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업체는 2018년부터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거의 1조 달러를 투자했지만 여전히 5G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도전은 최근에 놓친 다른 기회와 같은 문제를 불러일으킵니다. 이 부문은 지난 20년 동안 스트리밍 비디오 및 기업 메시징의 기회를 놓쳤기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들이 정교하고 값비싼 기술로부터 이익을 얻도록 만들었던 것처럼 이제 5G의 고유한 기능에서 상당한 가치를 추출할 기회를 놓칠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통신 사업자가 구축한 디지털 인프라입니다.
그러나 상황을 바꿀 수 있는 네트워크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의 잠재력에 대한 관심과 희망이 커지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API는 애플리케이션을 서로 연결하고 통신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연동 퍼즐 조각입니다. 따라서 기업이 신용 카드 사기 방지, 결함 없는 화상 회의, 메타버스 상호 작용, 엔터테인먼트 등 수백 가지 잠재적 사용 사례에 대해 5G의 강력한 기능을 원활하게 활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개발자가 올바른 네트워크 API에 액세스할 수 있는 경우 기업은 주문형 속도, 지연 시간이 짧은 연결, 속도 계층화, 에지 컴퓨팅 검색과 같은 기능을 활용하는 5G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사용 사례를 향상시키는 것 외에도 네트워크 API는 완전히 새로운 사용 사례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작동되는 장비, 생산 환경의 반자율 차량, 증강 현실 게임 및 기타 사용 사례는 광범위한 산업에서 상당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을 통해 통신 사업자는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려는 기업의 필수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향후 5~7년 동안 우리는 네트워크 API 시장이 운영자(전시)를 위한 연결 및 엣지 컴퓨팅 관련 수익에서 약 1000억~3000억 달러를 창출하는 동시에 API 자체에서 100억~300억 달러를 추가로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하지만 이 수익성 있는 풀을 놓고 경쟁하는 회사는 통신업체뿐만이 아닙니다. 실제로 현재 시장 구조를 고려할 때 이들은 가치 창출의 최대 3분의 2를 클라우드 제공업체 및 API 수집업체와 같은 생태계의 다른 플레이어에게 양도하게 됩니다. 이는 지난 20년 동안 업계가 겪었던 실망스러운 경험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시장 예측의 상단에 도달하려면 통신업체가 기존 비즈니스 수행 방식 중 많은 부분을 재고해야 할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완전히 상호 운용 가능한 API의 강력한 공급을 창출하고 가치를 입증하여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공급업체, 시스템 통합업체, 기업 개발자 등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서로 협력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통신사의 역할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시장 구조를 개발합니다. 전 세계 500개 이상의 통신업체 간의 조기 협력이 중요할 것입니다. 운영자가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원활하게 작동하는 API를 생성하기 위한 공통 표준을 신속하게 조정하지 않는 한 기업 개발자들 사이에서 관심을 끌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통신사가 네트워크 API에서 가치를 포착하기 위해 따를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모든 규모의 운영자가 지금 이동하면 네트워크 API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지연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 유익한 영역을 소수의 최대 경쟁업체와 다른 산업 분야의 플레이어에게 양도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게임용 예측 AI, 연결 보장을 위한 저궤도(LEO) 위성, 지상파 위성 등 다른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및 엣지 컴퓨팅 검색을 위한 최고의 솔루션 - 고객이 요구하는 결과를 제공합니다.
네트워크 API에서 통신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로드맵
통신업체는 아직 기업과 소비자가 5G 연결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도록 유도하지 못했지만, 새로운 증거에 따르면 기업과 B2C 고객 모두 실제로 중요한 사용 사례를 향상하기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고객은 연결 자체보다는 경험에서 가치를 봅니다.
McKinsey 조사 에 따르면 18~24세 청소년 중 14%가 게임이나 비디오 스트리밍 경험을 일시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5G 부스터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경우 평균 한 달에 7회 사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용은 1달러였습니다.1게다가 고객의 15~20%는 '비즈니스 클래스' 5G 요금제에 대해 7.5~15%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트워크 API를 사용하면 5G 가치 제안을 향상된 연결성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고객이 원하는 관련성 있는 실제 경험으로 이동시키는 구독,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 API와 관련하여 통신 업계는 고전적인 닭과 달걀의 딜레마에 빠져 있습니다. 기업의 강력한 수요가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통신사는 이 분야에 대한 투자를 주저해 왔습니다. 그러나 사용자 친화적이고 완전히 상호 운용 가능한 API의 강력한 공급과 그 가치를 입증하는 증거가 없으면 기업은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다른 기술을 찾고 있습니다.
