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중순경부터 보리수(호퇴자)를 따기 시작했는데요! 효소 담그는 방법은 다른것과 동일하게 해도 좋겠습니다. 저는 호퇴엽과 같이 담아보았습니다... 한방에서는 호퇴자,호퇴엽,호퇴근을 사용하는데요... 그효능은요??
1.호퇴자-보리수나무과 식물 호퇴자의 과실이다. 상록 관목 식물이다,높이가4m에 달하고 보통은 가시가 있다,잎은 두꺼운 가죽질이고 타원형,또는 장원형이고 길이가4~10cm너비가2~5cm이고 선단은 뽀족하거나 무디다,기부는 원형이고 가장자리는 보통 물결 모양이며 윗면에 처음에는 비늘이 있다가 곧 떨어지고 밑면에 처음에는 은백색의 비늘이 있으나 점차 갈색으로 변한다,잎자루의 길이는6~12cm이고 갈색이다,꽃은 1~3개 또는 4개가 총생한다,은백색이며 아래로 드리워져 있고 길이는 약 1cm이며 향기가 있다,꽃덮이 통은 원통형 또는 깔때기 모양이며 통부는 씨방의 상부에서 갑자기 좁아지면서 가늘어 졌고 선단은 4개로 갈라져 있다,수술은 4개이며 씨방은 위에 있으며 암술대에는 털이 없고 암술머리는 갈라지지 않았다,열매는 타원형이고 길이가 약 1.5cm이고 녹색의 비늘로 덮여있고 익으면 적갈색으로 변한다. 성분-꽃은 정유를 함유한다 성미-맛은 시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다. 본초강목:맛은시고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瀉痢,소갈,천식과 해수를 치료한다,오장을 보익한다,번열과 소갈을 제거한다 수렴하고 지사하며 이질을 치료한다,지혈한다. 주의-(신농본초경집주)호퇴자는 추운겨울에도 시들지 않는다,호퇴자가 사람에게는 유익하나 寒熱病에는 먹어서는 안된다고 하였다.
2.호퇴자엽-본초강목-맛은시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기침과 천식,해열,옹저,외상출혈을 치료한다. 천식으로 나는 기침과 숨이 찬 증세를 치료한다,폐허하고 숨이차는 병을 치료한다. 대체로 해수,기관지천식,만성기관지염,(벌이나,뱀에 물리거나 쏘일때-즙을짜서 술에먹고 찌거기는 환부에 바른다 ,이명-蒲頹葉(포퇴엽)에 의한 천식의 치료방법은 중장경에 기제되어 있는데 중한환자도 효과가 있엇다면서 이르기를 어떤사람이 30년간 천식으로 앓다가 이것을 복용하고 즉각 치유되엇다고 한다,중증인 경우는 복용후 가슴에 작은 담마진이 생기는데 가려워지면 치유된것이다,허가 심할때는 같은양의 인삼을 넣는데 이것을 청폐산이라고 부른다. 대체로 호퇴자엽의 酸澁(산삽)을 취하기에 흩어진 폐기를 수렴하는 기능이 있다.
3호퇴자근-9~10월에 채집하여 햇볕에 말린다-맛은시고 떫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약효와 주치-지해,지혈하고 풍을 제거하며 습을 거두고 체한음식물을 제거하며인후통을 경감시키는 효능이 있다. 咳喘,토혈,객혈,빈혈,월경과다,류마티스성 관절통,황달,사리,소아잠적,인후 부종및 동통을 치료한다. 화기행혈하며 타박상을 치료하고 원기를 회복시키고 화를 내린다. 정신을 보익하고 오장을 안정시키며 허로를 보하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가래를 삭인다,또 유즙의 분비를 촉진한다. 기침을 멎게하고 천식을 안정시키며 풍사를 몰아내고 습사를 없애고 설사를 멎게하며 지혈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