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 XG 3.0 모델은 ETS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드로틀 바디가 와이어로 연결되지 않고 전기적신호를 통해 제어함으로써
ECS TCS등의 전자제어를 좀더 원할 하게 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따라서 ECU리셋이나 ECU 교체 혹은 미션교체 드로틀바디 교체등의 부품교환혹은 리셋이나
시동꺼짐 엔진 부조등의 증상이 일어났을때 반드시 리셋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았을 경우 엔진 부조등이 나타날수 있다고 HI-DS 메뉴얼에 씌여있습니다.
같은 ETS 시스템을 갖고 있는 에쿠스의 경우 매 시동시마다 리셋되므로 그랜저와는 달리 리셋이 필요없습니다.
리셋방법입니다.
1. key -on 후 3,4초(시동걸지 않음)
2. key- off 후 약7-10초 딸각하는 TPS릴레이 떨어지는 소리가 날때까지 기다림
3. key- on 후 (시동걸지 않음) 액셀패달을 반복해서 밟아줌.
4. key -off
5. 시동
엔진부조가 있다고 느껴지거나 엑셀반응속도가 느려졌을때도 리셋하면 개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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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기까지 하시고 새벽녁이나 한적한 도로나 고속도로 급가속은 금물이구요 서서히 속도올리면서 스무스하게 주~욱 밟고,차를 길들여 주시면 아마 지금 구입하시 차량의 상태가 좋다면 변속충격이나 슬립현상 없이 차도 조용하고 잘 나가게 될겁니다.
그랜저 XG HIVEC 미션 TCU 학습방법
하이벡 미션의 특성상 학습이 필요하게 되는데
기존에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또 큰 학습없이 일반적주행을 통해서도 학습이 이루어집니다만
변속충격이 심하다던가 떨림등이 심할때 ecu,TCU 리셋을 통해 재학습을 하고자 할때 쓰는 방법입니다.
역시 HI-DS 메뉴얼에 적혀있는 내용입니다.
1. 1-2 2-3 3-4 4-5 변속학습을 위한 3존 학습법입니다.
원래는 스캔너를 꼽아놓고 수치보아가면서 해야하지만
액셀을 누르는 감으로 하셔도 학습은 가능합니다.
단 다른 차들의 주행이 거의 없는 곳을 선택하시고 하셔야 겠습니다.
엑셀을 약하게 밟은 상태에서(밟은 강도를 동일하게 유지) 1-4혹은5단까지 변속하게 함 2-3회반복
엑셀을 보통정도로 밟은 상태에서 위와 같이 학습
엑셀을 강하게 밟은 상태에서 위와 같이 학습
2. D-N-R 변속시 타이밍및 RPM유지를 위한 학습법입니다.(시동꺼짐 방지)
N에서 D로 변속 2초후 다시 N으로 복귀 시킨다은 4초이상 유지 수회 반복
N에서 R로 변속 위와 같이 학습
3. 공회전 유지 학습법
평상의 주행과, 최초 ecu리셋시 에어콘 OFF로 10분간 공회전 에어콘 ON으로 10분간 공회전
으로 학습됨.
변속충격이 심할때 혹은 떨림이 있을때 해볼수 있는 ecu, TCU리셋시 학습법이었습니다.
# ecu리셋이란 밧데리 -단자를 3분간 단선후 다시접지를 하면 됩니다.
@전자제어 풀셋팅@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현대차이외에 차량은 맞지 않습니다.
1. ecu리셋(밧데리 -단자 3분간 단선후 접지)
2. 시동걸고 에어콘 끈상태에서 기어를 R/N/D/2/L을 1-2초간격으로 실행(2-3회 반복)
다시 에어콘을 켠상태에서 기어를 R/N/D/2/L로(P/N/R/D/2/1)실행(2-3회 반복)
다시 에어콘끄고 1회 반복후 에어콘 켜고 10분정도 공회전하시기 바랍니다
3 .ecu 휴즈분리하시고 시동스위치를 "ON" 에 5초정도 위치시켰다가 OFF 시킨후
다시 시동스위치를 돌려 시동을 걸고서 엔진회전수가 3000 RPM이상이 되도록 가속페달을 밟
은뒤 3초정도후에 서서히 발을떼어주시고 시동스위치 "OFF"후 ecu휴즈결합.
이때 혹시 시동이 꺼지더라도 IAC 리셋은 완료되었으므로
재시동부터는 이상이 없게 된다는점 참고하시길
요새 중고로 XG를 구입하시는 초보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 간략히 적어봅니다.
XG 미션의 특징
1. 1단에서 언덕길 정차시 각도가 어느이상이면 뒤로 밀리며 이것은 정상입니다.
수동모드로 2단에 두시면 밀림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수동모드 사용은 일반주행시 권장하지 않습니다. 변속 타이밍을 놓쳤을시 단순히 RPM만 올라간다고 생각하시는데 미션내부 온도가 급상승하게되어 오일열화및 디스크 이상마모를 불러옵니다.