다음 조치는 5G 수익화를 실현하고 통신 산업을 차세대 솔루션의 중심에 둘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공급과 수요를 모두 생성하여 초기 네트워크 API 시장을 구축하고 육성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면 통신업체는 네트워크 API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의 점유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생태계와 시장 구조를 형성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통 API 정의 생성
작년에 한 주요 통신사는 게이머가 해당 통신사에 소속되어 있는 한 게이머에게 동급 최고의 연결성에 즉시 액세스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기 위해 대규모 게임 회사에 접근했습니다. 게임회사는 거절했습니다. 경영진은 게이머 중 20~30%에게만 관련이 있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하는 데 투자하고 싶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통신업체의 경우 이는 상호 운용성의 중요성에 대한 엄연한 교훈이었습니다. 네트워크 API를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할 수 있는 무한한 기회가 있지만 개발자와 기업은 확장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호 운용성은 확장에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네트워크 API와 해당 API가 네트워크와 지리적 지역 전반에 걸쳐 작동할 것이라는 확신이 없다면 기업은 이 영역에 투자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비록 상대적으로 느리기는 하지만 글로벌 통신 산업 전반에 걸쳐 협력을 촉진하려는 초기 노력이 추진력을 얻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예에서, 모바일 생태계 산업 협회인 GSMA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전문 비영리 단체인 Linux Foundation과 협력하여 표준화된 네트워크 API 세트 개발에 초점을 맞춘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CAMARA를 만들었습니다. CAMARA는 개발자가 단일 코드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5G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API에 대한 공통 정의를 생성합니다.2
GSMA는 또한 가장 시장성이 있는 API를 식별하고 통신업체가 CAMARA 표준을 사용하여 이를 도입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병렬 계획인 Open Gateway를 설정했습니다.삼Open Gateway는 15개국 239개 은행이 개발했으며 현재 전 세계 대부분의 고액 거래에 사용되는 자금 이체용 보안 통신 네트워크인 SWIFT 결제 시스템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도달 범위와 규모가 제한되어 있지만 Open Gateway 이니셔티브에서 비롯된 초기 사용 사례가 이미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브라질 통신업체 3곳(Claro, TIM Brasil, Vivo(Telefônica Brasil))은 디지털 보안을 개선하기 위해 3개의 CAMARA API를 출시하려는 공동 노력을 발표했습니다. 운영자는 기술 통합업체인 Infobip과 서비스 플랫폼 제공업체인 Microsoft Azure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4
그러나 세계 최고의 통신업체 중 40개 이상이 CAMARA의 API 표준을 채택하는 데 동의했지만 개발자가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CAMARA API를 제공한 업체는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주저의 이유 중 하나는 아직 초기 단계인 시장에 대한 투자에 대한 운영자의 경계심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입니다. 또한 우수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사업자는 경쟁 우위가 약화될 수 있다는 점을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각 시장에서 실적이 가장 낮은 사업자가 결국 속도 및 대기 시간과 같은 주요 기능에 대한 표준을 설정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 규모의 통신업체 협력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는 국제 모바일 로밍 기능이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당연하게 여기지만, 모든 국가에서, 모든 네트워크에서 전화를 걸려면 규모가 크고 정교한 오케스트레이션이 필요합니다. 사업자와 사업자 컨소시엄 간의 쌍방 계약으로 뒷받침되는 로밍은 마찰이 전혀 없이 사용자를 위한 진정한 글로벌 기능을 창출했습니다.
업계에서는 협업 실패가 어떻게 상당한 기회를 억압할 수 있는지에 대한 놀라운 경고 사례를 찾기 위해 자신의 과거를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2009년 WhatsApp이 출시되었을 때 통신업체는 문자 메시지를 보낼 때마다 고객에게 최대 20센트를 청구했습니다. 통신업체는 사람들이 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하여 문자 메시지, 사진, 비디오를 보낼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수익성이 좋은 문자 메시지 수익을 포기하는 것을 꺼렸고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공통 표준을 맞추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들이 합의에 이르렀을 때 대부분의 메시지 양은 이미 WhatsApp으로 전환되었습니다(현재 가치는 500억~1,000억 달러로 추산됩니다.5그 이상은 아닌 경우) 및 iMessage.
