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인보(美容人譜)66
미용인으로서 맡겨진 임무에 소임을 다하다
광주 서구지회 강순자 회장
고은 시인은 주위 사람들 만 명을 대상으로 시를 짓고 <만인보>라는 시집을 출간했다. 이는 시인이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알려주는 단적인 예이다. 기자는 이를 차용하여 주변 미용인에 대한 시와 스토리를 매달 한 편씩 쓸 예정이다. 그 중에는 성공한 미용인도 있을 것이고 동네에서 나 홀로 미용실을 운영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기자에겐 모두 소중하고 고귀한 미용인 자산이다. 그 분들과 함께 한 생활이 기자에겐 기쁨이고 행복이다. 우리는 미용으로 엮어진 떼려야 뗄 수 없는 미용가족이니까. 이완근(본지 편집인대표 겸 편집국장) alps0202@hanmail.net
미용인의 길
-강순자 회장
미용인은 참 할 일도 많지
미용실 운영은 기본
미용실 경영도 시대에 맞춰야 한다네
더불어
대학에서 후학들을 가르치지
참된 미용인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치지
뿐이랴
지회장으로서 회원들을 위해 봉사하지
헤어아트 개인전, 단체전 교육으로도 하루가 짧네
미용인은 예술인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하네
칸딘스키와 미용의 만남
‘바실리 칸딘스키 작품을 적용한 헤어아트 화장성 연구’
멋지게 탄생했네
오롯이 미용인이 예술인이 되었네
‘처음처럼’ 최선을 다하여
깨어있는 미용인
즐겁고 행복한 미용인
지덕체를 갖춘 미용인
되라 하네
앞장서 가네
어떤 직업군보다 부지런한 미용인들
우리 사회의 많은 직업군 중 미용인 만큼 성실하며 부지런하게 사는 직업군도 많지 않을 것입니다. 거개의 미용인들은 아침 9시나 10시에 일과를 시작하지만, 그 전에 미용실 청소는 물론 직원 조회, 독서 토론회 등을 엽니다. 아침 일과 전에 외부 특강을 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루의 일과를 마치면 밤늦게 열리는 세미나, 기술 교육 등에 참석합니다. 여기에 덧붙여 개인 공부를 하거나 특강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니 미용인 만큼 열심히 사는 직업군도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강순자 회장과 같은 경우는 더 바쁘고 치열하게 하루하루를 살고 있습니다. 미용실 경영은 물론이고 대학교 겸임교수로 출강하며 헤어아트 개인전과 단체전 교육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미용사회 광주 서구지회장의 역할까지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으니 일당백의 삶을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미 미용기능장, 이용기능장을 취득하였음은 물론 올해는 광주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기도 했습니다. 배움에 대한 열망이 누구보다 크고 강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강순자 회장은 뷰티라이프의 2020년 11월호의 표지 작품을 연출하셨습니다. 그 당시 한국미용장협회에서 주관하는 2021년 트렌드 공모전에서 산업체 대상을 수상하였고, 한국미용장협회의 추천으로 2021년의 새로운 트렌드를 뷰티라이프 2020년 11월호에 발표한 것입니다. 당시 배우이자 탤런트였던 감례인 양에게 선보였던 표지는 미용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때의 기억이 지금도 새롭습니다.
광주대학교에서 박사학위 취득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강순자 회장은 올해 광주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박사 학위 논문이 “바실리 칸딘스키 작품을 적용한 헤어아트 화장성 연구”에 관한 것이었는데, 기자는 논문 제목을 듣고 강순자 회장께 자세하게 설명해달라고 부탁한 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미용인들의 논문과는 다른 무엇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칸딘스키는 기자가 관심을 갖는 예술가이기도 했습니다.
박사 학위 논문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바실리 칸딘스키의 시대별 작품세계, 헤어아트의 개념과 유형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위해 관련 서적, 선행연구, 인터넷 자료를 통해 고찰하고 실증적 연구를 위해 바실리 칸딘스키의 작업 시기별 대표 작품을 청년기시대, 청기사파시대, 러시아시대, 바우하우스시대, 파리시대로 나누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대별 작품에 관하여 고찰한 후 작품에 표현된 색채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적용한 색채계획에 따라 헤어아트작품 총 5점을 선정하고, 한국 표준색 색채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작품에 표현된 색채를 분석했습니다. 색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사색상과 반대색상을 도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색채디자인을 계획하고 시대별 작품 5점에 대한 동일색상, 유사색상, 반대색상의 헤어 아트 작품 총 15점을 제작하는 열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열정은 헤어아트 분야의 학문적 연구방법에 대한 영역을 확대하고 헤어아트 작품제작 연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추상미술 분야의 예술작품에 표현된 조형성 중 색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판단했기에 가능했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이처럼 다양한 색상의 연출이 가능한 모발을 통해 작품을 제작하였으며, 바실리 칸딘스키의 작품을 모발이라는 소재로 제작함으로써 예술작품의 표현범위를 확장시키고 추상미술작품을 헤어아트에 적용하여 제작함으로써 예술작품의 표현 범위를 확장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색채분석과 색상에 의한 배색인 동일, 유사, 반대색상을 적용한 헤어아트 작품연구를 통해 헤어아트 분야의 학문적 연구 방법에 있어 접근 방법을 확장하였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칸딘스키의 작품에 표현된 색채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작품에 표현된 조형성은 형태만큼이나 색채를 통해서도 전달되고 있으며, 그가 생각했던 내적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임과 동시에 색채를 통해 작품을 보고 이해하게 하는 상호작용의 수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시대별 작품을 동일, 유사, 반대색상을 적용하여 헤어아트 작품을 제작하면서 같은 형태에 색상을 다르게 적용함으로써 작품에 반응하는 시각적 변화와 감정의 다채로움을 확인할 수도 있었다고 합니다.
