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데, 이 효소는 발효와 backing과정에서 전분을 끊어 빵속에 끈적끈적한 부분(sticky crumb)을 형성되게 한다. 비스켓에서 이런 효과는
다소 약하게 나타나지만, 많은 양의 아밀라아제는 일부 비스켓 제품에서 baking 과정 중 과도한 착색을 일으킨다. <br>
<br>
2) 파종시기에 의한 분류<br>
밀을 분류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밀의 색깔, 연중 파종한 절기, 낟알의 경도에 따라 분류되며 부가적으로 밀의 산지에 의한 분류가 있다.
북미 지역에서는 봄밀과 겨울밀이 모두 자라며, 영국에서는 겨울밀이
주로 재배된다. 겨울밀이라 함은 9월 또는 10월에 파종하고, 파종후
즉시 발아가 시작되어 눈이 덮인 겨울철에도 계속해서 성장 하는 밀을 말한다. <br>
<br>
3) 밀의 경도에 의한 분류<br>
밀은 제분하여 밀가루를 만들때 물리적 견고함으로부터 경질과 연질
또는 그 중간질의 3가지로 나눈다. 경질밀은 제빵의 원료 밀가루 생산에 사용되고 연질밀은 비스켓과 케익 제조에 사용된다. 경질밀과 연질밀의 차이를 가장 잘 설명하는 말은 전분 입자의 단백질의 결합력이 경질밀에서 연질밀보다 더 뛰어나다는 것이다. 밀의 경도는 유전적으로 조정되며 단백질 함량에 직접적으로 비례하지는 않는다. <br>
<br>
4) 밀의 산지에 의한 분류<br>
가) 미국밀 - 미국밀은 파종시기, 밀의 경도 그리고 색깔에 의해 크게
5가지 품종으로 분류된다.<br>
(적맥, 특맥, 백맥, 소프트 레드 윈터, 듀럼밀)<br>
나) 호주밀 - A.P.H, AH, A.S.W, A.S, 듀럼밀<br>
다) 카나다밀 - 각 품종의 등급은 단백질 함유량에 따라 명확히 구분되며, 카나다 밀은 품종별로 3등급까지 세분되어 1등급은 밀알이 충실하고 다른 종류의 밀 혼합률이 적고 먼지도 적다. (적색 춘소맥, 연질 백색 춘소맥, 저등급 소맥) <br>
<br>
2. 소맥분</p>
<p>1) 제분<br>
밀의 전분배유를 밀기울 외피나 배아에서 분리해 내는 공정으로 기본적으로 조쇄 공정(BREAK SYSTEM), 싸이징(SIZINGS) 및 정제(PURIFICATION)공정, 분쇄공정(MIDDING REDUCTION SYSTEM)및 부산물 공정(MILLFEEDS SYSTEM)으로 이루어졌다. <br>
<br>
2) 소맥의 용도<br>
소맥은 단백질의 양(적음:박력분, 중간:중력분, 많음:강력분)에 따라
나누며 연질소맥(박력분)은 비스켓, 과자, 튀김 등의 재료로, 중간질
소맥(중력분)은 보통빵, 면, 과자 등의 재료로, 경질 소맥(강력분)은
고급빵, 스파게티의 재료로 쓰인다. <br>
<br>
3) 소맥분의 성상<br>
ⓐ 색상 : 양질의 소맥분 색상은 황색을 띤 백색 즉 담크림 백색이다.<br>
ⓑ 촉감(TEXTURE) : 분을 손으로 쥐어볼때 파삭한 감을 주거나 들어붙지 않고 양모와 같이 보들보들한 감이 있고, 누르면 평활하게 되고
지문이 나타나는 것이 양질의 소맥분이다.<br>
ⓒ 향미(FLAVOUR) : 양질의 소맥분은 고유의 신선한 향기를 가졌으며 입에 넣었을때 혀의 감촉이 신선하고 씹으면 차차 단맛이 증가한다.<br>
ⓓ 수분 : 소맥분의 수분 함량은 저장력에 영향을 미치게 할 뿐아니라
단량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품질결정 요소로서 가장 중요하다. 수분
함유량의 최고 한도는 원료에 따라서 차이를 두며 미국은 15%, 일본은 강력분과 준 강력분에 한하여 15%, 중력분과 박력분은 14%로 하고 있다.<br>
ⓔ 회분(ASH) : 외피의 혼입이 없거나 적어서 순수한 배유만을 가루로
만든 것일 수록 양질의 분이다.<br>
ⓕ 글루틴 : 글루틴의 주성분은 글루틴 및 글리아딘며 그외에 지질, 전분, 소량의 섬유와 회분을 함유하고 그 양과 질은 소맥분의 신장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br>
ⓖ 입도(PARTICLE SIZE) : 소맥분의 입자의 크기는 메쉬(MESH), 미크론(㎛), 등으로 표시되는데 보통 빵용분은 100MESH이상, 케익이나
제면용은 140MESH이상의 미립이어야 한다.<br>
ⓗ 단백질 : 밀가루의 품질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로서 단백질의 함량 및 질 모두가 중요하다. 단백질 함량은 밀가루 전체의 유기질소 함량과 관계가 있으며, 질의 평가는 그루텐 형성 성분의 이화학적
<p align="left">4. 성 분: 소맥분, 냉동 새우(씨바 새우-전남 영광 연안 법성포 등 우리 나라 연근해에서 많이 잡히는 새우의 한 종류. 포장지에 있는 새우로 알고 있으면 사는데 지장 없음), 옥수수전분, 미강유, 팜올레인<br></p>
<p align="left">5.원산지: 농 심<br></p>
<p align="left">6.분포지역: 삼팔선 이남의 방방곡곡, 일본과 남미를 비롯한 우리 나라 사람들과 입맛이 비슷한 나라들. 만인의 주전부리 새우깡. 71년 출시 후 30년 동안 한번도 스낵업계에서 1위 자리를 놓친 적이 없다. 97년 말까지 팔린 47억봉지를 인구 비례로 계산하면 1인당 104.444…여
봉지. 물론 태어나서 새우깡을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이들도 있겠지만 새우깡 매니아들은 밥 보다더 새우깡을 더 많이 먹었을 수도 있다.