일부 통신업체는 자체 네트워크에 CAMARA API를 도입하여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Deutsche Telekom과 Vonage는 개발자와 기업이 Deutsche Telekom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CAMARA API를 사용하여 앱과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인 MagentaBusiness API를 출시했습니다.6이 접근 방식은 필요한 상호 운용성을 가져오지는 않지만 개발자가 라이브 네트워크에서 CAMARA API를 실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통신업체가 공통 API 표준을 갖는 원칙에 동의하더라도 특정 API의 성능 수준을 정의하는 방법(예: 5밀리초 대 7밀리초 대기 시간)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격 책정도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균일한 가격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데이터 동의 요구 사항에 대한 국가별 규정이 다르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영자가 Open Gateway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활용하여 조화된 API 세트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면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조정된 타임라인에 정렬
엔터프라이즈 개발자의 관심을 끌고 그들이 소중히 여기는 확장성을 제공하기 위해 통신업체는 어떤 API를 먼저 출시할 것인지, 어떤 순서로, 어떤 지역에, 정확한 시기를 자세히 설명하는 업계 전반의 타임라인에 맞춰 조정할 수 있습니다. GSMA의 개방형 게이트웨이 이니셔티브와 같은 동맹은 통신업체 리더들을 하나로 모아 어떤 API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를 출시하기 위한 명확한 일정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통신업체는 실질적인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명확한 의사결정 프로토콜을 수립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조정된 로드맵을 향해 작업하는 동안 필연적으로 난관에 직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통신업체는 현재 고객의 요구사항, 파트너 생태계의 강점, 비용이 많이 드는 업그레이드 없이 특정 API를 지원하는 시스템 능력에 따라 다양한 전략적 우선순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통신업체는 기존 경쟁 우위를 강조하는 API를 활용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5G 독립형(SA) 코어에 막대한 투자를 한 기업은 주문형 품질과 같이 정교한 네트워크만 지원할 수 있는 API에 집중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SA 코어가 없는 사용자는 위치 확인, 번호 확인, SIM 교환(해당 번호로 이루어진 거래를 승인하기 전에 전화번호가 최근 SIM 카드를 변경했는지 확인)과 같은 간단한 API를 우선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통신업체는 각 API의 시장 잠재력과 연결 수익 증대 가능성에 대해 크게 다른 추정치를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격차는 모든 사람이 같은 정보를 공유하고 시장의 발전을 계속 추적하는 시장 조사에 공동으로 투자함으로써 완화될 수 있습니다.
주요 고려사항
통신업체가 함께 협력하여 장애물을 극복하고 우선순위에 동의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하면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적용 가능한 사용 사례: API에 대한 수요를 자극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기업이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통신업체는 어떤 API에 우선순위를 둘지 고려할 때 각 API가 어떤 사용 사례를 잠금 해제할 수 있는지, 기업이 이러한 사용 사례를 실현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고려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은행은 사기를 방지할 수 있는 위치 API를 기존 프로세스에 통합하여 쉽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원이 주문형 품질 API를 배포하는 것은 훨씬 더 복잡합니다. 이를 통해 의사가 구급차에 있는 동안 비디오를 통해 환자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병원이 현재 프로세스를 재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수요: 수요에 대한 철저한 평가에는 다양한 API를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에 대한 시장 수요가 포함됩니다. 통신업체에 대한 다른 질문으로는 API가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가장 열망하는 산업이 무엇인지, 해당 산업의 기업이 이 영역에 투자할 의향이 있다는 증거가 있는지 여부 등이 있습니다.
연결 수익에 대한 영향: 일부 API는 기업과 고객이 장기적으로 연결 지출을 늘려야 하는 사용 사례를 지원합니다. 기업이 현재 이러한 API에 관심을 표명하지 않는 경우 통신업체는 연결 수익을 잠재적으로 늘릴 수 있는 시장 창출에 투자하는 것이 여전히 타당한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요구 사항: 특정 API에는 고급 통신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문형 품질과 관련된 API에는 북미를 포함한 일부 시장에서 널리 사용 가능하지만 아직 많은 유럽 시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SA 코어가 필요합니다.
