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어떤 일이 있어도 군사적 힘을 포기할 수 없어요. 경제가 다 망해도 군사비를 폭포수처럼 쏟아 부어야 사는 나라예요. 그게 미국의 슬픈 운명입니다.
트럼프는 김정은과 문재인을 둘 다 불신한다. 한국이 무조건 미국편이라는 생각에 문제가 없는지 점점 문재인을 의심한다. 문재인은 핵 해결보다는 북한과의 대화를 중시한다고 의심한다. 트럼프가 북한을 공격하는데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문재인이다.
제3인베스트먼트는 가스프롬과의 거래에서 막대한 이익을 쌓은 후 비자금을 조성하여 푸틴에게로 들어간다.
베네즈웰라는 차베스가 석유 결제 통화를 달러 아닌 다른 화폐로 하다가 미국의 압력을 받고 쪽박 찬다. 미국은 중국 위엔화의 기축동화를 막기 위해서는 전쟁도 불사하려 한다. 남중국해에서 중국 잠수함이 중국 영해를 침범한 미군 함정을 공격하려 한다. 미국은 북한을 공격하고, 중국이 북한을 돕기 위해 참전하려 하면 중국과 전쟁을 하는 시나리오를 마련한다. 위기를 느낀 김정은은 미국의 제제에 대하여 못 견디고 트럼프에 대화를 제의한다.
중국은 미 채권, 달러 등 7조 5천억 달러를 보유하여 이를 무기로 미국에 대항하려 한다. 미국은 20조 달러 규모의 막대한 재정적자와 12조 규모의 국민 가계 부채 해소를 위하여 중국과 전쟁을 하려고 한다.
인철은 아이린으로 부터 미국이 토요일 밤 열한 시에 북한을 공격한다는 정보를 듣고 이를 최이지 박사에게 알린다. 이지는 문재인에게 보고하고 문재인대통령은 인철과 이지를 불러 자세한 내용을 보고 받는다. 문재인은 북한, 러시아, 중국, 미국에 특사를 보내고 전쟁의 불가함을 호소한다.
미국은 EMP 폭탄으로 북한의 통신시설 및 전자 시스템을 마비시키고 한국, 일본, 중국에 북 핵시설 타격 계획을 통보한다. 미국의 무차별 북 공격으로 북한은 초토화 된다. 북한은 방사포로 한국을 공격하자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다. 한국은 북한의 방사포 기지를 폭격한다. 중국군이 북한에 진주하자, 미국은 중국에 선전포고 한다는 시물레이션이 완성단계에서 특사단이 트럼프를 설득하여 전쟁이 중단된다.
작금의 남북 회담, 북미 회담과 관련하여 많은 부분에서 공감이 간다. 이 소설의 서두에서 밝힌 바와 같이 북의 핵 포기가 없는 한 어떠한 타협이나 대화도 불필요하다는 원칙이 서야 한다. 김정은에 이용당하고 시진핑과 트럼프에 무시당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처량해 보인다. 재미있게 읽었다. 강서도서관 소장도서. 2017. 12. 샘엔파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