판매된 500원 짜리 봉지를 일렬로 늘어놓으면 에베레스트산(8848m)
13만 2천 8백 여 개의 높이의 달하는 새우깡. 이만하면 명품임을 알 수
있지 않을까!<br></p>
<p align="left">*한 번 새우깡은 영원한 새우깡이 될 수 있었던 명품 스토리 여행*</p>
<p align="left">7. 작명시 에피소드 : '새벽종이 울렸네 .새아침이 밝았네 '가 시도 때도 없이 울려 퍼지고, 가난이 가족같던 옛날 옛적. 우리 나라의 음식이름에는 깡밥, 깡보리밥 등에서 나온 '깡'은 순박한 이미지를 대표하는
명사였다. 마침 개발 당시 농심의 신춘호 회장은 어린 딸이 아리랑을
'아리깡, 아리깡…'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힌트를 얻었다. 새우와 깡을
결합하여 '새우깡'이라고 했다. 그 때는 지금과 달리 브랜드네이밍이라는 개념조차 없었겠지만 잘 만들어보고자 하는 뜻은 누구 못지 않았으리라는 짐작을 하게 된다. 새우깡이 히트한 이후 감자깡, 고구마깡, 양파깡 등의 '깡'시리즈의 제품이 출시될 정도로 '깡'이 스낵을 대표하는 말이 됐다.<br></p>
<p align="left">8. 새우깡 탄생 배경 : 1970년대 당시 제과업체들은 비스킷, 캔디, 군발이의 영원한 간식 건빵 등을 주로 생산하면서 스낵에 대한 인식조차 없을 때. 이러한 시절 단맛이 강한 것은 소비자들이 쉽게 싫증을 내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랑 받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몰두했다.
물리지 않으면서 부드러우며 값이 싼 제품으로 어린이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이라면 성공의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 하에서. 국내에서 개념조차 없던 스낵이라는 제과
장르를 접목시켜 제품 개발에 돌입했다. 우리 민족 고유의 간식인 '옥수수 뻥튀기, 살뻥튀기' 등에서 착안하여 원료를 고소하게 튀기면 충분히 상품화할 수 있으리라는 판단도 뒷받침 한 것이다.그렇다면 물리지 않는 스낵을 만들어내는데 왜 새우를 주원료로 택했을까? 새우에는 칼슘이 풍부히 들어있어 단맛을 제거해 주고, 치아건강과성장기
어린이 골격형성에 좋은 작용을 한다는 점을 착안했다. 새우를 주원료로 결정한 농심은 최상의 맛과 품질을 찾기 위해 당시의 사세로 볼
때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4.5톤 트럭 80대분의 밀가루를 실험재료로
아낌없이 사용했다.<br></p>
<p align="left">9. 새우깡의 공적 : 결국 각고의 노력 끝에 탄생한 새우깡은 판매가 되자마자 물건이 없어서 못 파는 상황이 됐다. 대방동 공장에는 물건을
가져가기 위해 지방에서 올라온 트럭들로 장사진을 이루기도 했다고
농심 측은 전한다. 첫해 생산량이 20만 6천 박스(참고로 1박스에30봉지, 가격 50원이었음. 계산 해 보면 3억 9천만원)에 불과한 데 비해 그
다음 해는 20배가 증가한 4백 25만 박스(63억 7천5백 만원)가 생산됐다. 70년대 초 어려움을 겪던 농심의 사세는 새우깡의 히트로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다고 한다. 한 때 새우깡의 인생에도 먹구름이 낀 적이
있었다.<br>
새우깡의 인기가 날로 치솟자 86년 9월경부터 새우를 원료로 하는 유사한 명칭의 아류작을 만들어 경쟁사들이 속출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물론 새우깡의 판매량을 뒤엎을 정도의 위협은 아니었으나 이러한 제품들로 인해 새우깡의 이미지가 어느 정도 훼손된 것은 사실이다. 이에 따라 상품포장에 '元祖'라는 표시로 차별화를 꾀했지만 소비자들은 새우깡의 맛이 달라졌다며 항의해 왔다. 심지어는 새우깡의 포장디자인과 로고 글씨체를 거의 그대로, 색상까지도 모방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이에 대해 농심은 86년 9월 '부정경쟁행위 중지 가처분 신청'을 내 승소했고 그 결과 모든 모방 제품이 전량 수거, 폐기처분 되는 일대 소동이 있었다. 그 이후 새우깡들의 아류작은 다시는 볼 수 없었다고 한다.<br></p>
