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나무 관리방법 간단히 알아보기 입니다.
기록 일시 : 2017. 4. 14.
기록 장소 : 평창 방림면 삼형제길 분지골 주목(나무) 키우기 자세히보기
아래 내용은 학문적인 견해 보다는 주목나무 관리방법 과정의 경험에 의한 필자의 견해입니다.
주목나무 관리방법의 기후는 주목나무는 약간의 음지( 하루 절반 정도의 햇볕과 배수가 잘되는 토양 (진흙, 마사토 토양 부적합)에서 잘 자라며, 고산 · 한대성 기후의 식물이므로 우리나라 남부지방에는 권하고 싶지 않는 나무입니다.
주목나무 관리방법의 토양은 특히 절토하거나 성토한 새로운 토양(영양분이 없는 토양)에는 매우 부적절한 품종이므로, 주목나무를 심으실 경우, 심을 자리에 반드시 객토(기존의 표피층 흙 혹은 부식토)하여 식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목나무 관리방법의 경험으로 보아 객토 혹은 성토 토양에 심으면, 나무가 거의 자라지 않으며, 차츰 고사하거나, 잔가지가 말라 죽어 정원수의 가치를 상실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 주목나무 실패의 가장 큰 이유입니다 )
주목나무 관리방법의 장소와 식비는 주목나무를 식재할 장소에 표피층 흙 또는 부식토가 없을 경우에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완전히 발효가 된 유기질 비료( 혹은 완전히 발효된 동·식물 퇴비)를 흙3 : 유기질 비료 1 비율로 혼합하여 나무를 심을 자리에 섞어서 심어도 어느정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완전히 발효가 되지 않는 유기질 비료는 오히려 자체적인 가스 발생으로 나무뿌리를 죽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불완전 발효 유기질 비료와 화학비료는 금물 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매년 적당량의 유기질 비료는 주목나무 잎이 밀집되어 더욱 아름답게 보입니다.
주목나무 관리방법의 경험으로 유기질 비료가 부족하면 주목나무의 빨간 열매가 아주 많이 열리며, 고의적으로 예쁜 열매를 보기 위해서 비료를 주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나무에게는 큰 스트레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주목나무 관리방법의 물 관리는 주목나무를 심으실때 가급적 뚝 끝자락에 심으시고, 심으실때 구덩이에 충분한 물을 채워서 주목나무를 넣고 죽?(물과 흙과 나무뿌리가 달라 붙게 하는 작업) 을 만들어서 심으신 후부터는 자연상태의 물이 공급되니(빗물, 눈 녹은 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물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나무를 심은 후 구덩이 위에 아무리 물을 많이 주어도 흙 표피의 10cm 이상의 깊이에는 물이 들어가지 않음)
주목나무 관리방법의 간단한 나무 건강 진단은 일반적으로 잎이 노란색에서 하얀색으로 변하면 물부족(사질토,마사토), 짙은갈색으로 변하면 물 과다(혹은 배수불량, 옮기는 과정에서 분작업 실패 : 뿌리가 과다하게 잘린 경우 ), 노란색의 반점이 잎에 있으면 병충해(충해 중에는 응애벌레, 깍지벌레의 영향이 가장 많음) 입니다.
주목나무 관리방법의 처음 식재 후 1년차에는 잎사귀가 약간 노랗게 변하여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새싹이 돋아나면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즉 옮기는 과정에서 몸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니 걱정 뚝~~ 하셔도 됩니다.)
매년 지속적으로 이 현상이 발생하면 주목나무 성장에 문제가 있는것으로 여겨집니다.
주목나무 관리방법의 건강진단? 더 정확한 방법은 뿌리 부분 한쪽을 뿌리가 있는 부분까지 파 내신 다음에 뿌리 상태를 보시면,
뿌리가 옥수수 수염 마른것 처럼 말라 있으면 물빠짐이 너무 심한 토양(주로 사질토, 마사토), 뿌리가 검은색으로 변해 있으면 물빠짐이 너무 없는곳( 진흙, 논흙), 뿌리가 파뿌리 처럼 잔뿌리가 많이 있으면 정상 입니다,
주목나무 관리방법에서 주목나무는 병충해에 아주 강한 품종이기 때문에 식비(화학비료 금물) 특별한 병충해 방제가 필요 없지만, 병충해 약을 뿌리게 되면 주목나무에 있는 병충해 천적벌레들도 함께 죽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병충해 방제를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목나무 관리방법에서 충해는 주로 응애벌레와 깍지벌레인데, 병충해 증상을 사진 찍어서 농약사에 가져 가시면 병충해 약 종류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응애벌레는 하얀휴지 잎사귀 밑에 놓고 털어 보시면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의 벌레를 보실 수 있습니다.
주목나무 관리방법의 전지는 전적으로 개인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분재에서 부터 거목까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선주목(씨앗을 발아 시킨 묘목 : ), 누운주목( 꺽꽂이에 의한 묘목 : 주로 둥근형태 전지에 활용)
결론적으로 주목나무 관리방법은 반양지의 물빠짐이 좋은 토양(절토, 성토지는 반드 객토 하셔야 실패하지 않습니다 )에 식비를 제대로 하시면 무난하게 아름다운 주목나무를 감상하실 수 있을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상은 저의 주목나무 재배방법을 경험을 바탕으로 기록한 것이니, 도움이 되시기 바라며, 더 좋은 방법으로 주목나무 관리 하시는 분이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감사 합니다. 꾸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