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신도시 입주민 교통편의 높혔다. |
-대중교통 중심의 대책으로 광역‧시내‧마을버스, DRT 등 총 194대 확충 -출‧퇴근 시 배차간격 5~40분 단축, 하루 이용객 약 7만명 상승 -(검단) DRT 배차간격 43% 단축(△17분), 이용객 128% 증가(11,456명) -(고덕) 시내 1452번 배차간격 50% 단축(△15분), 이용객 160% 증가(1,887명) -(동탄 2) 시내 116-2번 배차간격 67% 단축(△40분), 이용객 41% 증가(380명) |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는 올해 수도권 29개 집중관리지구*에 대한 대중교통 중심의 단기 특별․보완대책 수립 및 이행을 통해 각 지구별 입주민의 교통편의를 높혔다고 밝혔다.
* ①입주가 진행되었거나 1년 이내에 입주 예정 지구 중 ②개선대책 이행률 또는 집행률이 50% 미만이거나 철도사업 1년 이상 지연된 지구
ㅇ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작년 10월 「신도시 등 광역 교통 개선 추진방안」을 마련하여 집중관리지구 등을 선정한 후,
ㅇ 화성 동탄 2, 수원 호매실 지구에 대한 특별대책*을 시작(22.10)으로, 시흥권(군자․목감․은계․장현) 등에 대한 보완대책(`23.5)까지 수도권 29개 지구에 대해 단계적으로 특별․보완대책을 수립**하였다.
* 「광역교통법」에 따라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로 이미 지정된 경우 특별대책으로 수립하였고, 그 외 지구는 보다 신속하게 대책 수립‧이행을 위해 보완대책으로 추진
** 주민간담회 및 대광위, 개발사업자, 지자체 등과 TF 운영을 통해 대책 마련
ㅇ 이들 대책 내용은 광역․시내․마을버스 노선 신설 또는 증차, 수요응답형교통수단(DRT) 확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광역교통 특별․보완대책 수립 및 이행에 따른 주요 효과는 다음과 같다.
① 특별대책 지구로 지정된 화성 동탄 2, 수원 호매실, 평택 고덕지구의 경우, 화성 동탄 2는 광역․전세버스 24대 확충으로 이용객 2,244명/일 증가, 시내․마을버스 14대 확충으로 이용객 2,134명/일 증가하였다.
- 수원 호매실은 광역․전세버스 19대 확충으로 이용객 1,082명/일 증가, 시내․마을버스 3대 확충으로 이용객 1,071명/일 증가하였다.
- 평택 고덕은 광역버스 12대 확충(신설)으로 이용객 683명/일 이용, 시내․마을버스 15대 확충으로 이용객 5,538명/일 증가, DRT 15대 신설로 이용객 1,100명/일 이용하였다.
【 지구별 광역교통 특별대책 주요 추진현황 및 효과 】
지구명 | 주요 특별대책 내용 | 이용객 증가효과 |
화성 동탄 2 | 광역‧전세버스 24대 확충 | 14,443명/일 → 16,687명/일 (2,244명/일↑) |
시내‧마을버스 14대 확충 | 4,020명/일 → 6,154명/일 (2,134명/일↑) (ex. 116-3번 920명/일 → 1,300명/일, 380명/일↑) |
수원 호매실 | 광역‧전세버스 19대 확충 | 18,627명/일 → 19,709명/일 (1,082명/일↑) |
시내․마을버스 3대 확충 | 3,581명/일 → 4,652명/일 (1,071명/일↑) |
평택 고덕 | 광역버스 12대 확충 | 683명/일↑ |
시내‧마을버스 15대 확충 | 4,338명/일 → 9,876명/일 (5,538명/일↑) (ex. 1452번 1,182명/일 → 3,069명/일, 1,887명/일↑) |
DRT 15대 신설 | 1,100명/일↑ |
합계 | 총 102대 확충 | 45,009명/일 → 58,861명/일(13,852명/일↑) |
* (배차간격) 화성 동탄 2 시내버스 116-2번 3대 증차로 배차간격 60 → 20분(△40분)
평택 고덕 시내버스 1452번 4대 증차로 배차간격 30 → 15분(△15분)
② 보완대책 수립지구 중 먼저 하남 감일․미사지구의 경우 시내‧마을버스 총 27대 확충으로 이용객 12,037명/일 증가하였다.
- 고양권(삼송․지축․향동․원흥․식사)의 경우 시내․마을버스 총 8대 확충으로 이용객 28,967명/일 증가, DRT 7대 확충으로 이용객 167명/일이 이용하였으며, 파주 운정 1․2, 3지구는 마을버스 3대 확충으로 이용객 742명/일이 증가하였다.
- 인천 검단지구의 경우 DRT 4대 증차로 이용객 11,456명/일 증가하였으며, 수원 광교지구의 경우 전세버스 2대 확충 및 광역버스 준공영제 전환으로 이용객 739명/일 증가, DRT 10대 신설로 이용객 740/일 이용하였다.
- 과천 지식정보타운은 시내․마을버스 8대 확충으로 이용객 821명/일 증가, 위례지구는 시내버스 14대 확충(신설)으로 이용객 835명/일, DRT 3대 신설로 이용객 190명/일이 신규 노선 등을 이용하였다.
- 마지막으로, 양주 옥정․회천지구는 광역버스 1대 확충으로 이용객 159명/일 증가, 의정부 고산지구는 전세버스 4대 확충으로 이용객 64명/일 증가, 시흥권(군자․목감․은계․장현)은 전세버스 1대 확충으로 이용객 32명/일 증가하였다.
