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스·미스터 엉덩이 (한 게임당 50점) => 서로 엉덩이와 등을 맞대고 구령소리와 함께 자신의 발 밑에 있는 지갑을 줍는 게임. ★ TIP : 각 조에서 한명씩 나와서 대결한다. 한번이길 경우 50점 획득. 총 4게임
2. 신문에서 찾아라 (100점) => 신문에서 사회자가 지목하는 문장이나 이름을 찾는다. ★ TIP : 각각의 글자를 잘 활용한다. 활용능력이 뛰어난 조가 유리. 가장 먼저 찾은 조에게 50점을 준다.
3. 1분 아이디어 (60초, 한 개에 10점) => 백지와 필기도구를 준비시킨다. 사회자가 과제를 주면, 60초 동안 조원끼리 아이디어를 모은다. 예를 들어 사회자가 "한 글자로 된 동물 이름" 을 과제로 주었다면, 함께 머리를 모으고, 미리 나눠준 종이에 한 글자로 된 동물 이름을 적는다. ★ TIP : 다른 조를 훔쳐볼 경우 50점 감점.
4. 그림으로 속담 맞추기 (제한시간 60초 +20초 +20초, 150, 100, 50점) => 팀에서 그림을 잘 그리는 화가를 한 사람을 선발한다. 화가는 사회자에게 어떤 속담이 적힌 메모지를 받는다. -> 화가는 60초 동안 그림을 그린다. 못 맞출 경우 20초 동안 그림을 추가시킨다. 그래도 못 맞출 경우, 다시 20초 동안 그림을 추가시킨다. 그래도 못 맞출 경우에는 0점. * 주의 : 화가는 말을 하거나 손짓, 몸짓을 할 수 없다.
후반전 게임
5. 마우스 투 마우스 ( 이긴팀 100점 ) =>60초 동안 가장 많은 수의 종이컵을 옮긴 조가 이긴다. ★ TIP : 종이컵은 2개의 종이컵을 붙여 놓은 것이다. 손을 사용하면 안된다. 오직 입으로.. (경고 시 벌점)
6. OX 퀴즈 ( 100점, 50점 ) => 모든 인원이 OX퀴즈에 참가한다. 틀리면 탈락하게된다. 마지막에 남는 사람의 조에게 점수를 준다. 중간에 다른 조의 인원이 모두 탈락 할 경우 1명당 50점의 점수가 더 주어진다. 예) 문제를 푸는 중에 하나의 조 인원이 3명 남았을 경우 100점+50*2점=200점을 얻게된다.
7. 스무고개 퀴즈 (만점 200점 1회당 10점 감점 ) => 1개조의 조장이 나오고, 나머지조의 사람들이 한 명에 한 개의 질문을 하게된다. 총 질문 횟수는 20개의 질문에 대답을 해줘야 한다. 너무 엉뚱한 답변은 금물! (질문과 답이 너무 다를 시에는 경고를 받는다.) 맞춘 조에게 100점을 준다. (각 조의 조장은 1개의 문항에 20개의 문책을 당한다.) ★ TIP : 자기 조의 조장이 문책을 당할 때 다른 조원들은 조용해야 한다. (정숙하지 못할 경우에 역시 경고)
노인 활동 게임 홀수 또는 짝수(파티전 - 분위기 조성)장비: 다량의 봉투 또는 각각 15개 - 20개씩 콩(바둑알)이 담긴 주머니대형: 도착하자마자 참여자들에게 통이 담겨진 봉투를 하나씩 받는다.목적: 모든 참여자들이 도착하기 전 또는 10분전쯤에 가장 많은 콩을 모으기.실행: 각 참여자에게 손바닥에 콩을 다른 사람 몰래 하나 혹은 두 개를 올려놓고 움켜쥔 채로 방안을 돌아다닌다, 다른 참여자에게 움켜쥔 손안에 콩의 숫자를 추측해 볼 수 있는 기회를 한 번에 한 사람씩 제공한다. 요구조건이 "짝수 혹은 홀수"에서 시작된 게임이다. 콩을 무엇을 갖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맞힌 사람이 콩을 가진다; 만일 틀리게 되면, 못 맞힌 사람이 그 양(量)만큼의 콩을 상대방에게 준다.지도 고려사항: 이벤트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동안 콩 또는 다른 토큰을 모으는 것은 유사한 게임 또는 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파트너를 찾아라(짝짓기)장비: 한 쌍을 이룬 단어가 적힌 종이들을 모임 전에 준비한다. 선별된 쌍은 열리는 이벤 트의 주제와 어울리면 좋겠다. 아래의 예를 보라.대형: 흩어진 형태에서 짝 도는 집단을 형성하기 위하여 참여자들이 옮겨간다.목적: 질문, 움직임, 소리 또는 두 사람이 같은 노래를 부르는 것으로 짝을 짓기 위한 것 이다. 예: 다윗과 골리앗, 마리아와 동정녀, 돼지 2마리, 콩쥐와 팥쥐, 흥부와 놀부.실행: 모임 장소에 도착하자마자, 각 참여자들은 특정한 인물 또는 대상의 이름이 적힌 종이를 받는다, 그리고 각자는 서로 돌아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짝을 이름을 지닌 다른 사람을 찾기 시작한다.지도 고려사항: 주어지는 짝(쌍)은 참여자의 연령과 이벤트의 주제와 어울리는 것이어야 한다. 지도자는 질문, 움직임 또는 소리를 제안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모든 참여자들이 서로를 발견하였을 때, 멋지고 소란스런 모임이 시작된다. 똑같은 인물 또는 대상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해당될 수 있도록 숫자를 배정하여 이어지는 활동에 필요한 집단을 구성할 수도 있다. 이 아이디어는 동일한 방법으로 이름표를 갖고도 활용할 수가 있다. 