<p align="left">10. 새우깡을 새우깡답게 만드는 매니저: 대를 이어가며 새우깡을 만드는 전문기사 홍상대 씨 외 다수(생산직원에서부터 영업직원까지,구체적으로는 농심측에서 안 가르쳐 줌) 홍상대 씨는 정년 퇴직하신 아버지의 대를 이어 92년부터 새우깡을 새우깡답게 만드는 일등 공신
매니저. 일반과자와 달리 새우깡은 가열된 소금의 열을 이용해 튀기는 파칭(Parching)법을 사용한다. 그 파칭공법 장인 홍씨는 3대 파칭기 전문 기사. 퇴근 후 2대 파칭기 전문기사였던 아버지와 새우깡 생산 중 발생하는 문제를 토론하는 열정의 매니저 </p>
<p align="left">11.새우깡의 성형수술 전력: 맛의 경우 새우깡을 사랑하는 매니아들에 의해 한번도 성사되지 않음. 새우깡의 포장지의 경우 89년도 투명에서 불투명 포장지로 바뀜. 사이사이 조금씩 수술을 거침<br></p>
새우깡이 100원으로 시작해서 현재의 500원에 이르렀지만 그 가격에 대해서 불만은 없다. <br>
누가 생각해도 가장 양심적인가격대 용량이다. 요새 봉지에 반만
들은 스낵이 500원에 난무하는데 다들 정신차리고 새우깡 만큼만
꽉꽉 채워 넣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분에 대해서도 새우깡은
단연 최고의 과자다.새우깡 특유의 짭짜름한 맛은 그 어떤 스낵에서도 흉내낼 수 없다. 건방진 몇몇 메이커들이 짜가리 새우깡을 만든 시절이 있었는데 다들 오리지날 새우깡에서만 맛 볼수
있는, 황금비율의 짭짜름함을 따라가지 못하고 결국 무릅을 꿇었었다.</font></p>
<p><font face="굴림체" size="3">최근에는 농심 내부에 더러운 자식이 생겼는지.. 시건방진 짓을
한다. '알새우칩' 이란 것인데아마도 이 유구한 세월동안 지존의
자리를 지킨 킹오브 스낵의 자리를 탐내어 포테이토 칩이 난무하는 시대의 흐름을 따른답시고 감히 새우를 칩으로 만들어서, 마치 새우깡의 후속작인양 행세하는 것이다. 그러나..새우라는 엄청난 메리트를 가졌음에도 그 맛이 부실하고 짭짜름함의 극의에
도달하지 못하여 '케찹이나 아일랜드 소스'에 찍어먹으면 맛이
좋다는 점 따위나 이용하여 몇몇 우민들에게 팔아먹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그래도 우리의 새우깡은 묵묵하게 지존의
풍모를 지키는데 여념이 없다. '오징어 먹물 새우깡' 이란 것도
있었다. 이 제품은 정말 새우깡을 사랑하는 많은 이들에게 배신감을 안겨준 시대착오의 산물이었다고 생각한다. 오징어맛이 난다면 오징어깡 이란 말을 붙일 것이지, 단지 모양만 흉내내어 감히 지존의 명성에 먹칠을 하는건 왜 인가? 결국엔 역사의 쓰레기로 잊혀진 것이 되어 버렸지만 잠시나마 몇몇 우민들을 상대로
새우깡의 이미지를 실추 시키는 빌어먹을 행동이었다고 생각한다.</font></p>
<p><font face="굴림체" size="3">500원으로 가격 인상을 하는 과정에서도 우리의 지존은 소홀함이
없었다. 몇몇 쓰레기 스낵들이 가격인상의 핑계로 참새눈물만한
양을 늘렸느니 봉지가 왕따시만큼 커졌느니 하지만 새우깡은 뭔가 달라도 달랐다.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여 등푸른 생선에 들었다는 DHA를 첨가하여 자라나는 새싹들에 대한 배려를 잊지 않았으며, 아직도 황혼의 나이에 자신을 사랑하는 중.노년 층을 위해 치매방지 차원에서 서비스를 하는 셈이다. </font></p>
먹을 수 있을만치 자연스러운 친숙함. 삼면이 바다인 반도국가로써의 프라이드를 나타내는 애국심. (동해바다 새우깡~ 서해바다
새우깡~ / 남해는 새우가 안잡히던가...) 최근에는 SES라는 소녀들이 불러서 더욱 감칠맛 나는 노래가 되어버렸다. 만약에 SES가