【 지구별 광역교통 보완대책 주요 추진현황 및 효과 】
지구명 | 주요 보완대책 내용 | 이용객 증가효과 |
하남 감일‧미사 | 시내‧마을버스 27대 확충 | 14,206명/일 → 26,243명/일 (12,037명/일↑) |
고양권(5개 지구) | 시내‧마을버스 8대 확충 | 37,552명/일 → 66,519명/일 (28,967명/일↑) |
DRT 7대 확충 | 167명/일↑ |
파주 운정 1‧2, 3 | 마을버스 3대 확충 | 3,076명/일 → 3,818명/일 (742명/일↑) |
인천 검단 | DRT 4대 확충 | 8,982명/일 → 20,438명/일 (11,456명/일↑) |
수원 광교 | 전세버스 2대 확충 등 | 9,950명/일 → 10,689명/일 (739명/일↑) |
DRT 10대 확충 | 740명/일↑ |
과천 지식 | 시내‧마을버스 8대 확충 | 256명/일 → 1,077명/일 (821명/일↑) |
위례 | 시내버스 14대 확충 | 835명/일↑ |
DRT 3대 확충 | 190명/일↑ |
양주 옥정‧회천 | 광역버스 1대 확충 | 4,424명/일 → 4,583명/일 (159명/일↑) |
의정부 고산 | 전세버스 4대 확충 | 718명/일 → 782명/일 (64명/일↑) |
시흥권(4개 지구) | 전세버스 1대 확충 | 1,504명/일 → 1,536명/일 (32명/일↑) |
합계 | 총 92대 확충 | 80,668명/일 → 137,617명/일 (56,949명/일↑) |
* (배차간격) 과천 지식 마을버스 3번 4대 증차로 배차간격 60 → 20분(△40분)
인천 검단 DRT 4대 증차로 배차간격 40 → 23분(△17분)
의정부 고산 광역버스 G6100 4대 증회로 배차간격 15 → 10분(△5분)
□ 수립된 광역교통 특별․보완대책 중 추진시기 미도래*, 운수종사자 확보 등으로 아직 추진되지 않은 일부 사업의 경우, 앞으로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이행 현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 例) 파주 운정 1·2,3지구 마을버스 2개 노선 신설은 GTX-A 개통에 맞춰 추진
□ 대광위 김영한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신도시 입주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보다 빠르게 개선할 수 있도록 마련한 광역교통 특별‧보완대책의 효과가 수치로 확인되었다”면서, “앞으로도 관련 기관, 주민과 적극 소통하면서 입주민 입장에서 꼼꼼하게 살펴 교통 불편을 개선하는 등 민생 안정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ㅇ 아울러, “보다 근본적으로 광역교통 개선대책 사업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신도시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방안」(`23.12.5, 발표) 후속 조치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참고 | | 수도권 29개 집중관리지구 특별 및 보완대책 현황 |
지구명 | 주요 내용 | 수립시기 |
화성 동탄 2 특별대책지구 | ① 광역버스 9대 증차, ② 출퇴근 전세버스 19회 확대, ③ DRT 10대 도입, ④ 광역버스 준공영제 4개 노선 전환, ⑤ 2층 전기버스 12대 도입, ⑥ 시내‧마을버스 27대 증차, ⑦ 광역버스 정류장 8개소 개선 | `22.10월 |
수원 호매실 특별대책지구 | ① 광역버스 11대 증차, ② 출퇴근 전세버스 7회 확대, ③ 2층 전기버스 5대 도입, ④ 광역버스 준공영제 1개 노선 전환 ⑤ 전기충전시설 25개소 설치, ⑥ 시내‧마을버스 4대 증차, ⑦ 광역버스 정류장 14개소 개선 |
평택 고덕 특별대책지구 | ① 광역버스 12대 증설, ② 광역버스 정류장 2개소 개선, ③ DRT 15대 도입, ④ 시내‧마을버스 15대 증설 | `23.2월 |
인천 검단 | ① 광역버스 14대 증설, ② 시내버스 29대 증설, ③ DRT 4대 증차, ④ 광역버스 정류장 4개소 개선 |
파주 운정 1‧2. 3 | ① 마을버스 20대 증설, ② DRT 5대 증차 |
오산 세교 2 | ① 시내버스 2대 증설 |
구리 갈매 | ① 시내버스 20대 증설 | `23.4월 |
남양주권 (3개 지구) | ① 광역버스 2대 증차, ② 시내‧마을버스 19대 증설 |
고양권 (5개 지구) | ① 시내‧마을버스 6대 증설, ② DRT 20대 도입, ③ 광역버스 정류장 15개소 개선, ④ 전기차 충전기 3개 설치 |
하남 감일‧미사 | ① 시내‧마을버스 27대 증설, ② 버스정류장 2개소 신설 |
위례 | ① 시내‧마을버스 20대 증설, ② DRT 6대 도입 |
수원 광교 | ① 광역버스 4회 증회, ② 마을버스 4대 증차, ③ DRT 10대 도입, ④ 전기충전시설 35개 설치 |
양주 옥정‧회천 | ① 마을버스 6대 증설, ② DRT 15대 도입 |
과천 지식 | ① 시내‧마을버스 8대 증차, ② 광역버스 1개 노선 정차 지원, ③ 버스정류소 6개소 환경 개선 |
시흥권 (4개 지구) | ① 광역버스 11대 증설, ② 시내‧마을버스 32대 증설 | `23.5월 |
광명 역세권 | ① 광역버스 2대 증차, ② 시내버스 5대 증설 ③ 광역버스 정류장 3개소 개선 |
의정부 고산 | ① 광역버스 4회 증회, ② 마을버스 7대 증설 ③ DRT 8대 도입 |
출처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