즉, 적절한 크기로 자르거나, 각자의 이름표 뒤에 동물 또는 대상의 이름을 적어서 활용할 수가 있다.한 단어로 말하기장비: 없음.대형: 어떤 집단, 크거나 작은, 두 사람이 짝을 짓고 난 후 흩어진 상태(한 사람은 1, 다른 한 사람은 2).목적: 한 번에 한 단어만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에 중요한 정보를 나누면서 대화하려고.실행: 첫 번째 "시작" 신호와 함께, 번호 "1"은 가능한 "2"에 대한 많은 것을 발견하기 위하여 한 번에 한 단어만을 사용하여 "2과"대화를 실행한다. 두 번째 신호에 따라, "2"번은 "1"번에게 똑같은 질문을 한다. "짝 바꾸고"라는 지시가 들리면, 모든 참여자들은 다른 짝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질문은 계속 이어진다.예:이름? 마동탁 전공? 건축 음악? 뽕짝집? 신천동 취미? 독서 야외활동? 배 타기결혼? 예 낚시? 붕어 아이? 셋아들? 하나 예술? 발레 스포츠? 게이트 볼구겨진 나의 고백록 장비: 각자에게 연필과 종이. 원한다면 책상과 의자.대형: 책상 또는 바닥에 둥글게 둘러앉은 작은 집단.목적: 낡은 고백록을 " 쓴 사람"을 알아맞히기. 사람들끼리 더 잘 알기 위하여.실행: 각자는 종이와 연필을 갖고 그들이 어렸을 때 했을 "괴상한" 또는 "놀라운(어리석은)" 짓에 대해 적도록 한다. 일단 각자가 무엇인가를 적은 후에, 모든 종이는 구겨서 원 가운데로 던진다. 한번 에 한 사람씩 원 가운데에 쌓인 구겨진 종이 하나를 줍는다, 그리고 크게 읽는다, 그런 다음 고백을 적은 사람이 누구일가를 추측해 본다.지도 고려사항: 모든 종이는 같은 종류 같은 크기여야 한다. 고백할 거리에 대한 유형의 예를 들어 고백의 정도를 설정해 준다. 이렇게 함으로서 상황에 적응하도록 유도한다. 아마도 3사람정도 추측하게 한 후 고백을 쓴 사람이 자신을 밝히도록 유도한다. 각자에게 고백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집단원들에게도 비슷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라. 서로를 잘 아는 모임일 경우, 도착한 사람마다 고백을 작은 종이에 쓴 후, 풍선 속에 집어넣는다. 모임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각 참여자는 풍선을 하나씩 받아서, 터트리고, 고백록을 크게 읽는다 그리고 집단은 고백한 삶을 찾기 시작한다.집중! 집중! 집중? 장비: 없음.대형: 의자 또는 바닥에 원형으로 참여자들이 앉는다 그리고 차례로 번호를 부른다.목적: 원의 처음 4사람에 속하기 위하여. 집중력, 정확성, 그리고 즉각적인 반응을 증진하기 위하여.실행: 한 사람이 자기 번호와 그 다음 번호를 외침으로 게임이 시작된다. 번호가 불린 사람은 자신의 번호를 외친 다음, 다른 번호를 함께 외친다. 예를 들어, 1번이 "1, 8." 하고 외치면, 8번은 다시 "8, 4."하고 외치고 다시 4번은 "4, 6."하고 번호를 외친다.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원에서 한 사람씩 빠지게 된다.1. 번호가 불려질 때 대응하지 못할 경우.2. 번호가 불려지지 않았을 데 반응하는 경우.3. 참여자가 빠져버린 번호를 부를 때.위에 해당하는 실수를 한 참여자는 줄 맨 끝에 자리해서, 마지막 번호를 부여받는다. 모든 사람이 빈칸을 채우기 위해 옮겨간다 그리고 모든 참여자들은 계속해서 번호를 다시 부른다.변형1: 번호 대신에 자신의 이름을 사용한다.변형2: 손바닥의 리듬을 이용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무릎을 치거나, 손바닥을 부딪히거나, 손가락을 부딪쳐 소리를 낸다. 계속해서 3박자에 맞춰 소리를 낸다. 참여자들이 함께 동작을 따라 하고 번호/이름을 손가락 부딪히는 소리에 맞춰 부른다. 만일 한 사람이 번호를 잘못 부르거나 리듬을 깨뜨리면, 그 사람은 줄 맨 끝으로 자리를 옮긴다.변형3: 상표 이름을 외친다.지도 고려사항: 집단이 20명이 넘을 경우, 2집단으로 나누는 것이 현명하다. 이것은 다양한 연령들이 섞인 집단에 효과적인 활동이다.노래 알아맞히기 장비: 연필과 종이; 집단에게 익숙한 노래를 적은 목록(적절하고 일반적인 주제)대형: 대 집단을 2개의 집단으로 나눈다. 각 팀은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서 쓰고 그리고 읽을 수 있는 곳에 자리하고 앉는다. 종이와 연필은 각 팀에 갖고 있는다.목적: 빨리 노래를 알아맞히고 그리고 가능한 많이 맞히기.실행: 각 집단은 노래의 제목을 알아오는 전령으로 한 사람씩을 중앙으로 보낸다. 이들은 제목을 본 후, 신속히 자신의 팀에게로 돌아온다. "시작"과 함께 제목을 알고 간 사람은 집단에게 그림으로 최대한의 설명을 한다.(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한 단어라도 말 또는 글로 쓰면 안된다.) 팀은 노래가 무엇인지를 알아내고 그리고 정확하게 알아낸 후 즉시 함께 노래를 한다. 