새우깡 노래를 싱글 앨범으로 낸다면 꼭 살 생각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애국가 다음으로 좋아하는 노래가 되어 버렸다. </font></p>
<p><font face="굴림체" size="3">술자리에서도 새우깡은 뗄레야 뗄수 없는 안주다. 조금은 소양이
부족한 업소에서는 새우깡을 제공하지 않는곳이 많지만 맥주와
더불어서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안주로도 정평이 나있다. 소주와는 다소 소원한 관계이긴 하지만 깡소주 마실때 곁들여 먹어주면 입맛을 잃지않고 같은 페이스로 술자리에 임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한다. 우스개에는 담배를 피는 학생을 감별하기 위한 용도로 새우깡을 잡게 하는 이야기도 등장하지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직접 자신을 실험해 본다면 그 우스개를 단순하게 넘길수는 없다. 왜냐? 새우깡이 가진 크나 큰 메리트는 단연 '짭짜름함' 이다.오직 이 맛때문에 새우깡이 존재하는 것인데.. 그걸 털고 먹는다니 아마도 이런 우스개는 진정 새우깡의 진면모를 망각한 크나 큰 과오란걸 알아야 한다. (더불어 담배를 끊으라는 메시지로 알고 넘기겠다) 가끔씩 새우깡을 먹다보면 하나 정도는
이상한게 등장한다. 생산공정의 불량율 때문인지는 몰라도 그 과정에서 탄생하는게 '왕새우깡'과 '농축새우깡' 이다. 왕새우깡은
보통의 것 보다 2배 이상 긴 것이며 농축새우깡은 쫄쫄 쫄아서
거무티티한 빛깔이 나면서 그 맛이 3배는 진한 개체를 말한다.
흔히,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새우깡이 들어있는 봉지를
'원 오브 사우전드' 라고 하는데, 이런걸 발견하는 날이면 감격의 눈물이 말도 못하게 흐른다. 콧물도 흐른다. 훌쩍. 하지만 요즘은 생산공정의 최신화 때문인지 이 것을 발견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요 , 즉석복권 연속당첨만큼 어려운 일이다. 그만큼 이 새우깡을 소유하는 자는 행운이 깃든다는 이야기다. 내가 앞으로 발견한다면 소중하게 보관할 생각을 갖고 있다. 먹고싶은 유혹에
몸서리와 소름이 두들두들 돋겠지만 미래의 자손에 알릴 사명으로 소중히 간직하겠다.</font></p>
<p><font face="굴림체" size="3">어떨땐 그런 생각이 든다. 허준이 동의보감을 집필할때 새우깡이
있었다면 .. 단연 그 속에당당한 한 페이지를 차지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다.<br></font></p>
<p><font face="굴림체" size="3">몇달전에 집안 식구들이 전부 나를 버리고 어디론가 놀러가서 이틀동안 새우깡 스무봉지로 연명을 했었다. 어릴때와 달리 전혀
질리지 않았다. 놀라운 체질변화라고 새삼 감탄하며 몇 봉지 더
사서 먹었다. 후.겨울에도 푸르름을 자랑하는 상록수 처럼 세월이 가도 변치않을 스낵의 왕으로써 영원히 국민과 함께하길 간절한 기도와 함께 새우깡에 대한 예찬을 마칠까 한다. 내가 늙으면
그때쯤엔 비아그라 새우깡도 나오지 않을까 싶다. 끊임없는 사랑을 바친다. 나의 사랑 나의 새우깡</font></td>
<p>어느샌가 나를 따라와 버린 말이다. 학교에서는 나에게 무엇을 부탁할때 매운 새우깡을 주는 경우도 생겼다. 친구중 한 명은 매운 새우깡을 한 박스 살려고 10000원을 학교에 가져왔다가 한 박 스에 30개란
말을 듣고 2000원으로 4봉지만 사고 나 머지는 당구쳤다는 전설이 있다. 아니다. 실화다.</p>
<p>매운 새우깡... 에 대해 말하기 전에 우리는 한가지 를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한다. 바로.. "오징어먹물새우깡"이다.. 이건 무언가.. 오 징어 맛이라면 굳이 "오징어먹물새우깡"이란 말을 붙 일 필요가 없다. "오징어맛스낵"이라던가 "오징어과자" 등 여러 촌스러운 이름이 많을 것이다.
