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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中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光焰幢及修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德雲海運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死子嚬伸婆修密
毘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聞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諸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祗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是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性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是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화엄경』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에, 이 책 한 권씩 앞에 놓여 있죠?『환생, 카르마(業), 죽음 이후의 삶』이 분은 맨리 피 홀이라고 하는 분인데, 캐나다하고 미국에서 아주 크게 활동을 하시는 분인데, 아주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시고 또 강의를 많~이 했어요. 강의를 엄청 많이 해가지고 많은 사람들을 그 깨우치고 어떤 그 진리를, 진리 전도사라고 이렇게 이제 말을 해도 좋을 그런 아주 세계적으로 아주 유명한 분입니다. 뒤에 이제 약간 이 분에 대한 프로필이 나와 있는데
그 인과의 법칙이라던지, 환생이라던지, 카르마, 업이라던지, 이런 문제는 사실은 불교의 전매특허입니다. 불교하면은 무조건 인과 이야기잖아요. 처음에 우리 불법을 인연됐을 때, 뭐 인연이다 인과다 하는 이야기를 아주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습니다. 그건 또 그 영원한 우주의 진리이기 때문에 그것을 이제 부처님께서 그 아시고는 끊임없이 그 연기의 법칙 뭐 말을 바꿔가면서 연기(緣起)다. 또는 인연(因緣)이다. 인과(因果)다. 이런 이야기를 쭈욱 해왔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공부하는 것도 사실은 하나의 그 원인이 되기도 하면서 결과이기도 하구요. 과거에 공부했기 때문에 인연을 이런 공부하는,『화엄경』공부하는 인연을 다소(多少)라도 지었기 때문에 이렇게 공부할 수 있게 되고, 또 이 공부하는 것이 또한 하나의 원인이 돼서 보다 더 좋은 인격자로서 성숙해 가고, 또 다음 삶도 훨씬 금생과는 다르게 그렇게 이제 펼쳐질 것을 기대도 하고, 또 그것은 틀림없는 그런 그 결실을 맺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이 전~부 인과관계거든요. 그걸 이제 우리 선조들은 뭐라고 했죠?‘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그랬어요. 부처님은 善因善果(선인선과) 惡因惡果(악인악과) 선한 일을 심으면은 선한 열매를 맺게 되고 악한 씨앗을 심으면 악한 열매를 맺게 된다. 똑같은 이치입니다. 이거, 그리고 예수님은 뭐라고 했죠?‘뿌린대로 거두리라.’똑같은 이치에요.‘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이 곱다.’우리 선조들이 전부 그런 말 했잖아요. 또‘방망이가 가면은 홍두깨가 돌아온다.’(하하) 나쁜 입장으로는 그렇게 이야기 해. 방망이로 때리면 홍두깨로 맞는 거요. 이게 다 인과의 이치야. 전부 인과 이치야. 그런 것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뭐 불교 뿐만 아니고
그런데 그것을 이제 불교에서는 아주 깊이 세세하게 부처님의 깨달음으로 그것을 표현을 해서 모든 사람들이 인과의 이치를 알고, 인과의 법칙을 따르면은 그야말로 우리가 기대하는 그런 그 편안하고 순리적이고 행복한 그런 그 삶을 살 수 있다 하는 그런 그 이치를 가르치는데, 이 분도 그런 이야기를 꾸준히 합니다. 하면서 논리가 서양의 아주 정교한 논리로 표현을 했어요.‘인과는 불교의 그 전매특허인데, 뭐 새삼스럽게 이런 책 우리 읽힐 거 있나?’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제가 이걸 읽어보고는 너무나도 논리가 정연한 거야. 우리가 알고 있는 논리하고는 달라. 불교에서는 인과하면 진부하잖아요. 사실은, 어떻게 보면 고리타분하기도 하고, 그것 또 인과다. 인과 이야기다.
그런데 이 분의 말씀은 너무 아주 정교한 논리로써 아주 표현을 잘 했습니다. 그 기독교적인 그런 것도 있고, 당신의 깨달음으로 그렇게 했고, 그러면서 개인의 인과와 한 가정의 인과 그리고 한 국가, 국가가 이렇게 된 것도 전부 과거에 어떤 원인에 의해서 이렇게 되고, 오늘날 세계가 이렇게 된 것도 전~부 그 어떤 원인에 의해서 오늘날 이러한 그 세상이 됐다.