정확하게 노래를 가장 먼저 부른 팀이 승리한다. 각 팀은 또 다른 사람을 중앙으로 보낸다. 게임은 팀 구성원 전부 또는 지도자가 원하는 만큼 게임을 진행한다.지도 고려사항: 각 집단은 지도자에게서 동일한 거리에 자리하는 것은 중요하다. 지도자는 노래 제목이 적힌 카드를 지니고 있어 모든 경쟁자들이 동시에 그것을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노래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노래를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지도자는 연령층에 따라 적절한 노래 목록을 갖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변형1: 그림 대신 팬터마임을 하여도 좋을 것이다.변형2: 녹음된 음악과 이어폰을 활용하라. 대표 경쟁자가 똑 같은 노래를 들은 후, 팀에게 돌아가서 노래 제목을 그림을 그리거나 또는 행동으로 표현하라.동그라미속 소리를 찾아서 장비: 없음. 참가자들이 둥글게 자리를 하고 눈을 감는다.대형: 참가자들이 둥글게 자리를 목적: 참가자들에게 활력을 주고 시선을 집중시켜 원활히 게임에 임하도록 한다.실행: 1.참가자들에게 식별이 가능한 소리를 하나씩 선택을 하고 다른 사람들이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소리를 내도록 지시한다. 물론, 모든 사람들의 소리는 서로 달라야 한다.2. 모든 사람들은 자기의 왼쪽 그리고 오른쪽의 짝이 내는 소리를 분명히 식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3. 참가자들에게 방의 다른 자리로 서로 이동하게 하고 , 원을 다시 만들고, 눈을 감은 채로 자기가 기억하고 있는 정확한 짝들의 소리를 찾아서 그리고 소리가 나는 데로 옮겨간다.지도 고려사항:몸을 이용한 인사하기 장비: 녹음기, 테이프[생동감 있는 음악(Vivaldi의 사계)]목적: 음악에 맞춰 신체적인 접촉을 통하여 활력을 주려고.대형: 자유롭게 흩어진 대형으로 실행: 1. 되도록, 참가자들이 방에 들어 올 때부터, 활동의 시작부터 음악을 틀어준다. 2. 방 가운데에 서게 한다. 음악에 곁들여, 처음 자기 소개는 어려우니, 한 번에 하 나씩 신체의 부위를 부딪히면서 자신을 소개합니다. 계속해서, "자! 처음 에는 만나는(다른) 사람의 팔꿈치로 다른 사람에게 자기 소개를 하세요!" 3. 계속해서 발, 무릎, 궁둥이, 어깨 그리고 맨 마지막으로 목소리로 인사를 나누게 한다. 4. 모여서 이야기할 때, 처음 인사를 비언어적인 활동들을 통하여 친밀감을 갖게 되는 과정에서 느낀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한다.지도 고려사항: 이 활동은 지도자가 열정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다. 모든 과정에 있어 맨처음 행하기에 적절하다. 이것은 특히 상담과정에 있어 비언어적인 상호작용을 설명하려고할 때 특히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코러스 라인(Chorus Line) 장비: 없음. 대형: 둥근 1열 원형목적: 참가자들은 차례로 자신을 소개한다. 그리고 그들의 소개하는 동작을 본 다른 참여 자들이 모두 함께 동작을 따라한다. 자기소개, 자기 노출 실행: 원을 만들고 각 개인들은 특징이 있는 방법으로 자신을 소개한다(예; 외발 뛰기, 뛰어오르기, 무릎치기, 재미있게 노래부르기 등). 하나 또는 두 개이상의 예를 들어주라. 한 사람이 자기소개를 하면 다른 사람은 하나, 둘, 셋의 구령에 맞춰 동시에 흉내를 낸다.상상 속의 나의 직업을 소개하죠! 장비: 없음.대형: 흩어진 자유대형.목적: 참가자들이 상상 속의 자신의 직업을 소개하고 그리고 토론한다.실행: 1. 참가자들에게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상상의 직업을 만들어내게 한다(예를 들어, 코끼리 입술 성형수술 의사) 2. 그 다음 참가자들 서로서로 자신의 상상 속의 직업에 관한 질문을 서로 나누면서 5분 가량 돌아다니게 한다, 질문을 할 때는 진지하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 장하여야 할 것이다.지도 고려사항: 참가자들을 위한 몇 개의 직업에 대한 예를 들라. 공중을 향해 세워 둔 사다리를 칠하는 사람, 영안실 디자이너, 축하 인사말 써 주는 사람, ▣ 어깨 길로 공 굴리기 ▣
▶준비 : 배구공 2개
▶진행 : 좌우 2개조로 나누어 옆사람끼리 마주보고 양팔을 펴서 앞과 뒤 좌석의 사람과 손을 연결, 다리를 만든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다리 위로 앞에서부터 공을 굴려 먼저 뒤까지 간 조가 승리
▶도움말 : 1. 몇 번씩 연습을 한 다음에 게임을 하도록 한다. 2. 공의 숫자를 늘인다거나 고의 크기에 변화를 준다거나 해도 재미있다. 3. 고속도로 정체 등으로 버스가 움직이지 않을 때 하면 좋은 게임이다.