지역적 환경: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API가 글로벌 규모로 상호 운용되는 것이지만, 개발자와 기업은 특정 지리적 영역의 모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API의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API가 국가 또는 지역별로 도입되면 기업은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의 모든 고객을 위한 사용 사례를 활성화하고 잠재적으로 세계 다른 지역의 추진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지역적 관점에서 볼 때 북미 시장은 초기에 집중할 수 있는 매력을 지닌 시장이다. 물론 시장 규모도 크지만 우수한 5G 네트워크 인프라(SA 코어의 성숙도 포함), 소수의 주요 통신사(단 4개로 조정이 더 쉬워짐), 대규모 개발자 커뮤니티도 있습니다.
비통신업체와의 경쟁: 통신업체는 하이퍼스케일러나 다른 경쟁업체가 이미 해결하려고 하는 사용 사례를 지원하는 API와 이러한 노력이 얼마나 성공적인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tarlink는 이미 LEO 위성을 사용하여 기업이 차량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경쟁 상황과 예상되는 가치를 고려하여 통신업체는 이러한 영역에 우선순위를 두거나, 경쟁에서 포기하고 아직 개척되지 않은 영역에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고려 사항에 대한 평가는 통신사가 시장에 도입하기에 가장 적합한 API 세트를 좁히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신업체가 처음에는 두 가지 주요 API 클래스를 우선적으로 선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 위치 및 사기 방지와 관련된 간단한 API는 상대적으로 논란의 여지가 없고 구현이 쉬우며 SIM 스왑을 위한 은행, 핀테크, 보험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또는 사용 사례와 관련이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차량 공유 앱, 물류, 위치 확인을 위한 배송; 번거로운 인증 절차의 필요성을 줄일 수 있는 번호 확인을 위한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다른 범주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증가된 대역폭을 제공하고 연결을 통해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주문형 품질 API입니다.
이러한 우선순위 영역은 귀중한 증거 포인트가 될 수 있으며, 이후 통신업체는 엣지 컴퓨팅, 클라우드,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되는 API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기업 및 독립 개발자 사이의 수요 자극
업계 전반의 기업은 네트워크 API에서 엄청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여정을 시작하는 데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는 사내 개발자입니다. 이들은 네트워크 API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제품 유형과 사용 사례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API를 제품 및 서비스에 통합하는 업무도 담당합니다.
또한 통신업체는 혁신의 또 다른 중요한 원천인 기업 개발자와 독립 개발자 사이에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를 원할 것입니다. 두 그룹 모두와 깊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운영자는 자체적으로 구축되는 추진력을 생성할 수 있으며, 얼리 어답터는 더 광범위한 열정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는 운영자에게 개발자의 변화하는 요구 사항과 문제점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이퍼스케일러와 기술 회사는 글로벌 개발자 커뮤니티와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통신업체보다 훨씬 더 나은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전 세계 천만 명 이상의 개발자가 고객 참여 플랫폼을 사용하는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회사인 Twilio입니다. 처음부터 개발자 관계를 우선시하기로 한 회사의 결정은 회사의 성공에 매우 중요했습니다. 이제 Twilio에는 전 세계 개발자 관계, 개발자 지원, 빌더 콘텐츠, 커뮤니티 경험, 생태계 전도 등 이 작업의 다양한 측면을 전담하는 5개 팀이 있습니다.7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통신업체에서는 개발자가 네트워크별 API에 액세스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개발자의 참여를 유도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통신업체가 개발자가 높이 평가하는 네트워크 간 상호 운용성을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러한 노력은 대체로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이것이 변화한다면 통신업체는 훨씬 더 매력적인 제안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그들은 다음을 포함하여 SaaS(Software as a Service) 및 기타 클라우드 기반 제품의 성공을 촉진한 것과 동일한 개발자 중심 전략 중 일부를 채택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에게 기본 액세스를 무료로 제공한 다음 업그레이드된 기능에 대해 비용을 청구하여 진입 장벽을 제거하는 "부분 유료화(Freemium)" 계획
5G 기능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기존 API 사용 사례를 시연하며, 네트워크 API를 애플리케이션, 제품 및 서비스에 통합하는 기술적 측면에 대해 개발자를 지도하는 개발자 교육 프로그램
네트워크 API를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때 전 세계의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한 24시간 지원 팀
네트워크 API에 대한 컴퓨터 과학 및 소프트웨어 공학 학생을 교육하고 API 플랫폼에 대한 무료 액세스를 제공하는 대학 파트너십
글로벌 개발자 커뮤니티 내에서 추진력을 생성하기 위해 개발자 "전도사"를 고용합니다.