그런데 왜 하 필이면 그.. 신성한.. "새우깡" 을 그 .. 치욕적인 과자이름으로 쓰느냔 말이다.. 암튼 역사의 오명으로 사라져간 오징어 먹물
새우깡..-.-;; 매운새우깡이 처음 나왔을 때도 우리는 "오징어먹물 새우깡"의 전철을 밟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물론 처음 먹었을 때는 별 맛을 몰랐다..... 하지만 두봉지.. 세봉지.. 넘어가면서 깨닫기 시작했다... 하루 공부한다고 성적이 오르던가?? 불교에서도 해 탈의 경지에 오르면 꾸준한 자아 성찰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하물며.. 새우깡.. 감히 공부, 불교와 상 대가 되는가.. 새우깡과 그 두가지를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짓이며 새우깡의 이름에 그야말로 오징어
먹칠을 하는 것이다. </p>
<p>그럼 어떻게 해서 새우깡 이 오늘의 명성을 얻게 되었는가... </p>
<p>새우깡.. 손이가요 손이가 새우깡에 손이가요 아이손 어른손 자꾸만
손이가 </p>
<p>언제든지 새우깡 어디서나 맛있게 누구든지 즐겨요 농심새우깡 </p>
<p>이 노래를 살펴보자. 이 노래는 기/승/전/결 의 구조를 갖춘 전형적인
노랫말이다.</p>
<p>기:새우깡의 맛을 알게됨 </p>
<p>승:아이나 어른이나 새우깡에는 노소가 없음. </p>
<p>전:새우깡은 언제 어디서나 때와장소를 가리지 않는 최고의 과자임 </p>
<p>결:다시한번 즐기잔 말로 후세에 대한 권계와 '농심'이란 말로 운율을
맞추고 있음. </p>
<p>이 CF송에서 살펴 본 것 같이 새우깡은 과히 국내 최고 의 과자이다.
과자가 물리지 않음은 물론. 노래까지 수십년 생명을 가지고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이 노래는 한국을 빛낸 100가지 노래 에도
수록될 충분한 가치가 있는 곡이다. </p>
<p>암튼 그 옛날 100원으로 시작해(내가 태어나 기 전에는 모르겠다. 암튼 내가 새우깡을 첨 봤을 땐 100원이었다) 지금의 500원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체질, 체격 변화에 따라 기술혁신과 양조절 등으로 아직까지도 수십년째 과자계의 대부자리를 내주지 않고 있다.(DHA까지 있다) 새우깡을 모방해 '새우칩' '알새우 칩' '새우스낵''갈아만든 새우'등이 나왔지만 다들 새우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p>
<p>여기서, 새우깡의 장단점을 살펴보자.</p>
<p>*.장점. 1.양이 많다. -다들 알 것이다 새우깡이 500원.. 아니 1000원짜리 포테토 칩 보다도 양이 많다는 사실은.. </p>
<p>2.맛있다. -물론 맛은 주관적인 거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 의해 그렇다는 것 이다.. </p>
<p>3.물리지 않는다. -본인은 어릴 때 광고에 "물리지 않는 새우깡~" 하면 새우에 물리지 않 는다.. 는 말인지 알았다.. 새우가 안들었으니 맘놓고 먹으라는... 이중적 의미로 해석되는 이 말은 해학미까지 던져 줌으로써 새우깡의 장점을 더욱 승화시키고 있다..</p>
<p>4.가격 경쟁력이 있다. -우리나라의 주력산업이었던 신발, 섬유산업이 쇠퇴한 이유는 노동력이 비싸져서 가격경쟁력이 떨어진 것이 원인이었다. 새우깡은 가격도 500 원이란 가격으로 (물론 매운새우깡도
500원이다)과자류에서 상당히 싼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p>
<p>5.남녀노소 가리지 않는다. -할아버지들의 막걸리 한잔.. 어린이들의
소풍..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대립을 새우깡이란 매체로 해소 한다...
사회발전에까지 기여하는 새우깡..</p>
<p>6.장점이 너무 많아서 더이상은 못하겠다.</p>
<p>단점으로 가자.</p>
<p>*.단점. </p>
<p>1.다른 과자와 품질차이가 너무 많이나서 과자 산업을 침체시킨다. -실로 맞는 말이다. 초코파이가 있다 하나 새우깡은 짭짜름한 맛으로
승부하는 과자이고 초코파이는 단 맛으로 승부하는 과자이다. 조지윈스턴과 R.A.T.M을 비교해 보라.. 그것과 같다.. </p>
<p>이렇게 새우깡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서론이 너무 길었다..
글을 쓰다보니 서론이 본론보다 더 길어질 것이 분명하다.. 고 느낀다...크크... </p>
<p>그럼 이제 매운새우깡에 대해 살펴보자.. 한 3개월쯤 되었나.. 7월 말..