▣ 주먹 전보 ▣
▶준비 : [오른 어깨**회 왼 어깨##회]라고 쓴 종이를 각각 봉투에 넣어 둔다.
▶진행 : 1. 세로줄로 4열로 나누고 지도자는 준비한 봉투를 각조 마지막 사람 들에게 보여준다. 2. 봉투를 받은 사람은 내용을 암기한다. 이때 소리내서 읽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준다거나 해서는 안 된다. 3. 시작 신호와 함께 맨 뒷사람부터 앞사람의 어깨를 두들겨서 그 숫자를 전달한다. 4.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 한 조가 승리
▶도움말 : 지도자가 진행 상황을 알려주어 서두르게 하면 좀처럼 정확하게 전 달되지 않기 때문에 재미있어진다. 또 숫자가 많아지면 어려워진다.
▣ 풍선 릴레이 ▣
▶ 준비 : 풍선 4개
▶진행 : 1. 세로줄 대항의 릴레이 게임으로 한다. 2. 먼저 각열 선두에게 풍선을 나누어주고 같은 크기로 불게 한다. (단 묶지는 않는다) 3. 다 불었으면 꼭지를 잡고 뒤로 릴레이해 간다. 4. 먼저 도착하고 풍선의 바람이 많은 조가 승리
▶도움말 : 1. 풍선이 터지면 실격 2. 양손 전달, 한 손 전달 등으로 변화를 주면 한층 재미있게 된다.
▣ 귤의 나이는? ▣
▶준비 : 귤 여러개, 필기구, 메모지
▶진행 : 지도자는 전원에게 필기구와 메모지를 나누어 준 다음 귤 2개를 들고 전원에게 보여준다. 그리고 그 귤속의 조각 수를 메모지 에 쓰게 한다. 전원이 다썼으면 귤껍질을 벗겨 조각 수를 세어본다. 정답을 맞춘 사 람에게는 푸짐한 상품<귤 5개>을 준다.
▶도움말 : 분위기 환기용 게임으로 이용하면 좋다.
▣말 잇기 자기소개▣
▶준 비 : 없음
▶진 행 : 1. 먼저 첫째 줄의 한 사람이 일어나서 [나는 @@@입니다. 잘 부탁드 립니다.]라고 인사한다. 2. 다음 줄의 사람은 [@@@씨 안녕하세요. ###입니다]라고 앞줄 사람의 이름을 부르면서 인사를 하고 자기 소개를 한다. 3. 세 번째 사람은 [@@@씨,###씨 안녕하세요. $$$입니다.] 라는 식으로 자기 앞에 나왔던 이름을 전부 부르면서 인사를 하고 자기 소개를 한다.
▶도움말 : 순서가 진행되어 사람 숫자가 많아지면 잘 생각이 나지 않기 때문에 주위 사람들이 응원 해 주면서 전원이 이름을 외울 수 있도록 한다.
▣ 대리 대답하기 ▣
▶준 비 : 없음
▶진 행 : 1. 같은 좌석에 앉은 2사람이 1조가 된다. 2. 먼저 지도자는 참석자 가운데 누군가 한사람을 부른다. 그러면 이름 불린 사람의 파트너가 대답을 한다. 본인은 대답을 해서는 안 된다. 3. 파트너가 대답을 했으면 이번에는 이름 불린 본인이 바로 다른 참 석자의 이름을 부른다.
▶요 령 : 템포를 빠르고 생기 있게 진행한다.
▶도움말 : 1. 이름을 부를 때는 그때까지 불리지 않은 것으로 제한한다. 2. 틀린 조에게는 벌점 1점을 주고, 제일 많이 틀린 조에게는 벌칙을 주면....
▣ 자기 소개 ▣
▶준 비 : 전원에게 배부할 메모지, 필기구
▶진 행 : 1. 지도자는 전원에게 메모지 와 필기구를 나누어주고 질문에 대한 답을 쓰게 한다. 예) 이름, 주소, 특기, 좋아하는 음식, 발 크기, 미혼인가, 출생 지, 생일 등. 2. 메모지 기록을 마쳤으면, 메모 지를 접어 좌우 2열씩 나누어진 상 태에서 차례차례 시계방향으로 노래를 부르며 전달해 간다. 3. 지도자는 적당한 곳에서 스톱을 걸어 자기 손에 있는 메모지를 근 거로 그 사람을 소개한다.
▶도움말 : 대상에게 알맞게 질문 내용을 조절한다.
▣ 머리 운전 ▣
▶준 비 : 손수건 한 장
▶진 행 : 1. 지도자는 앞에 서서 전원이 볼 수 있도록 손수건을 들고 설명한다. 2. 손수건을 움직이는 방향대로 전원이 고개를 움직인다. 이때 지도 자는 <하나 , 둘>하는 식으로 박자를 맞추면서 하도록 한다. 3. 숙달되면 노래를 부르며 반대 방향으로 고개를 움직이게 해 본다.