독립 개발자가 네트워크 API를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쉽게 실험할 수 있게 해주는 간단한 셀프 서비스 플랫폼 (간단한 결제 프로세스로 지원되므로 개발자가 복잡한 장기 계약에 서명할 필요가 없음)
업계 내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네트워크 API의 잠재력에 대해 팀을 교육하고, 업계별 사용 사례를 공동 개발하고, 네트워크 API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합니다.
미래에 네트워크 API가 활성화할 전체 사용 사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개발자들 사이에서 흥미를 유발하고 경험을 원활하게 만드는 통신업체는 혁신과 실험이 번성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 구조 창출
통신업체가 네트워크 API 시장을 구축하면서 연결성을 넘어 역할을 확장하고 차세대 디지털화 물결을 형성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 구조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시장 구조가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계 모델: CPaaS(Communications-Platform-as-a-Service) 플레이어에 널리 사용되는 구조는 제3자가 관련 API에 대한 중앙 허브 또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집계 모델입니다. 이 모델을 사용하면 개발자가 API에 비교적 쉽고 저렴하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많은 참가자가 참여하는 대규모 글로벌 시장을 만들 수 있지만 잠재적인 비용이 발생합니다. 애그리게이터는 통신업체를 공급업체 역할로 위임하여 독립적으로 개발자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집계가 네트워크 API의 표준 모델이 되면 운영자는 집계자와 상생 파트너십(예: 배포 거래)을 구축하고 집계된 API 위에 새로운 부가 가치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운영자는 수집자의 글로벌 도달 범위를 활용하는 동시에 개발자 및 기업과 함께 중심 역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연합 모델: 국제 로밍 기능을 관리하는 구조는 운영자가 제3자 공급자의 도움 없이 뒤에서 조율하는 연합 모델입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운영자는 생태계에서 더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제 관련 API를 통해 운영자는 결제 생태계의 일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엣지 컴퓨팅 노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API는 통신사의 자체 엣지 인프라 또는 통신사가 하이퍼스케일러에서 구매하는 기능을 활용하는 엣지 컴퓨팅 솔루션과 번들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유망하지만 운영자는 자체 개발자 플랫폼을 구축하고 서로 복잡한 일대일 계약을 협상하는 데 추가 투자를 해야 합니다. 또한 개발자가 더욱 단편화되고 덜 조화된 API 세트에 직면할 수 있는 더 큰 위험도 있습니다.
결국 두 모델은 공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계 모델은 최대 성능보다 공통성과 구현 용이성이 더 중요한 글로벌 소비자 대상 사용 사례에 더 적합하지만, 연합 모델은 로컬 고성능 사용 사례에 더 적합합니다. 연합 모델은 궁극적으로 각 통신사가 제3자 제공업체(또는 통합업체)와 체결해야 하는 일대일 계약의 수를 제한하고 우수한 역량을 갖춘 업체가 경쟁 우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구현하기가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생태계가 발전하고 새로운 구조가 등장함에 따라 통신업체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필요한 경우 방향을 수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시장이 어떻게 발전하는지에 관계없이 통신업체는 네트워크 API 관련 판매 기능에 투자하고, 선도적인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및 시스템 통합업체와 협력하고, 개발자의 요구 사항을 지속적으로 우선시함으로써 생태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API는 통신사가 마침내 5G 수익화를 실현할 수 있게 해주는 어려운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신업체는 완벽하게 상호 운용 가능한 API를 탄탄하게 공급하고 글로벌 수요와 모멘텀을 창출함으로써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잘 협력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API를 통해 기업은 5G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사기를 제한하고,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의 대역폭을 보장하고, 실시간 상호 작용과 통찰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신업체가 신속하고 협력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조직은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다른 곳을 찾게 되어 업계는 다시 한번 대부분의 조치를 방관하게 될 것입니다.
저자 소개
Cristina Dexeus 는 McKinsey 마드리드 사무소의 어소시에이트 파트너이고, Ferry Grijpink 는 암스테르담 사무소의 파트너이며, Francesco Libera 는 밀라노 사무소의 어소시에이트 파트너입니다. Andrea Travasoni 는 McKinsey Telecom Practice의 수석 파트너이자 글로벌 공동 리더입니다. ,을 기반으로 합니다.
저자는 이 기사에 기여한 Sara Lunning, Ellen Peber 및 Even Skjellaug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