렛 이브닝 뉴스 2쪽에 보도.)
누가 살든지 누가 죽든지 또는 누가 이 교회를 인도하도록 부름을 받든지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영감으로 교회를 인도해야만 합니다. 만일 그들이 그러한 방법으로 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전혀 교회를 인도할 수 없을 것입니다. …
나는 최근에 몇 가지 계시를 받았는데, 내게 매우 중요한 것들이었습니다. 주님께서 내게 말씀하신 것을 내가 여러분에게 전해 드리겠습니다. 선언문이라고 부르는 것을 상기시켜 드리고 싶습니다. …
주님께서 내게 말씀하시기를, 후기 성도에게 한 가지 질문을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또한 말씀하시기를 만일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며 제시된 질문에 영과 하나님의 권능으로 대답한다면, 그들은 이 문제에 관하여 모두 똑같이 대답하고 모두 똑같이 믿으리라 하셨습니다.
그 질문은 이렇습니다. 후기 성도가 추구해야 할 가장 현명한 길은 어느 것인가-복수결혼을 금하는 국가의 법률과 육천만 국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모든 성전의 몰수와 상실, 그리고 그 곳에서 행해지는 산 자와 죽은 자를 위한 모든 의식의 중지, 그리고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와 교회 내의 가장들의 투옥, 그리고 백성들의 개인 재산의 몰수라는 대가를 지불하면서(이 모든 일 그 자체로써 이의 실행은 중지되겠지만) 복수결혼을 실행하려고 계속 시도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이 원리를 고수함으로써 지금까지 우리가 행하였고 고통을 받아 왔으니 그 실행을 그만두고 법률에 복종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선지자들과 사도들과 가장들을 가정에 있게 하고, 그리하여 그들이 백성을 가르치며 교회의 일을 수행할 수 있게 하고, 또한 성전이 성도의 손에 남아 있게 하며, 그리하여 그들이 산 자와 죽은 자를 위한 복음의 의식을 수행할 수 있게 할 것인가?
주님께서는 우리가 이 실행을 중지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시현과 계시로써 내게 정확하게 보여 주셨습니다. 우리가 이를 중지하지 않았다면, 로간의 이 성전에 있는 사람 중 어떠한 사람도 … 여러분은 사용할 일이 없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온 땅 전역에 걸쳐 모든 의식은 중지되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전역에 걸쳐 혼란이 지배했을 것이며 많은 사람이 죄수가 되었을 것입니다. 이 시련은 온 교회에 닥쳤을 것이며, 우리는 강제적으로 이 실행을 중지당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제 질문은 이 같은 모양으로 중지 당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주님께서 우리에게 나타내 주신 방법으로 중지하여 우리의 선지자들과 사도들과 가장들을 자유인으로 있게 하고 성전이 백성의 손에 남아 있게 하여 죽은 자들이 구속을 받을 수 있게 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미 이 백성에 의해서 영의 세계에 있는 영옥에서 구원을 받았는데 이 일을 계속할 것입니까? 아니면 중지할 것입니까? 이것이 내가 후기 성도 앞에 내놓는 질문입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나는 여러분 스스로가 그 질문에 대답하시기를 원합니다. 나는 이 질문에 대답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내가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거니와 만일 우리가 취한 길을 취하지 않았더라면 그것이 정확히 우리가 한 백성으로서 처하게 되었을 바로 그 상태라는 것입니다.
… 나는 무슨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보았습니다. 이 영은 오랫동안 나에게 임해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내가 한 일을 하늘에 계시는 하나님께서 내게 하라고 명하지 않으셨더라면 나는 모든 성전을 우리 손에서 떠나가게 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며, 나 자신도 감옥에 가고 다른 사람도 모두 거기에 가게 했을 것입니다. 때가 이르러 내가 그 일을 하도록 명을 받았을 때 모든 것이 내게는 분명했습니다. 나는 주님 앞으로 갔고 주님께서 내게 기록하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기록하였습니다. …
나는 여러분이 이것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생각하시도록 여러분에게 맡깁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일하고 계십니다. (1891년 11월 1일 일요일 유타 주 로간 캐쉬 스테이크 대회. 1891년 11월 14일 주간 데저렛에 보도.)
이제 나는 내게 나타내 주신 것과 하나님의 아들이 이 일에 있어서 행하신 바를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만일 그 선언이 주어지지 아니하였더라면,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사심같이 이 모든 일들은 일어났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은 자기 마음속에 있는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하여 그것을 교회와 세상에 발표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시온의 설립을 명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이 성전을 마무리할 것을 명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산 자와 죽은 자의 구원이 이 여러 산들의 골짜기에서 주어질 것을 명하셨습니다. 그리고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악마가 이를 방해하지 말 것을 명하셨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것을 이해할 수 있다면 이것이 그 일에 대한 한 가지 열쇠입니다. (1893년 4월 솔트레이크 성전 제6차 헌납식에서 하신 말씀에서.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 교회 역사부 기록보관소. 헌납식 타자 원고.)