▶도움말 : 이 게임은 맞고 틀리 고를 떠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억지로 벌칙을 주지 않도록 한다.
▣귤껍질 까기 ▣
▶준 비 : 2사람에 귤 1개씩
▶진 행 : 1. 버스 좌석 좌우를 기준해서 2조로 나누고, 각 조의 같은 좌석에 앉은 사람끼리 어깨동무를 한다. 2. 지도자는 어깨동무를 한 각 조의 맨 앞줄 2사람에게 귤을 1개씩 준다. 3. 귤을 받은 2사람은 어깨동무하지 않은 나머지 한 손으로 협력해 귤껍질을 까서 사이 좋게 반씩 나누어 먹는다. 다 먹었으면 손을 들어 표시한다. 4. 이런 방식으로 계속 릴레이를 해 가는데 먼저 끝까지 간 조가 승리
▶도움말 : 다 먹은 후에 휘파람을 불게 해도 재미있다. 또는 귤껍질을 남겨 두 어서 가장 깨끗하게 벗긴 2사람에게 상품을 주는 것도 좋다. ▣ 못박고 빼기 ▣
▶준 비: 못, 망치, 판자
▶진 행; 1) 팀별 1열 종대로 줄을 선다. 2) 반환점에 못, 망치, 합판을 놓는다. 3) 시작 신호와 함께 1번(홀수 번)은 반환점으로 가서 못을 합판에 박고 들어와 2번과 바통 터치를 한다. 4) 2번(짝수 번)은 반환점으로 가서 박혀 있는 못을 뽑아 놓고 들어와 3번과 바통 터치를 한다. 계속 반복! 5) 끝번가지 먼저 갔다오는 팀이 이긴다.
▶요 령: 못을 박을 때 못 끝이 판자 밖으로 나올 때까지 박아야 하고, 한번 박은 자리는 다시 박을 수 없다.
▶도움말: 우리 팀에서 박은 못을 상대 팀에서 뽑도록 해도 재미있다.
▣ 스카이 콩콩 릴레이 ▣
▶준 비: 스카이 콩콩
▶진 행: 스카이 콩콩을 타고 반환점을 돌아와 다음 선수에게 스카이 콩콩으로 바통 터치를 하는 릴레이 경기이다. 체력이 필요한 경기로 중심을 잘 잡고 뛰어야 한다.
▶도움말: 너무 어리거나 나이가 많은 대상(10세 미만 50이상)은 안전 사고를 위해 피하는 것이 좋다.
▣ 림보 릴레이 ▣
▶준 비: 막대기, 음악
▶진 행: 1) 길이 1m 정도의 막대기 2개를 양쪽(1m 간격)에 세우고 그 위에 또 1개의 막대기를 걸쳐놓는다. 2) 각 팀별로 1줄로 줄을 선 후, 음악(림보곡)에 맞추어 흥겹게 춤을 추며 막대기 밑으로 지나간다. - 몸을 뒤로 젖힌다. 3) 전원이 다 통과하면 막대기의 높이를 90cm로 하여 반복한다. 4) 갈수록 막대기의 높이를 낮추고, 막대기를 건드려 떨어뜨리는 사 람은 탈락된다. 5) 탈락되지 않고, 많은 사람이 남아 있는 팀이 이긴다.
▶도움말: 림보곡이 없으면 흥겨운 곡으로 대신한다. 개인전으로 진행할 수 있다.
▣ 사방 던지기 ▣
▶준 비: 상자, 오자미
▶진 행: 1) 상자 4개를 5m 정도씩 떨어뜨려 사방(동, 서, 남, 북)으로 놓는다. 2) 팀별로 1사람이 오자미 1개씩 갖고, '동'에서 '북'으로 던진다. 3) '북'에 있는 상자에 오자미를 골인시킨 사람들만 오자미를 주어 '북'에서 '서'로 오자미를 던진다. 4) '서'에서 '남'으로, '남'에서 '동'으로 오자미를 던진다. 5) '동'에 들어간 오자미의 수가 팀 성적이 된다.
▶요 령: 상자의 거리가 너무 멀면 흥미가 없어진다.
▶도움말: 오자미 대신, 조약돌 또는 백사장의 조개 껍질을 활용할 수 있다.
▣ 살신성인 피구 ▣
▶준 비: 공
▶진 행: 1) 모두 모여 원을 만들며 둥글게 선다. 2) 3사람이 1조가 되어 1열 종대로 선 후, 앞사람의 어깨를 잡고 원 안으로 들어가 수비를 한다. 3) 원을 만들고 있는 사람들은 공을 서로 주고받으면서 3사람 중 맨 뒷사람을 공격하여 맞힌다. 4) 3사람은 일치 단결하여 맨 뒷사람이 맞지 않도록 도망을 가거나, 앞사람이 양손으로 공을 막는다. 5) 1분 동안에 맨 뒷사람이 맞지 않으면 그 조는 통과!
▶요 령: 3사람씩 1조가 되어 교대로 수비를 한다.
▶도움말: 사람이 많으면 팀 경기로 진행한다. 팀 경기로 진행할 경우 공격은 전원이 공격하고, 수비는 5개조만 안으로 들어가 수비를 한다. 이때 제한 시간은 3분이 적당하다. 2사람이 1조가 되거나, 4사람이 1조가 되어 게임을 해도 좋다.
