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일본 건식 즉석 죽 시장동향(2013.11) | ||||||||||||||||||||||||||||||||||||||||||
---|---|---|---|---|---|---|---|---|---|---|---|---|---|---|---|---|---|---|---|---|---|---|---|---|---|---|---|---|---|---|---|---|---|---|---|---|---|---|---|---|---|---|---|
게시일 | 2015-09-03 | 국가 | 일본 | 작성자 | 허운해(후쿠오카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190590 | ||||||||||||||||||||||||||||||||||||||||||
--> -->
작성일자: 2013.11.14 작성자: 후쿠오카무역관 아키모토유코(714302@kotra.or.kr)
1. 수요 동향
□ 인스턴트 및 즉석식품 관련 시장 규모 * 즉석된장국, 인스턴트 수프, 즉석죽, 인스턴트 카레, 즉석밥, 시리얼, 전자레인지 전용 식품 emd인스턴트 및 즉석 식품
○ 저가격 소비 지향으로 전체적 변화는 소폭 -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자들의 절약 소비 경향으로 인해 전체 생산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시장 규모는 4,000억 엔 내외로 큰 변동은 없음. - 고급 식재료 및 건강 지향 상품(중간 가격대)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 고급 인스턴트 식품(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가격대가 상승하고 있음. - 판매가격 100엔 내외의 저렴한 인스턴트 및 즉석 식품의 경우, 일반 식품슈퍼 및 양판점뿐만 아니라 드럭스토어와 100엔숍 등의 판매채널을 통하여 판매가 확대되고 있음.
(단위: 억 엔)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인스턴트스프* 시장 동향 * 뜨거운 물을 부으면 완성되는 분말 및 건조형태 수프
○ 브랜드 리뉴얼 및 PB상품 증가 등으로 시장 활성화 - 인스턴트스프 시장, 2010년 아지노모토 '크노르' 및 폿카삿포로의 '짓쿠리 코토코토 시리즈'의 브랜드 리뉴얼 등으로 활성화되면서 젊은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 확대
자료원: 아지노모토, 포카삿포로 각 홈페이지
○ 꾸준히 확대 중인 인스턴트 스프 시장 - 한 세대당 연간 식료품 소비 지출액은 2000년 97만 4,000엔이었으나, 2010년에는 88만 5,000엔을 기록하며 서서히 감소되고 있음. - 한편, 인스턴트 스프 지출액은 2000년 2,077엔에서 2010년 2,403엔으로 약 15% 증가하는 등 인스턴트 스프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 가능 - 경기 불황으로 인하여 전체 식료품 구입이 줄어들고 있으나 인스턴트 스프 소비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음.
인스턴트 스프 및 식료소비 지출액 추이
자료원: Biz STYLE
연령별 인스턴트 스프 및 음료 지출액 추이(2009년) (단위: 엔) 자료원: Biz STYLE
- 연령별 음료 지출 금액과 인스턴트 스프 지출액을 살펴보면, 금액으로는 커피에 못 미치나 코코아 등과 비교할 시 소비량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세대별로 폭 넓게 구입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야채, 닭고기, 어패류 등 첨가로 인한 높은 영양가 및 부드러운 식감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섭취하기 쉬워 아동용 식사와 고령자 기호식품으로서 소비가 늘어나고 있음. 또한, 최근 주요 업체들의 브랜드 리뉴얼 등으로 젊은 층 소비자가 대폭 증가하였음.
○ 스프하루사메 인기 이후 다양한 상품 인기 - 인스턴트스프는 식감 및 저칼로리를 내세운 스프하루사메의 등장으로 급속하게 확대되었으나, 하루사메 인기 주춤과 대형 유통업체들의 PB상품과의 경쟁이 치열해짐. - 최근 누룽지, 빵, 파스타 등이 들어간 주식 스프로서 하루사메 이외의 상품(야채, 중화요리풍 등) 증가하고 있음.
시판 중인 스프하루사메
자료원: 야후 재팬, 각사 홈페이지
2. 일본 주요 업체(인스턴트스프 중심)
자료원: 업계동향서치닷컴, 야후재팬, 각사 홈페이지
자료원: 업계동향서치닷컴, 야후재팬, 각사 홈페이지
3. 주요 상품 소개
□ 인스턴트 스프(건조식)
* 제품 이미지는 각사 홈페이지, 가격 야후 쇼핑몰 참고, 상품 가격은 변동될 수 있음.
□ 간편 즉석 죽(완제품 형태)
* 제품 이미지는 야후 재팬에서 발췌, 상품 가격은 변동될 수 있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