동아리 캠프때였다.. 매운새우 깡을 사왔더군.. 먹었다.. 걍 평범한 과자였다.. 평범한 과자에 왜 중독이 되었냐구?? 지금 장난치는 것인가..
위의 공부, 불교와 비교 해 놓은 것은 안읽었나?? 암튼 꾸준히 먹었다.
교회에 문학의밤 준비하러 다니면서도 많이 먹었다. 그러다가 내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매운 새우깡... 매운새우깡은 일단 보통새우깡과는 좀 다르다. 겉표지부터 검어 사악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보통 새우깡은 소금끼가 도는 가 루가 스낵에 묻어있으나 매운새우깡은 소금을 제외하고 약간 라면 스프맛이 나는 조미료가 묻어있다.. 매운새우깡을 먹다가 손에 묻은 조미료를 빨아 먹어 보았는가?? 과연 환상적이다. 못해봤다면 아무도 안 볼때 해보기 바란다. 아.. 매운새우깡에도
단점이 있다.. 많이 먹으면 입안이 텁텁하 다는 것인데.. 간단하다. 우유 큰 컵에 한잔 마시고 양치질을 해보라! 텁텁한 맛이 가실 것이다.-.-;;</p>
<p>매운새우깡의 장.단점도 살펴보자</p>
<p>*.장점.</p>
<p>1.맛있는 과자라곤 '그냥'새우깡밖에 모르다가 '매운'새우깡도 알게
되었다. -설명은 생략하겠다. 지금 밤11시다. 자야된다..</p>
<p>2.생라면을 부숴 먹으면 엄마한테 혼난다.. 하지만 매운새우깡 을 먹는다고 혼낼 엄마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p>
<p>3.가격이 500원으로 1000원이면 매운새우깡과 사이다를 살 수 있다..</p>
<p>-반론 A군: 500원짜리 '그냥'새우깡과 포카리스웨트 사먹으면 안되냐?</p>
<p>답 : 세상 삐딱하게 살지 마라. 늘 감사하며 긍정적으로 살아라.. (새우깡은 긍정적인 삶을 살자.. 란 교훈을 준다..) </p>
<p>B군: 왜 사이다냐? 콜라 먹자! </p>
<p>답 : 이빨을 콜라에 한시간 담가 놓았더니 다 녹았다는 말을 못 들었나? 건강을 위해서다.</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5" color="black"><u>1. 제품 분석 </u></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b>1. 개발 아이디어</b></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① 사탕, 비스킷 등 단맛이 강한 것은 곧 싫증을 느끼므로
이와 반대되는 제품을 만든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5.29mm; line-height:170%; margin-left:7.06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② 물리지 않는 맛, 부드러운 맛, 값이 싼 제품을 개발한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5.29mm; line-height:170%; margin-left:7.06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③ 그렇다면 ①, ②에다 남녀노소 구분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이면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이다.</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이상의 3가지 기본개념에다 평소 미국, 일본 등 식품 선진국으로부터 새로운 제조기술을 습득하는데 남다른 관심이
컸던 신춘호 회장의 연구개발 의지가 합쳐지고, 외국에서는 이미 널리 보급된 스낵 개념을 접목시켜 최종적으로
"새우깡" 제품의 성격을 결정 지을 수 있었다. 아울러 우리민족 고유의 간식 과자라 할수 있는 "옥수수(강냉이) 뻥튀기, 쌀 뻥튀기" 등에서 착안, 원료를 고소하게 튀기면 충분히 상품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그것을
현실화시킨 것이 바로 오늘날의 "새우깡"인 것이다.</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b>2. 새우를 원료로 선택한 이유</b></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첫째 : 새우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단맛을 제거해주는 특성이 있다. 또, 칼슘은 치아건강에 매우 좋으며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에 매우 좋은 작용을 해준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12.35mm; line-height:170%; margin-left:12.35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둘째 : 법성포(전라남도 영광군) 연안 등 우리 나라 연 근해에서 많이 어획되므로 안정적인 원료 수급이 가능할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첫째 : 최상의 맛과 품질을 찾아내기 위해 당시의 농심 시세로 볼 때 거의 혁명적이라 할 수 있는 물량이 "새우깡"
개발을 위해 투입되었다. 즉, 4.5톤 트럭 80대분의 밀가루를 실험자재로 아낌없이 사용, 오늘날 같은 최장수 인기상품을 탄생시켰던 것이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10.58mm; line-height:170%; margin-left:10.58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둘째 : 일반적으로 기름에 튀겨내는 것이 상례이지만 "가열된 소금을 이용해 튀겨내는 방법"인 "파칭"(Parching)법을 창안, 새우 함량에 따른 최적의 맛과
조직감을 창출 해냈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14.11mm; line-height:170%; margin-left:15.88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셋째 : 조직의 연한 정도가 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식감으로 되어있다.</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편의상 100g 기준으로 환산한 수치임 - 제품 "새우깡"의
중량은 85g임</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b>5. 새우깡과 관련된 수치</b></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새우 함량 : 새우깡에는 진짜 생새우가 들어가는데 그
함량은 6.8% 이상이다. (즉, 8 ∼9cm(6.5g 정도)의 새우가
한마리 정도)</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새우깡은 새우 중에서 가장 맛있는 전남 영광의 법성포