▣ 둘이서 한마음(1) ▣
▶준 비: 사과, 과도
▶진 행: 사과껍질을 끊어지지 않게 하여 길게 깎는 게임인데 2사람이 1조가 되어 갑은 사과를 들고 있고 을은 과도로 사과를 깎는다.
▶도움말: 남녀 혼성으로 조 편성을 하면 좋다. 또 이 게임을 2사람이 1조가 되 어 릴레이 게임으로 진행해도 재미있다. -"사과 깎기 릴레이" 게임방 법.
▣ 둘이서 한마음(2) ▣
▶준 비: 사과, 과도
▶진 행: "둘이서 한마음(1)을 진행한 다음 사과를 들고 있는 사람이 과도를 들고 있는 사람에게 사과를 먹여 주는 게임이다. 이때는 제한 시간 을 두어 진행하고 승부는 제한 시간 내에 많이 먹어치운 팀이 이긴 다.
▣ 젓가락 끼우고 노래 부르기 ▣
▶준 비: 젓가락, 명함
▶진 행: 1) 2람씩 마주보고 앉는다. 2) 2사람 모두 코와 입 사이에 젓가락을 끼우고 이것이 떨어지지 않 게 윗입술을 치켜올린다. 3) 시작 신호와 함께 젓가락을 떨어뜨리지 않고 지정곡 노래를 부른다. 4) 웃음을 참지 못하거나 젓가락을 떨어뜨리면 진다.
▶도움말: 젓가락 대신 명함으로 진행할 경우 윗입술에 명함을 끼우고 진행한 다음 2회전으로 명함을 아랫입술에 끼우고 진행한다. ▣ 엄지 씨름 ▣
▶ 진 행 : 1) 2사람이 마주앉아 오른손을 그림과 같이 잡는다. 2) 엄지로 씨름을 하여 상대방의 엄지를 누른다. 3) 상대방의 엄지를 누른 사람은 상대의 오른손 등을 왼손으로 때 린다. 4) 이때 눌린 사람은 다른 한 손으로 손등이 맞지 않게 방어를 한 다. 5) 때리는 사람은 상대방이 방어를 하기 전에 때려야 하며 방어를 한 후에는 때리면 안된다.
▣ 아담과 이브 ▣
▶ 진 행 : 1) 2사람이 마주앉아 오른손으로 악수를 한다. 2) 갑은 아담이라 하고 을은 이브라 한다. 3) 리더의 이야기 속에 아담이 나오면 아담이 이브의 손등을 때리 고 이브가 나오면 이브가 아담의 손등을 때린다. 4) 상대방이 방어하기 전에 상대를 때려야 하고, 상대방이 때리기 전에 자신을 방어해야 한다. 5) 이때 갑과을 모두 왼손을 허리에 갖다 댄다.
▶ 요 령 : 실수하여 잘못 때린 사람은 상대방에게 방어없이 2대를 맞게 한 다.
▶ 도움말 : 아담과 이브의 이름을 산 속의 메아리로 처리하면 재미있다. 또, 산과들, 사자와 사슴, 토끼와 거북이 등으로 대신 진행해도 좋다.
▣ 전자 박수 ▣
▶ 진 행 : 1) 2사람이 마주보고 앉는다. 2) 갑은 양 손바닥을 편 상태애서 좌우로 30cm 정도를 벌리고 을은 상하로 30cm 정도 벌린다. 3) 리더의 신호가 떨어지면 박수를 힘차게 치는데 먼저 박수를 치 는 사람이 이긴다. 박수 소리는 한 사람만 나게 된다.
▣ 집어! 놔! ▣
▶ 진행 : 1) 2사람이 마주보고 앉는다. 2) 갑과을 중앙에 손수건이나 소지품 1개를 놓고 양손은 머리위로 올 린다. 3) 리더의 이야기 속에 "집어!"라는 말이 나오면 재빨리 먼저 집는 사람이 이긴다.
▶ 요령 : 몇 번을 해보면 "집어!"라는 말 대신 "놔!"에 집도록 하면 혼돈되어 실수하는 사람이 속출한다. 이때 "집어!"에 집은 사람은 진다.
▶ 도움말 : 신호를 외칠 때 작은 소리로 하거나 예상치 못했던 곳에서 신호를 보내면 재미있다.
▣ 승강기 ▣
▶ 준 비: 풍선, 과일
▶ 진 행: 1) 2사람이 1조가 되어 이마 사이에 풍선을 끼우고 양손은 뒷짐진다. 2) 시작 신호와 함께 풍선을 조심조심 밑으로 내려 보낸다. 3) 이마에서 얼굴 → 목 → 가슴 → 배 →.... 4) 마지막으로 2사람의 발등 위에 풍선이 내려어지는데 걸리는 시간을 제어 순위를 결정한다.
▶ 요 령: 중간에 퐁선이 빠져 나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 도움말: 풍선 대신 과일을 사용하면 더 훈훈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 원앙새 실감기 ▣
▶ 준 비: 실, 실패, 쵸콜릿
▶ 진 행: 1) 남녀 1쌍이 짝이 되어 초콜릿 3개 실뭉치를 갖고 준비한다. 2) 남자는 실뭉치를 양 손에 걸어 팔을 벌리고, 여자는 실끝을 찾아 실패에 1번 감고 기다린다. 3) 시작 신호와 함께 2사람이 협력하여 빠른 동작으로 실뭉치를 실패에 옮겨 감는다. 4) 도중에 리더의 호각 소리가 나면 실감기를 멈추고, 남자는 여자의 이마나 뺨에 뽀뽀를 1번 해야 하고 여자는 초콜릿 1개를 까서 남 자의 입에 넣어 주고 다시 실을 감는다. 5) 실을 먼저 감거나 제한시간 내에 많이 감는 커플이 이긴다.