작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조형적 요소 중 색상이 작품에 미치는 영향과 시각적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고, 헤어아트 작품 연구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모티브의 형태 또는 색채를 모방하거나 재현하는 기존 헤어아트 관련 선행연구와는 차별화된 색채분석을 통한 헤어아트 색채 화장성 연구를 통해 연구방법의 확대와 헤어아트 예술 작품의 영역 확장을 기대할 수 있는 성과를 이 논문을 통해 얻은 것입니다.
박사 학위 논문을 이처럼 자세하게 언급한 것은 이전에는 이런 시도가 없었고 미용이 예술이라는 명제를 강순자 회장은 논문을 통해 어느 정도 입증하는 노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미용이 예술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이론적 뒷받침이 많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강순자 회장은 선구자에 다름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시대에 맞는 미용실 운영
강순자 회장은 대형살롱을 운영하다가 요즘 컨셉인 아담한 살롱을 운영 중입니다. 편안하고 자유로운 살롱 형태로 예약제 우선 순으로 운영하며 가발, 두피, 모발크리닉을 새롭게 도입 하여 고객 맞춤형 살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상에 맞게 미용실 운영도 변해야 한다는 확고한 철학이 변화를 주도했습니다.
“날마다 다사다난했지만 같이한 직원들의 성장과 매장의 성장이 지탱해준 디딤돌이었고, 그로 인해 같이 봉사하며 지낸 과정에서 희노애락의 즐거움을 얻었다고 봅니다. 같이 봉사를 하러 가는 게 아니라 서로 도움받는 거라는 직원들의 생각에서 장기근속자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직원들을 위해 도울 수 있는 역할과 더디게 성장하는 직원들만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포기하지 않게 이끌어 주며 성장하게 만듦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기쁘고 큰 보람으로 기억됩니다. 그 끈은 현재도 놓지 않고 서로 돕고 돕는 좋은 관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강순자 회장은 직원들과 같이 느끼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앞으로 미용계에 대한 전망도 잊지 않습니다.
“현재는 지속 발전하여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는 치열한 경쟁의 통로에서 한 분야에 정확하고 깊이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어려운 시대임에 분명합니다. AI가 우리 미용에도 조금씩 스며들고 있는 느낌이며 앞으로 전문성을 가지고 대응하지 않으면 어려운 실정으로 앞으로의 나 자신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갈 것인가에 대해 먼저 준비하는 미용인이 되어야 합니다, 먼저 인간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직업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가지고 미용을 한다면 꾸준한 성장을 가져오리라 믿습니다.”
늘 먼저 나 자신을 위해 고객을 가꾸는 것보다 나 자신을 먼저 가꾸고 보살피자는 강순자 회장, 건강한 삶을 위해 아끼고 사랑하는 멋진 미용인으로 당당한 최고의 디자이너가 되자는 강순자 회장, 하루하루 건강한 웃음을 이웃에게 나누어 주는 만능 전도사, 행복 전도사의 미용인이 되자는 강순자 회장, 우리 사회의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미용인이 되고자 노력하는 강순자 회장이 있기에 우리 미용계의 앞날이 밝음을 확신한다.
강순자 회장 프로필
-1992년~현재 레나강헤어비스 대표
-2010~2021 이가자헤어비스 경영
-2008년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대한민국 기능 미용장
-2011년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대한민국 기능 이용장
-현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미용자격시헙 감독
-2019~현재 (사)대한미용사회 광주서구 지회장
-2021~2022 (사)대한미용사회 광주시 협의회장
-2009년 (사)대한미용사회중앙회 기술강사 12기
-2014년 (사)대한미용사회중앙회 특별고전분과 기술강사 4기
-2016~2017 국제라이온스 355B1지구 상록라이온스 클럽회장
-2016년 호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스피치 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
-2024년 광주대학과 대학원 뷰티미용학과 박사
<뷰티라이프> 2024년 10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