첫댓글 몰몬교는 공식적으로 일부다처제를 선언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단지 비밀리에 그러한 교훈들을 주변의 리더들에게 가르쳤던 것으로 보입니다. 죠셉 스미스 초대 교주는 오컬트 신앙으로 보물찾기를 다니다가 모로나이 경전을 발견했다 하여 엠마 헤일과 결혼하였고 (둘이서 처가를 도망나갔지요), 다음으로 25세 되던 1830년경부터 비밀리에 연인을 두기 시작하였는데 1842년에 엠마의 묵인하에 2-3명의 아내를 추가한 것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스미스는 그동안 비밀리에 여러명의 아내들을 두었으며 그들은 다음 세상에서 축복받을 것이라고 가르쳤습니다. 스미스는 죽을 때까지 35 명정도와 결혼한 것으로 보입니다.
죠셉스미스의 30여명의 아내들중 1/3은 10대였고 10명이상이 다른 남자와 결혼한 적이 있었으며 그들 중에는 다른 남자와 여전히 살고 있던 여자들도 있었습니다. 스미스의 아내 엠마는 남편이 일부다처제를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끝까지 부인했었는데 스미스가 1844년 국가 반역과 일부다처 혐의로 재판을 기다리고 감옥에 있었는 동안에 그의 형제와 함께 폭도들에의해 살해되고 나서, 나중에 비 몰몬 교도와 재혼했습니다. 스미스의 아내들 중에는 14세 소녀들도 두 명있었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스미스는 계시에서 받은 것이라고 강변했습니다. 그는 39세에 죽었기 때문에 더 많은 아내들을 두지는 않았지만 그의 후계자 브리검 영은 55명을
두었습니다. 그들 중에는 19명이 먼저 죽고 나중에 23명만 남았다고 전해집니다. Brigham Young 은 2대 교주로서 유타지역을 개척할 수 있던 시기에 살았습니다. 그는 유타전쟁을 1857-1858년 동안 14개월 동안 일으키면서 연방정부와 싸웠는데 나중에 사면받았습니다. 서부 개척을 위해 유타주를 통과하던 개척민들을 살육하고 재산을 빼앗고 아이들을 탈취하는 일들로 몰몬들이 연방군의 공격을 받았던 때였습니다. 브리검 영의 55 명의 아내들 중에 54명은 몰몬개종이후 얻어졌고 그의 56명의 자식들은 16명의 아내들로부터 나왔습니다. 그들중 10명은 유아기에 죽고 46명이 장성하였습니다. 55명의 아내들중 21명은 전에 결혼한 적이 없던
여자들이었고, 16명은 과부들이었으며 6명은 이혼한 여자들이었고 또 다른 6명은 여전히 살아있는 남편들을 둔 여자들이었습니다. 브리검 영은 이러한 많은 아내들을 수용하기 위하여 라이온 하우스를 지어 운영하였습니다. 이들 자식들중에는 몰몬교 후계자들이 있었고, 딸들 중에는 가정경제학자로 유명한 사람도 있었으며, 아들들 중에는 미 육군 장성도 있었습니다.
유타주에는 브리검 영 대학과 솔트레이크 시티 등이 브리검 영의 유산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몰몬들이 실제로 성경을 중시하거나 그것을 삶의 기본 지침으로 생각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히브리서 7장의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의 직분을 스미스가 계승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 모두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기 위해 허탄한 가르침을 좇아 나서는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몰몬들도 술 담배 커피를 하지 않는다는 것과,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으며 죽은 자들을 위해 대신 침례를 받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또한 이들은 미국내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종파요, 장로교의 두배의 교세를 갖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브리검 영은 76세로 콜레라와 복막염으로 죽었습니다. 유타주에 가서 몰몬교가 잘못되었다고 전도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리라 생각됩니다. 1838년의 미주리 몰몬 전쟁과 1857-8년의 유타전쟁이 그것을 말해준다고 믿어집니다. 그 주에 침투하는 어떤 전파도 주정부에서 방해할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 안의 진실이 드러나는 것을 필사적으로 막기 때문에 미주리 전쟁과 유타전쟁이 일어났던 것으로 보입니다. 일종의 몰몬교도들의 반란들이었지요.
미혹의 영에서 지켜지는 유일한 비결은 밖의 말씀과 안의 그영(the Spirit)뿐입니다.
'이만희의 여인들' 동영상이 버젓이 유통되는 상황에서도 멀쩡한 사람들이 여전히 신천지로 유입되고 있고
그들만의 논리 속에서 갇혀 속고 있습니다.
우리 안에서 내주하시는 그리스도(골1:27)의 인격과 걸맞지 않는 모든 것들은 정죄되고
극복되어야 할 대상입니다. 우리는 그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들이자 예수의 간증이기 때문이지요.
공자의 가르침같은 윤리적인 도덕이 아니라, 신성한 생명의 표현으로서의 도덕이 나타나는 것이
참된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음란, 간음..은 주님의 본성과 일치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