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27장 10.10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너는 두로를 위하여 슬픈 노래를 지으라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다고 하던 타이타닉 호가 빙산에 부딪히면서 침몰했습니다. 호화롭고 사치스럽던 생활을 하던 많은 사람들이 죽음을 당하였습니다. 두로의 멸망은 타이타닉호와 비슷합니다. 하나님은 두로를 다국적 배에 비유하여 그 나라가 안전하고 그 무역이 컸음을 말합니다.
이스라엘 사람은 부자 나라인 두로를 부러워하였습니다. 그러나 물질적인 풍성함은 헛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두로의 배가 폭풍을 만나 침몰하였습니다. 우리는 항선하는 배와 같습니다. 우리의 인생길은 바다와 같습니다. 우리 인생은 아무리 안전한 것 같아도 하루아침에 훅 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세상에서 항상 겸손해야합니다. 이스라엘은 두로를 부러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히려 두로가 하나님을 믿는 이스라엘을 부러워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이스라엘은 침몰한 것 같지만 오히려 더 강하고 튼튼한 배가 되어 바벨론에서 돌아올 것입니다.
어제는 한 목자의 아들 결혼식이 서울에서 있었습니다. 그곳에 참석하고자 아침에 신사복을 입고 집을 나갔습니다. 그러나 운전을 약속했던 한 목자가 갈 수 없다고 하여 포기하고 말씀을 가르치고 연구하고 녹화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새벽메시지를 듣고 한 목자가 가난하게 살라고 가스라이팅하는 것이 아니냐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가난하게 사는 것은 자원하는 것이지 강요되는 것이 아닙니다. 자원한 가난은 한경직 목사처럼 멋있는 것입니다.
아들에게 가을수양회 회장단을 맡겼는데 한 달이 남은 기간까지 등록 카드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것을 거듭 말했을 때 아들은 나에게 되려 화를 내었습니다. 아들이 솔선수범하여 회장단을 잘 감당하기를 원합니다.
어제 하루는 무엇인가 막히는 것이 있는 하루였습니다. 주님은 나의 길을 막으면서 길을 인도하고 있습니다. 내가 주님이 막을 때는 주님이 인도하는 길로 기쁘게 돌아서 갈 수 있기를 원합니다.
한 마디) 막을 때는 돌아가기 원합니다.
회개제목
1. 좀 더 겸손하지 못한 것
감사제목
1. 예레미야 녹화하면서 교만이 사람을 속이는 것을 배워서
2. 한 목동과 욥기를 공부하며 모순된 현실을 주시는 하나님의 수를 배울 수 있어서
3. 한 팀과 신명기 공부하며 은혜 받은 자가 앞서 섬겨야 함을 배워서
4. 한 팀과 신명기 공부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족한 것을 배워서
5. 주일말씀 정리할 수 있어서
기도제목
1. 한 가정에 은혜를 주시도록
2. 가을 수양회 하나님의 은혜를 주시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