3. 3.0 의 5단 자동변속기는 오피러스,에쿠스 3.5에 함께 들어가는 최고급 미션입니다. 하지만 XG오너의 특유의 (?) 운전 습관으로 유독 XG에서만 가장 민감한 5속기어 파손및 이상마모가 XG3.0 전체중 3/1 에 달합니다. 3.0오너분들은 3속 고정현상이 조금이라도 발생할 경우 미션 전문점에서 예방정비를 꼭 받으시고 중고구입 오너들은 반드시 고속주행후 이상여부를 판단하고 구입하시기를 바랍니다.대부분 변속고정원인및 해결을 센서쪽에서 보시는데 실제로 오버홀해보면 5속기어가 이상마모및 파손되어 있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 관리법
1. 겨울철은 아무래도 아침 시동시 엔진을 좀 공회전 시키시는 분이 많은데 아무리 오래하고 출발해 보셔야 뻑뻑하죠..미션엔 오일이 돌지 않습니다. P 위치에서 공회전하지 마시고 N 위치에서 공회전 시켜주세요..그후 D위치로 변속후 브레이킹하시고 다만30초라도 여유두시고 출발해 주세요...
2. 신호대기시 되도록 N에두지마세요...N에 두셨다면 반드시 D로 바꾸신후 조금 밀려나간후 엑셀을 밟으세요..바꾸자마자 엑셀..이거 미션엔 절대 금물입니다.
3. 좁은 도로의 유턴이나 좁은주차창 파킹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차가 완전히 정지후 조금만여유를 갖고 변속해주세요..역시 변속후 바로 엑셀은 금물...
4. 설마 정지신호를 앞두고 주행중 또는 내리막길이라 해서 변속기를 D에서 N으로 빼시고 굴러가시는 분들은 안 계시겠죠?? 미션 전체가 손상을 입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게 됩니다.
5. 미션오일 교환은 반드시 순환식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6. 미션오일 쿨러 장착은 오일 열화및 손상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안달아도 무방하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그럴경우는 항상 오일상태를 확인하시고 적정주기에 반드시 교환을 부탁드립니다.
7. 미션은 엔진과는 달리 1-2초의 짧은 시간에도 전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점을 항상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8. 물리적인 중대한 손실 몇가지는 스캔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미션테스트
1. 각 포지션 변속시 (정차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변속충격은 0.6초 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포지션을 옮기자마자 바로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1-2초 걸리는 차는 미션을 반드시 점검받으셔야하고 그런차는 중고차 구입을 절대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2. 앞뒤에 장애물이 없는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최대한 밟은뒤 (사이드및 족동은 해제상태) 엑셀역시 다른 발로 풀로 밟아주세요..절대 차 튀어나가지 않으니 안심하시구요.. R 에서 5초 이내 3분 휴식후 D에서 5초 이내입니다. 배기량에 따라 다르나 rpm2200 이하면 엔진쪽에 동력손실 원인이 있다고 보시면 되구요..rpm2600 이상 올라가면 미션내에 슬립이 있다 보시면 됩니다. 테스트 해보시고 예방정비 하시면 정비비를 줄이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3. 2.0 이라고해도 미션이 정상일 경우는 1인승차시 기준으로 D 모드평지에서 브레이킹 후 다시 브레이크를 떼고 조금씩 앞으로 밀려나갈때 엑셀을 살짝만 밟아도 툭!하고 튀어나가야 합니다. (끈으로 묵여 휙 낚아채이는 듯할 정도의 튀어나감)웅하며 밀리듯 나가면 미션슬립이 상당히 심하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갑자기 써스펜션 얘기지만 참고로 얼마전에 하우스 먹은 중고차를 구입해도 되냐는 분이 계셨는데 대부분 얼라이먼트를 봐도 안정되지 않으니 구입하지말라고들 조언해 주셨습니다.
원인은 캐스터 및 캠버에 있습니다.
또한 캐스터값을 정확히 교정할 수 있는곳은 얼라이먼트 전문점이라 해도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사고차가 아니라도 캐스터는 밀릴수 있습니다. 전차주 또는 현차주의 비포장도로 고속주행이라든지 높은 과속방지턱을 고속통과하셨다든지 공사로인해 도로가 심하게 파인곳을 모르고 고속통과 하셨다든지 하시면 캐스터 값은 틀어지고 일반 얼라이먼트 점에서는 절대 못잡는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캐스터가 밀려있을 경우 승차감및 조종 안정성이 현격히 떨어지게되고 부품을 교체하시고 얼라이먼트를 잡으셔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캐스터및캠버를 정확히 맞출수 있는곳은 서울에서도 몇군데에 불과합니다.
(정말 정확히 잡을수 있는 곳은 전국에 한두군데에 불과합니다...따라서 하우스 먹은차는 구입을 피하는 것이지요...아무리 감쪽같이 수리를 해 놨더라도 말입니다.)
첫댓글 분노의 레이서님께서 요청하신 자료입니다.답장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님 정말 감사 합니다 ^^복받으실꺼에요 ~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제가필요했든건데 ^^
감사합니다~~^^
후니님 잘계시죠^^; 이런글을 원했습니다. 저 같은 정비 초짜에겐 절실히 필요한 자료들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제차에 해당하는 사례들이 많네요. 혹시 궁금한거 있음 쪽지 드려도 귀찮아 하시지 마세요^^
스톨 테스트 할때 3.0은 rpm몇이 되야 정상이나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동영상 찍어서 낼 한번 해봐야겠네요
시간이 많이 지나긴했지만 중고차구입을해서 xg에모르는 면이 많았는대 정보감사합니다
요즘 문제가 많아서 검색으로 글을보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