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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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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해외철도 정보 디젤과 전기 양용이 가능한 봄바르디어의 ALP-45DP 기관차
Imperatore 추천 0 조회 1,153 12.08.02 01:10 댓글 1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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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이거 물건인듯 합니다. 보통 두가지를 추구하면 두가지 경우 모두 성능이 애매한 경우가 많기에 한가지 성능만 극대화해서 쓰는데 이건 뭐... 전기로만 봐도 8000호대 수준에 디젤만 봐도 7000~7500호대 성능을 뛰어넘네요. 단순 라스트마일 기관차를 뛰어넘는 성능인듯합니다.

    @아 근데 크기가 꽤나 커 보입니다.(특히 길이) 크기 제원도 알려주실 수 있나요? 디젤모드일 시는 항속거리가 얼마나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 작성자 12.08.03 11:18

    그동안 디젤-전기 양용 기관차가 없는 건 아니었지만, 어정쩡한 성능으로 인해 저렇게 본선영업용으론 굴리지 못하고 대부분 구내입환용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번 봄바르디어의 작품은 확실히 물건이지요..ㅎㅎ

    기타 차량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장: 21.800 m
    전폭: 2.950m
    전고: 4.400m
    탱크용량: 6,058~6,800 리터(발주옵션에 따라 증량가능)

    8200호대 전기기관차보다는 폭이 엇비슷 길이와 높이는 약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료탱크의 용량은 발주옵션에 따라 평균 6,000리터 장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항속거리는 운영사의 운행사정에 따라 달라지지만, 제가 볼때 경부선 왕복운행쯤은 충분히 가능할걸로 보입니다.

  • 12.08.03 07:56

    우와... 이게 한국에도 상용운전한다면 더 이상 영주역에서 기관차를 교체하는 진풍경은 보기 어려워지겠네요ㅎㅎ

  • 작성자 12.08.03 11:00

    높이 문제가 좀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위에 제시된 차량제원이 우리나라 차량한계에 걸리지 않는다면 충분히 운행이 가능하지요. ㅎㅎ

  • 12.08.03 08:34

    미국 지향의 고중량 대형 차량이어서 우리나라에서는 쓰기가 좀 어려울겁니다. 다만, 변압기나 소자류의 소형화 기술이나 모터를 공용하는 기술 쪽은 좀 배워볼만 할거 같네요.

  • 작성자 12.08.03 11:01

    넵 맞습니다. 무시무시한 괴력을 내는 변압기를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기관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건 디젤엔진일 정도로 소형화가 놀라울 정도지요.

  • 12.08.04 17:37

    차량전고가 다소 높은 편이지만 중량은 7400호대 DEL이나 8500호대 EL과 유사한 130톤 수준으로 맞춰져 있습니다. 4축 대차 스펙이니 6축으로 그대로 나올 리는 없지만, 원래부터 미국 차량을 주로 쓰던 시스템이니만큼 크게 무리일 것 같지는 않은데요.

  • 12.08.07 12:37

    축중기준이 미국과 우린 달라서 좀 곤란하죠. 우리는 22톤인데, 저쪽은 30톤 정도는 깔고 다니는지라. 차고도 사실 문제인게, 전차선에서 안전이격거리 만큼 차체가 떨어져야 하기 때문에 미국차는 좀 지나치게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쓰는 GT26은 미국에서는 지선차량 취급이죠.

  • 12.08.07 19:16

    6축대차 적용시 중량이 얼마나 늘어나는가의 문제일텐데, 한국에서 쓸모가 없는 초대용량 연료탱크를 줄이는 등의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고는 8500호대보다 40cm 높으니 문제가 될 수는 있겠군요. (ALP-45DP 4400mm, 철도건설규칙상 전차선 높이 5000~5200mm)

  • 12.08.14 09:42

    그냥 디젤차라면 SD28(6100호대)보다 좀 낮은 떡대이긴 한데, 전기차라면 또 모르겠습니다.

  • 저... 한가지만 더여쭐게요.
    보면 대차가 BO-BO 4축인데요. 연료탱크 증량마냥 대차도 발주 옵션에 따라 변경할 수 있나요?
    높이/길이만 조금 줄인다면 한국철도에서도 맹활약을 할 것같은데...(아 순전히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작성자 12.08.03 14:08

    넵. 봄바르디어의 위 기관차는 모듈형 설계여서, 운용사의 요구에 따라 적절히 대차축 추가, 높이 조정, 디젤전용, 전기전용 이렇게도 만들 수 있답니다.

  • 12.08.04 00:08

    한국철도에서는 머리만 잘 쓰면 새로운 차량을 도입하지 않고 기존의 차량들을 잘 개조하여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 작성자 12.08.04 00:22

    일단 채산성을 잘 따져보고.. 결정해야겠지요 ㅎㅎㅎ

  • 종은대여 따로 투입할필요없시 전기-디젤기관차로 요 캬

  • 12.08.15 17:34

    지난번에 보셔서 알겠지만 5000호대도 전차선 깔린 구간을 잘만 통행했는데(물론 자력주행은 아니었지만), 직접 재 봐야 알겠지만 의외로 높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 12.08.16 09:20

    맞습니다. SD28도 저놈보다 높았는데요 뭐. 그런데 전차선으로 다닐 땐 좀 더 여유가 필요하지 않나요? 그리고 코레일이 8200호대와 KTX 이후에는 왠지 철도차량 메이저 3사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질 않는 것 같더군요.

  • 13.08.27 09:29

    봄바르디어에서열차도만드는구나
    비행기만만드는줄알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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