꽃새우를 통째로 갈아서 원료로 사용합니다.</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b>6. 새우깡의 숨겨진 비밀</b></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1971년 12월, 우리 나라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진 스낵인 <새우깡></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70%; margin-left:3.53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새우깡>은 처음 이 세상에 나온 1971년부터 시작해 오늘 현재 25년째 즉, 4반 세기 째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 장수 스낵 제품입니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70%; margin-left:3.53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농심이 지금까지 생산한 <새우깡>을 봉지 째 일렬로 연결한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아름다운 지구를 2바퀴
이상 돌아오고도 남을 정도입니다.(약 93만km)</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70%; margin-left:3.53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새우깡>의 판매량을 알기 쉽게 설명해 본다면, 우리 나라 전 국민이 1년에 1인당 5.3봉지씩 먹은 셈입니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70%; margin-left:3.53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새우깡>에는 또, 뇌신경 발달과 기억력 증진작용, 치매증 예방 및 시력 향상 효과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DHA
를 첨가시켰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잘 맞는 영양간식입니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70%; margin-left:3.53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아울러 인공 색소와 향료가 전혀 들어 있지 않으며, 조직이 연하고 부드러워 국내에서 못지 않게 해외에서도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한국 고유의 맛을 대표하는 세계인의 스낵입니다.</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5" color="black"><u>2. 시장 경쟁 상황 </u></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광고 등에 의해
자극</font></td>
<td width="247" height="90" valign="top"><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50%; margin-left:3.53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새우깡도 맛있지만 다른 것도 많아 → 타 브랜드로의 이탈</font></td>
</tr></table>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5" color="black"><u>4. 문제점 및 기회 </u></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b>1. 문제점</b></font><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 새우깡 주 구매자의 이탈로 인한 매출 부진</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29.99mm; line-height:170%; margin-left:29.99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시장측면 : 오리온 따조 등 새우깡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스낵 브랜드의 등장</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70%; margin-left:8.82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기존 새우깡의 브랜드 충성층(20대)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식용률 감소 및 부분 이탈 </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70%; margin-left:8.82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다양한 스낵의 범람으로 인한 스낵 주구입층(10대층)의 새우깡 구매율 저하</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다시 한번 새우깡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제고한다면
「새우깡 주 구매자의 이탈 방지 및 신규 소비자 창출이 가능함」</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① 새우깡에 대한 높은 소비자 인지도</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1.76mm; line-height:170%; margin-left:3.53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② 기존 새우깡의 제품맛에 대한 높은 만족도</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5" color="black"><u>5. 광고 기본 전략 </u></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b>1. 광고 목표</b></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다양한 경쟁스낵의 범람으로 스낵의 주구입층(10대)에게 스낵의 기본 '새우깡'으로 인지하여 부담없이 즐기는 새우깡으로 선호도를 향상시킨다.</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b>2. 광고 Concept</b></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부담없이 즐기는 '새우깡'</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학교 수업 등에 부담을 많이 느끼는 Target층에게 부담없이 선호할 수 스낵 '새우깡'이다 라는 것을 알린다.</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b>3. 광고 목표 대상</b></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10대 중·고등학생</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10대 남·녀의 경우 전체 스낵에 대한 핵심 소비층임</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70%; margin-left:5.29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아침 7시까지 학교 등교, 5시까지 정규 수업, 9시 30분까지 보충 수업 및 학원 수업, 12시까지 학교 숙제 및 예습 복습 이후 취침.