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튼튼 - 체육 & 이벤트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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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체육수업 사진 ★ 부산 유아체육 & 이벤트 ★튼튼체육★ - 영재스포츠 : 스페셜 펜싱
베베선생님 추천 0 조회 142 24.03.13 19:07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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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3.13 19:35

    첫댓글 Q1. 잡기 놀이 시 안전하게 기어가는 모습처럼 가는 건 좋은 방법이지만 바닥재질에 따라 아이들의 무릎에 손상, 아픔을 느끼지는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Q2. 마르쉬, 롬뻬, 팡트 등 용어를 입으로 말하면서 교사의 신호는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었는지요? 호각, 박수, 말 등으로 신호를 주었을 것 같은데 효과적인 신호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요?

  • 작성자 24.03.13 19:53

    답변입니다!
    A1. 기어가는 것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아이들은 없었습니다!
    또한 기어가기 뿐 아니라 달팽이처럼 가기(땅에 발바닥을 붙이고 다리 아래로 손을 깍지껴 엉덩이로 움직이는 자세) 활동도 같이 준비하여 아이들의 집중도와 기분에 맞추어 안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했습니다!

    A2. 호각과 말, 같이 움직이기로 시청각적인 신호를 주었으며 말로 전달할 때 아이들의 반응이 가장 빠르다고 느꼈습니다!
    "마르쉬 2번!" 처럼 횟수를 말하는 것 보다는 "너무 잘해서 이번에는 2번 연속으로 가야지~" 와 같은 말로 다음 행동에 대한 예고를 주고 "마르쉬 마르쉬!" 로 용어를 활동 횟수만큼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이었으며 이후 "이번에는 몇 번 말할지 집중해야 해~"라고 이야기하니 아이들의 집중도가 더욱 높아졌다고 느꼈습니다!

  • 24.03.13 19:42

    Q 동물 인형 찌르기 시에 모양매트 위에서 달려가서 찌르기를 하는지 선생님 신호에 맞추어 전진 후퇴하며 찌르기를 하는지 방법이 궁금합니다. 펜싱 검의 갯수와 아이들의 수에 따라 시간분배가 어떻게 진행했을까요?

  • 작성자 24.03.13 20:18

    답변입니다!
    A. 동물인형 찌르기 활동은 잡기놀이 전 펜싱의 마지막 활동으로 준비했습니다! 때문에 바닥에 매트 없이 활동을 진행했으며 이번 주간에는 출발신호 후 마르쉬->팡뜨로 이어지는 찌르기 활동으로 구성했습니다. 동물인형과 시작점의 거리를 멀리 두어 이런 활동으로 구성했는데 후퇴 신호를 사용하지 못한 것에 내심 아쉬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시간분배의 경우 훈련용 칼을 사용하는지/수업교구용 칼을 사용하는지와 아이들의 수에 따라 천차만별이었기에 가장 찌르기 활동을 많이 한 경우와 가장 찌르기 활동을 적게 한 경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찌르기의 빈도가 가장 많았던 활동은 모양매트 찌르기를 수업교구용 칼로 짝궁과 같이 활동했을 경우였으며 가장 찌르기 활동이 적게 나타난 활동은 동물인형을 펜싱 훈련용 칼(소리나는 칼)로 찌르기 활동을 했을 경우였습니다!

  • 24.03.13 19:53

    Q 칼을 배분했을때 아이들이 칼로 장난을 칠텐데 어떤 약속과 규칙이 있었나요?

  • 작성자 24.03.13 20:27

    답변입니다!
    A. 아이들이 장난치지 않고 활동에 집중하게 만들기 위해 칼을 분배하기 전 약속을 이야기하고 바로 탐색활동으로 들어갔습니다!
    저연령의 경우 [휘두르지 않기/들고 뛰어다니지 않기]를 약속으로 정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했으며
    고연령의 경우 [휘두르지 않기/땅바닥에 내려치지 않기]를 기본 약속으로 정하고 활동에 맞게 [뛰어다니지 않기] 등 부수적인 약속을 잡아 활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땅바닥에 칼을 내려치는 경우 많은 소음이 유발되어 아이들의 집중력이 흐려지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대해 약속을 잘 걸어두면 수업 진행에 도움이 되며 약속이 잘 이행되지 않는다면 설명 시간에는 칼을 개인이 소유하지 않고 바닥에 내려놓고 자기 자리로 들어가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 24.03.13 20:08

    Q. 저연령의 펜싱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작성자 24.03.13 21:01

    답변입니다!
    A. 만 2세의 경우 칼로 만든 길 달리기 빗자루 타기, 지팡이 짚기, 코끼리 변신 등 다양한 탐색활동 후 칼 들고 꽃게 변신하기(짧게), 바닥에 있는 모양매트 찔러보기, 동물 인형 찌르기 활동이 가능하며 만 3세는 여기에 선생님과 칼 맞대고 인사하기(샬롯, 블레이드 탭), 칼 앞으로 겨누고 목적지까지 걸어가기 등의 활동이 추가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 24.03.13 21:51

    1) 잡기놀이를 할 때 펜싱 칼로 잡기놀이를 하셨는데 칼이 길고 부드러운 재질이 아니라서 조금은 위험한 느낌이 들었는데 칼을 선택하신 이유와 칼을 들고만 다니셨는지 아님 평소 잡기놀이처럼 아이들을 직접 찔러서 잡기도 하였는지 궁금합니다.

    2)바닥에 모양매트로 표시를 한 곳과 하지 않은 곳이 있는데 찌르기 활동을 하면서 매트가 있는 것이 아이들이 더 흥미 있어 하는지 없는 것이 흥미 있어 하는지 궁금합니다.

  • 작성자 24.03.14 09:33

    답변입니다!
    A1. 아이들이 파란색 훈련용 칼에 관심이 많아 조금 더 보여주기 위해 잡기놀이에서도 해당 칼을 사용했으며 때문에 잡기놀이시 찌르기보단 잡으러 가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으며 잡기를 할 때에는 위험하지 않은 부위에 살살 접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2. 매트보단 칼에 흥미가 쏠려 매트의 유무에 따른 흥미도의 차이는 크게 없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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