▶ 요 령: 호각은 3번을 불되 분위기를 잘 파악하면서 분다.
▶ 도움말: 연인끼리 또는 부부끼리 커플이 되어 게임을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 터지는 가슴
▶ 준 비 : 풍선
▶ 진 행 : 부부 모임이나 연인들끼리 모인 곳에서 진행하면 좋다. 1) 몇 쌍의 부부를 앞으로 나오게 한다. 2) 남자들에게 풍선을 주어 적당한 크기로 불게 한다. 3) 먼저 한 쌍의 부부가 두 손을 잡고 마주보며 선다. 4) 리더는 풍선을 위로 던지고, 이때 부부는 떨어지는 풍선을 서로 의 가슴으로 받은 다음 껴안아 가슴으로 풍선을 터뜨린다. 5) 풍선을 터뜨리는 폼이 여러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거나 적극적인 커플에게 상품을 준다.
▶ 요 령 : 풍선에 바람을 적게 넣으면 잘 터지지 않기 때문에 진풍경이 벌어 진다.
▣ 제기차기 ▣
▶준 비: 제기
▶진 행: 우리 나라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전통 민속놀이이다. 일반적으로 제기 차기는 많이 차면 이기는 것인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변형 시키면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다. 1) 한 발을 딛고 차기 (땅강아지) 2) 한 발을 들고 들은 발로 차기 (헐랭이) 3) 오른발 왼발을 교대로 차기 4) 오래 차기 : 참가자 전원에게 제기를 주고, 리더의 시작 신호와 함께 차기 시작하여 땅에 떨어뜨리지 않고 오래 차고 있기. 챔피언 탄생! 5) 주거니 받거니 : 2명이 1조가 되어 제기를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교대로 한 번씩 차기. 6) 반환점 돌아오기 : 출발선과 반환점을 만들고 제기를 차면서 반환 점을 돌아오기 - 제기가 땅에 떨어지면 1∼10까지의 숫자를 땅에 쓰고 난 후에 계속한다. 7) 팀별 차기 : "오래 차기" 방법으로 팀 전원에게 제기를 주고 진행을 하되 팀에서 최후의 1명까지 제기차기가 끝났을 때, 시간을 보아 가장 긴 시간을 찬 팀이 이긴다.
▣ 협동 제기차기 ▣
▶준 비: 제기, 제기 판
▶진 행: 1) 적당한 크기의 사각형의 판에 모서리마다 줄을 메달아 제기 판을 만든다 2) 제기 판에 달린 줄 하나에 1사람씩 줄을 잡고 선다. 3) 리더는 제기 판 중앙에 제기를 올려놓는다. 4) 시작 신호와 함께 협력하여 줄을 잡아 당겨 제기를 쳐 올린다. 5) 제기를 쳐 올릴 때 머리 위로 올라갔다가 내려와야 찬 것이 된다.
▶요 령: 모두가 익숙하지 않은 게임이기 때문에 연습을 2회 정도 준다. 팀 당 2∼3회 정도 실시하고 이것들을 모두 합산하여 팀 점수에 더한다.
▶도움말: 제기 대신 탁구공으로 하면 더 박진감을 느낄 수 있다. 또 탁구공을 제기판 위에 올려놓고 줄을 잡고 있는 사람들에게 리더는 다음과 같 은 주문을 할 수 있다. "줄을 머리 위로 올리세요!", "오른쪽으로 1 바퀴 돌으세요!", "제자리에 앉았다가 일어나세요!" 등의 주문을 하여 탁구공이 떨어지면 실격! ◈ 인지 줄다리기
▶ 진 행 : 줄다리기 줄을 사용하지 않고 인지끼리 걸어서 서로 당기기를 한 다. 이때는 손가락이 풀어지거나 끌려오는 사람이 진다.
▶ 도움말 : 다섯 손가락을 하나씩 순서대로 당기기를 하여 5판 3승제로 진행하 면 재미있다.
▣ 동물 이름 대기 ▣
▶진 행: 1) 모두 모여 둥글게 앉아 3박자 박수(양손 무릎, 손뼈, 오른손 엄 지 앞으로)를 친다. 2) 리더는 "한 글자로 된 동물 이름 대기!"하고 외친다. 3) 오른쪽에 앉아 있는 사람부터 돌아가면서 3박자에 동물의 이름을 외친다. 닭! 개! 소! 말! 양! 뱀! 꿩! 쥐! ...... 4) 이름을 대지 못하고 막히는 사람은 벌칙을 주거나 실격시킨다. 5) 동물 이름이 중복되면 안된다.
▶요 령: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두글자' '세글자' 등으로 난이도를 높인다.
▣ 몽타주 그리기(1) ▣
▶준 비: 도화지, 매직펜
▶진 행: 1) 2사람이 그림과 같이 얼굴에 도화지를 붙이고 마주앉는다. 2) 매직펜을 갖고 상대의 얼굴 위에 자신이 그리고 싶은 얼굴을 그린다. 3) 완성된 그림을 비교해서 우열을 가린다.