</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70%; margin-left:5.29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개인적인 시간을 가질 수가 없고, 선택할 수 없는 23과목 속에서 한 과목 한 과목 모두가 부담이 가는 하루 일과를 보낸다.</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50%;"><font face="돋움" size="5" color="black"><u>6. 크리에이디브 전략 </u></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아무 말이 필요없는 새우깡</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빈 수레는 요란하다. 진정한 실력자들은 아무 말이 없어도 타인에 의해서 인정을 받는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5.29mm; line-height:150%; margin-left:7.06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국내 최초의 진정한 스낵, 농심 새우깡!</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브랜드 이미지 전략으로 Target층에게 기대되는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 어떠한 자극을 줌으로써 제품을 감성 적으로 Target층에게 호소한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3.53mm; line-height:170%; margin-left:3.53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자극으로는 요즘에 많이 사용되는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광고 소구 방법</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 margin-left:1.76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Target층의 가장 많이 익숙해져 있는 생활을 선정하여
제품과 일치시킨다.</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5.29mm; line-height:170%; margin-left:8.82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익숙해져 있는 생활을 맨트 없이 B.G.M과 S.E로 포스트
모더니즘 경향으로 Target 층에게 호기심을 유발시 킨다.</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 margin-left:1.76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광고 표현 형식</font></p>
<p align="justify" style="text-indent:-5.29mm; line-height:170%; margin-left:8.82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학교 수업을 마치고 집에서 밤늦게 공부를 하면서 심심한 입안을 채워준다.</font></p>
<p align="justify" style="line-height:170%; margin-left:1.76mm;"><font face="돋움" size="4" color="black">● 광고 제작 방법</font></p>
손이 가 새우깡에 손이 가요 아이 손, 어른 손, 자꾸만 손이 가 어디서나 맛있게 누구라도 즐겁게 우리 모두 즐겁게~ 새우깡!못해도 10해,
나이를 조금 먹은 이라면 20해. 오랜동안 사랑을 받는 과자 이야기를
할 때 `새우깡'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소주를 마실 적에도 "새우깡 하나만 있으면 되지" 하고 말하기도 한다. </p>
<p>술집에서는 바탕(기본) 안주로 새우깡을 주기도 한다. 새우깡은 과자봉투도 예나 지금이나 그대로다. 뒷쪽은조금 달라졌지만, 새우 한 마리가 큼직하게 새겨져 있는 새우깡 과자봉투는 오랜 세월 동안 제 모습을 지켜가고 있다.</p>
<p>우리가 가장 오래 즐기고, 가장 많이 즐기는 과자가 `새우깡'이라고
할 때 이를 거스를 만한 과자가 지금으로선 없다. `국민 과자'라는 말가지도 듣는 새우깡이 아닌가.</p>
<p>새우깡이 그처럼 오랜동안 우리에게 사랑을 받는 까닭은 무얼까. 그렇게 튀지도 않고, 짬짜름한 맛에 새우내가 살포시 나기도 해 젊은이
가운데는 새우깡을꺼려하는 이도 있다. 그러나 알림글 이야기 처럼
"새우깡은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고도 한다. 먹어도 질리지 않는 한편으로는 먹어도 그다지 끌리지않음을 담기도 한다. 박찬호까지
내보내며 알리는 과자와 달리 새우깡을 알리는 이는 이름난 이도 없다. 그러나 새우깡에는 새우깡 나름대로 힘이 있다.</p>
<p>한 때 반짝이고 지는 별이 아니라는 구석이 바로 새우깡이 지닌 힘이다. 그렇게 사람 눈길을 모으지는 않지만, 어깨동무 마냥 늘 곁에 있는
과자가 새우깡이다. 과자이름도 튀지 않고 우리가 으레 쓰는 말을 담았다. 김치에 새우젓을넣어 간을 맞추듯 우리와 가까운 `새우'와 `깡'이란 말을 붙여 지은 이름이 우리 눈길에 쉽게 와닿지는 않는다. 그러나 늘 우리 곁에 있는 듯한 포근함이 `새우깡'이란 이름 속에 배어있지 않을까.</p>
<p>새우 - 감자 - 양파 - 고구마농심에서 뒤이어 내놓은 과자들도 우리
언저리에 늘 볼 수 있는 먹을거리를다뤘다. 부러 꾸미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담아냈다. 감자를 다뤄 만든 과자라면 그저 감자깡이지 `포테토칩'이니 `포테이토칩'이라 하지 않는다. 이같은 모습이 새우깡 무리가 오래도록 제 자리를 지키며 우리 곁에 있도록 하는 힘이 아닐까. 새우깡 값은 500원이고 다른 `깡' 과자들은 400원이다. 부러 꾸미지도
않았으니 거품과 같은 값을 매기지도 않는다. 이러한 까닭도 `깡' 과자가 오래도록 목숨을 이어가도록 하는 힘이기도 하리라. 한 참 반짝이다가 지는 과자도 아니고, 이름난 이를 데려와 알려야 비로소 팔리는 과자도 아니다.</p>
<p>그다지 알리지 않으나 우리 곁에 있다는 느낌으로 손이가고 끌리고
사서 먹을 수 있을 뿐이다. 먹을거리는 우리 몸에 가장 알맞은 먹을거리를 고르게 마련이다. 몇 천, 몇 만 해를 이어온 우리 먹을거리 문화를생각해 보자. 우리 곁에 있는 먹을거리를 다룰 때와 낯선 문화에서
들어온 먹을거리를 생각해 보자. 한 때 일로 바깥 먹을거리가 판을 칠
수도 있고 더 맛나 보이거나 먹음직해 보이기도 하리라. 그러나 우리들은 밥을 먹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듯, 과자를 먹어도 우리와 가깝거나 살가운 과자를 먹게 마련이다.</p>
<p>새우깡 무리 과자가 가진 힘은 바로 이처럼 우리와 가깝거나 살가움에 있지 않을까 한다. 이름부터 우리와 가깝거나 살가와 오래도록 이어오지 않을까.</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