내가 가끔 말씀 드리죠. 그 우리가 무기를, 사람 죽이는 무기를 70억 인구를 100번을 죽이고도 남는 그런 무기를 비축하고 있는게 이 현실이라. 이게 전부 인과의 법칙으로 그렇게 된 거요. 보십시오. 남북관계만 하더라도 얼마나 그 참 치열하게 그렇게 무기를 장만합니까? 서로 서로 100번을 죽이고도 남는 무기가 있는 거여. 요즘은 또 그 놈 사든가 뭔가 해가지고, 그~ 무기를 쏘면 그걸 안 맞을라고 어떻게 중간에서 어떻게 파괴시키고 하는 뭐 그런 거 등등 하며, 얼마나 쓸데없는 돈을 허비합니까?
그걸 가지고 가난한 사람들 의료에 도움을 주고, 의식주에 도움을 주고, 기본교육에 도움을 주고 그렇게 하면은 이 세상에 정말 잘 살 수 있는 그런 그 길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어리석어서 그렇습니다. 어리석어서. 하~ 그 지배욕, 욕심 그런 것 때문에 그렇거든요.
그래서 이 책에서는 처음에 이제 인과 이야기를 이제 하다가 그 다음에 이제 결론은 사랑, 사랑으로 결론을 맺어요. 기독교로 치면 사랑이고, 불교는 자비 아닙니까? 그리고 유교는 뭐죠? 인(仁), 어질 인자. 인자(仁慈), 인자한 거. 어질 인(仁)자, 자비 자(慈)자. 인자 그것으로써, 성인들은 다 똑같이 결론을 맺습니다. 성인들의 결론은 똑같아요. 결국은 그것으로써 사랑과 자비, 어진 마음 그것으로써 세계를 평화롭게 하고 가정을 평화롭게 할 수 있는 그 길 뿐이다. 그런 식으로 이제 결론을 내렸는데
내가 읽고 너무 감동해가지고, 그래 책을 만들었어요. 이걸 책을 만들어서 많이 쌓아 놨으니까 이거 꼭 읽히고 싶은 사람들이 있으면 많이 가져가서 그래 이제 여러 사람들에게 좀 이웃에 좀 나누고, 이 불교적인 그런 이야기가 아니에요. 내용은 순전히 인과 이야기지마는, 뭐 불교, 부처님 말씀 딱 한 마디 나오고 말아요. 그런 정도니까. 그런 뭐 크게 색깔이 있는 것도 아니면서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아주 좋은 교훈이 됩니다. 인과보다 더 좋은 교훈은 없어요. 사실은
그 불교에 많은 가르침들이 있지마는, 인과의 가르침 가지고 사람을 계도하면은 제~일 좋습니다. 이것은 만고의 진리이기 때문에 그래요. 부처님도 이 연기의 법칙, 인과의 법칙을 제일 많이 말씀 하셨다고 그러잖아요. 제일 많이 말씀.
내가 자주 그 사리불이 처음에 마승비구를 만나서 그 마승비구에게 부처님 말씀 한 마디만 전해달라 하니까 諸法從緣生(제법종연생) 諸法從緣滅(제법종연멸) 모든 것은 인연으로 생기고 인연으로 소멸한다. 우리 부처님께서는 이 이야기만 자주 하신다. 가장 이 이야기를 많이 이야기하신다. 그래 부처님도 이것을 깨닫고 나니까 너무 만고의 진리이고 너무 감동적인거야. 참~ 봄이 오면 새싹이 나고 가을되면 단풍 들어서, 또 계절의 어떤 변화에 따라서 그 자연의 인과법칙, 그것은 그대로 우리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고, 공부하는 데도 적용이 되고, 사업을 하는 데도 적용이 되고, 일체사(一切事)에 적용이 안되는 곳이 없습니다. 이 인과의 법칙은요. 적용이 되지 않는 데가 없습니다.
여기 우리 사경반들 사경 처음에 글씨 조금 쓸 때 보면은 참 쳐다보기도 미안할 정도로 그렇게 쓰다가, 지금은 얼마나 잘 쓰는지 정말 환희심이 날 정도로 그렇게 잘 쓰는데, 그게 뭡니까? 전부 인과의 법칙이에요. 인과가 그게 진리가 아니면은 그 그렇게 안 될 거야. 인과가 진리이기 때문에 그래 되는 거요. 그런 우리 농사짓는 그 사람들이 그 인과를 믿지 아니하면 그 씨앗을 심겠어요? 거름을 주겠어요? 물을 주겠어요? 풀을 매겠어요? 씨앗을 심고 거름을 주고 풀을 매고 하는 것이 전~부 인과의 법칙이 몸에 배었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은 결과가 좋아진다 라고 하는 것이 전부 몸에 다 배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또 어떤 입장에서는 또 그걸 망각할 때가 있어요. 망각할 때가 있어. 그게 문제야. 그게 문제라구요.