▶요 령: 리더는 "오른쪽 눈을 그려 주세요!", "그 다음은 왼쪽 눈과 코를 그려 주세요!" ...... 하는 식으로 전체 인원이 보조를 맞추게 한다.
▶도움말: 남녀 커플로 마주앉아 남자는 여자를, 여자는 남자를 그리면 좋다. 코믹한 멘트가 있다면!!!
▣ 몽타주 그리기(2) ▣
▶준 비: 봉투, 매직펜
▶진 행: 머리에 쓸 수 있는 큰 봉투를 머리에 뒤집어쓰고 자신의 얼굴에 자신이 직접 그림을 그린 후 평가를 한다. 진풍경이 벌어진다.
▶요 령: 팀 대항 릴레이로 진행을 할 경우 1번은 왼쪽 귀를 그린 후 봉투를 벗어 2번에게 씌워 주고 2번은 입을 그리고 봉투를 3번에게 ......
▶도움말: 봉투 대신 상자를 뒤집어쓰고 해도 좋다.
▣ 가위 바위 보 미식 축구 ▣
▶ 준 비: 칠판
▶ 진 행: 1) 전원을 2개 팀으로 나눈다. 2) 양쪽 골라인의 간격을 10m로 하여 중앙(5m 지점)에 중앙선을 긋는다. 3) 각 팀은 중앙선에서 1줄로 줄을 선 후 상대 팀과 마주보고, 공격 팀과 수비 팀을 정한다. 4) 리더의 "가위 바위 보!" 구령에 자기 앞에 있는 상대 팀 사람과 가위 바위 보를 한다. 5) 이긴 사람은 서 있고 진 사람은 앉는다. 6) 서 있는 사람의 숫자를 비교해 더 많은 팀이 이긴다. 7) 공격 팀은 3번의 가위 바위 보에서 2번을 이기면 1m 앞으로 전진하여 그곳에서 계속 공격을 하고, 지면 공격과 수비를 그곳에서 바꾼다. 8) 골라인에 도착하면 2점을 얻고, 그곳에서 팀장끼리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이기면 보너스 1점을 추가로 얻고 지면 2점으로 끝난다. 9) 다시 중앙선에서 시작한다.
▶ 요 령: 공격 팀은 팀장의 지휘 아래 귓속말로 전달하여 가위 바위 보를 통 일하고 수비 팀은 각자의 생각대로 가위 바위 보를 할 수도 있다.
▶ 도움말: 실내에서 할 경우 칠판을 이용해 그곳에 상환을 표시하며 진행하고, 표시하며 진행하고, 운동장에서 할 경우 땅에 선을 긋고 진행한다. ◈ 신문지 줄다리기
▶ 준 비 : 신문지
▶ 진 행 : 1) 2사람이 1조가 되어 게임을 한다. 2) 신문지를 펴서 쌓아 놓고 접힌 선을 경계선으로 하여 2사람이 마주보고 한쪽 면씩 밟고 선다. 3) 리더의 하나, 둘, 셋! 소리와 함께 두 발을 동시에 뒤로 당겨 서 신문지를 찢는다. 4) 접혀진 경계선보다 많이 찢어 갖고 온 사람이 이긴다.
▶ 도움말 : 신문지를 충분히 준비한다. 남녀 2사람이 같은 팀이 되어 어깨동무를 하고, 발을 하나씩 올려 놓고상대팀과 혼성 복식 게임으로 진행해도 재미있다.
▣시한 폭탄 풍선▣
▶준 비: 풍선
▶진 행: 1) 리더는 풍선을 불어 준비한다. 2) 처음 사람이 풍선을 위로 쳐 올리면서 단어를 말하면 다음 사람은 풍선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끝자로 시작되는 단어를 말하고 그 풍선을 쳐 올린다. 3) 풍선이 땅을 떨어질 때까지 다음 단어를 말하지 못하면 벌칙을 준다. ◈ 폐활량 챔피언
▶ 준 비 : 종이
▶ 진 행 : 1) 시작 신호와 함께 16절지 크기의 종이를 입에 갖다 대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동시에 양손은 뒷짐을 진다. 2) 숨을 들이 마시는 동안은 종이가 떨어지지 않고 입에 붙어 있 기 때문에 폐활량이 큰 사람이 이기게 된다. 3) 종이에 침이 묻어 있는 사람은 실격패!
▶ 요 령 : 2사람씩 토너먼트 식으로 진행해도 되고 팀별 대항으로 진행해도 된다. 경기 중에는 반드시 차려 자세로 서있어야지 머리를 뒤로 젖히면 실격패!
▣ 가위 바위 보 판 게임 ▣
▶준 비: 도화지, 매직펜, 동전
▶진 행: 1) 가위 바위 보 판을 만든다. 2) 2사람이 또는 청, 백 두 팀이 출발점인 '가위' 표에 동전 1개씩 을 놓고 가위 바위 보를 한다. 3) 이긴 사람은 '가위'에게 이기는 바위칸으로 가고, 진 사람은 '가 위'에게 지는 보칸으로 선택하여 간다. 4) 이기거나 지면 해당되는 조건을 찾아 옮긴다.(계속 반복) 5) 도착 지점인 '가위'에 먼저 도착하는 사람(팀)이 이긴다.
▶도움말: 가위 바위 보의 승부를 갖고, 현재 자신의 동전이 있는 그림과 비교 하여 움직인다. 혼돈이 없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