근래 내가 엊그저께 한 며칠 전에 신문을 내가 봤는데, 그 모두 우리나라 그 재벌그룹들 되면 참~ 서로 형제들끼리 싸우잖아요. 안 싸우는 그런 그 그룹 혹시 봤어요? 아주 굴지의 그룹, 열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그 이하는 별로 싸울 것도 없으니까 안 싸우고. 가난한 사람은 싸울게 없어서 못 싸우고, 그런데 그 아시아나, 금호그룹 그것도 유~명한 그룹 아닙니까? 우리나라 굴지의 그룹이거든요.
거기도 형제들끼리 지금 7~8년째 소송을 했어. 그래 소송을 취하하면서 신문에 크게 나서 내가 감동을 받아서 한 말이라. 취하하면서 이유를 말하는 거야.‘생사 앞에서 갈등과 시비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이걸 깨달은 거야. 한 7~8년 소송하다가. (하하) 그래 신문에 타이틀로 그렇게 났어요. 죽음 앞에는, 그래 생사 앞에는 그랬어. 생사(生死)라는게 죽음이잖아. 생사 앞에는 갈등과 시비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야~ 늦게라도 그거 깨달았으니까. 아~ 세상에 신문에 그런 기사도 나더라구요. 생사 앞에는 갈등과 시비, 소송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렇습니다. 우리 불자들은요. 그거 잘 알고 있잖습니까? 그래서 뭐 달라고 하면 다 내줘버리세요. 모~든 것이 인과로 돌아가게 돼있습니다. 전부 판단은 인과가 다 합니다. 인과의 원리가 다 하게 돼있어요. 달란데로 다 줘버려 그냥. 그 가져갈 자격이 있으면 가져갈 것이고 가져갈 자격이 없으면 도로 돌아올 것이고, 인과가 다~ 알아서 책임지고 합니다. 절대 사람 욕심가지고 좌지우지할 일은 결코 아니라는 사실.
아 그 큰 그룹에서 그 무슨 거기는 뭐 박삼구 무슨‘구’자로 그렇게 돌아가 되. 찬구 뭐 이런 식으로, 신문에 난 기사니까 뭐 이야기해도 상관없지. 그래 큰 그룹에서 거기 계열사가 또 얼마나 많습니까? 그 다행히 거기는 이제 또 저 송광사 신도라. 송광사 그 중창불사할 때도 크게 이제 도왔단 이야기들도 듣고 그랬어요. 그러니까 그래도 불교책도 보고 뭐 법문도 좀 듣고 했는지 그래도 그 불교용어를, 생사 앞에서는 아무런 갈등이 아무런 의미가 없더라. 아주 큰 법문 했어요. 큰 법문 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생사 앞에는 어떤 갈등과 시비도 의미가 없다. 시시비비가 의미가 없다 그랬습니다. 이런데 대한 그런 그 이치를, 진리를 우리가 잘 믿고 실천하는 것이 불교공부를 하는 그런 그 목적입니다.
내가 오늘 또 종이 하나 있어요. 이것 가지고 이야기 좀 할려고 합니다. 요건 이제 얼마 전에 그 범어사에서 내가 한 법문의 원고인데, 현수품,『화엄경』현수품에 있는 내용입니다. 잘 아는 내용이고, 불교에서 자주 인용하는 건데 어떤 신도님이 감동을 받아서 이걸 한 번 더 복습을 했으면 좋겠다 해서 이렇게 복사를 해서 여러분들에게 법공양 올립니다. 쭈욱 한 번 그 읽으면서 신심을 우리가 좀 북돋우는 그런 그 계기가 됐으면 싶습니다. 다 같이 큰 소리로 한 번 읽읍시다.
신심은 제일가는 재산이로다
신심은 도의 근원 공덕의 어머니며
일체 모든 선한 법을 길러내어서
의혹의 그물 끊고 애착의 물결 벗어나
열반의 무상도를 열어보이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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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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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심은 제일가는 재산이로다.
고맙습니다._()()()_
信爲道元功德母
長養一切諸善法
斷除疑網出愛流
開示涅槃無上道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회풍정님 고맙습니다
녹취록 시간이 많이도 필요할텐데
저는 덕분에 쾌속으로 읽었답니다
결코 제 힘만으로는
이렇게 공부 할 수가 없답니다
회풍정님 덕분입니다
거듭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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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5
고맙습니다 _()()()_
더 오래 오래 뵙고싶습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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