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2: 1 제사장에게 내린 명령
제 2 장 : 불법을 행하지 말라.
1. 제사장들에 대한 명령 ( 2: 1-9 )
1 너희 제사장들아. 이제 너희에게 이같이 명령하노라. 2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만일 듣지 아니하며 마음에 두지 아니하여 내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면, 내가 너희에게 저주를 내려 너희의 복을 저주하리라. 내가 이미 저주하였나니 이는 너희가 그것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였음이라. 3 보라. 내가 너희의 자손을 꾸짖을 것이요, 똥 곧 너희 절기의 희생의 똥을 너희 얼굴에 바를 것이라. 너희가 그것과 함께 제하여 버림을 당하리라. 4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이 명령을 너희에게 내린 것은 레위와 세운 나의 언약이 항상있게 하려 함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5 레위와 세운 나의 언약은 생명과 평강의 언약이라. 내가 이것을 그에게 준 것은 그로 경외하게 하려 함이라. 그가 나를 경외하고 내 이름을 두려워하였으며 6 그의 입에는 진리의 법이 있었고, 그의 입술에는 불의함이 없었으며, 그가 화평함과 정직함으로 나와 동행하며, 많은 사람을 돌이켜 죄악에서 떠나게 하였느니라. 7 제사장의 입술은 지식을 지켜야 하겠고, 사람들은 그의 입에서 율법을 구하게 되어야 할 것이니, 제사장은 만군의 여호와의 사자가 됨이거늘 8 너희는 옳은 길에서 떠나 많은 사람을 율법에 거스르게 하는 도다. 나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니 너희가 레위의 언약을 깨뜨렸느니라. 9 너희가 내 길을 지키지 아니하고 율법을 행할 때에 사람에게 치우치게 하였으므로 나도 너희로 하여금 모든 백성 앞에서 멸시와 천대를 당하게 하였느니라. 하시니라.
말 2: 1 제사장에게 내린 명령 - 너희 제사장들아. 이제 너희에게 이같이 명령하노라. ( 너희 제사장들아 이제 너희에게 이같이 명령하노라. )
제사장들은 성경말씀 곧 하나님의 말씀을 자기 마음에 두지 않고 그 말씀대로 흠 없는 제물을 정성껏 하나님께 드리지 않는다면 결코 하나님의 복을 받지 못하고 도리어 저주를 받을 것이다.
1] 너희 제사장들아. 이제 너희에게 이같이 명령하노라.
"이같이 명령하노라"- 고 한 말씀은, 1: 6-14에 있는 것과 같이 제사장들이 마땅히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되이 하여야 한다는 명령이다.
이런 명령이 있는데도 그들은 그것을 순종치도 않으며, 마음에 두지도 않으니,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비는 복을 주지 않으시고 도리어 저주를 내리시겠다고 하신다.
2] 제사장
제사장에 관한 규정은 다음과 같다. 이 계명 외에도 사실상 제사에 관한 규정 등 많은 부분이 제사장과 관련이 있는 계명들이다.
계명 / 제사장은 머리를 풀어서는 안 된다(30일 이상 머리를 계속 기르는 것을 금지).
계명 / 옷을 찢어 애도해서도 안 된다(레 10: 6).
계명 / 제사장은 성전(성소)에서 일하는 동안은 밖으로 나가서는 안된다(레 10: 7).
계명 / 제사장은 성전(성소)에 들어가기 전에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셔서는 안된다(레 10: 9, 11).
계명 / 제사장이 주검을 만져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계명 / 그러나 가족의 주검은 만질 수 있다(레 21: 1-4).
계명 / 주검을 만져 부정하게 된 제사장은 제의적인 목욕을 한 뒤 그날 저녁부터 제사 음식을 먹을 수 있다(레 21: 6. 레 22: 7).
계명 / 제사장은 창녀와 결혼해서는 안 된다(레 21: 14-15).
계명 / 제사장은 부정한 여자와 결혼해도 안된다(레 21: 7).
계명 / 제사장은 이혼한 여자와 결혼해서도 안된다(레 21: 7).
계명 / 제사장을 거룩하게 여겨야 한다(레 21: 8).
계명 / 대제사장은 어떤 주검에도 가까이 가서는 안된다.
계명 / 대제사장은 가족의 주검에도 가까이 가서는 안된다(레 21: 11).
계명 / 대제사장은 처녀와만 결혼해야 한다(레 21: 13).
계명 / 대제사장은 과부와 결혼해서는 안된다(레 21: 14).
계명 / 대제사장은 이혼한 여자와 결혼해서도 안된다(레 21: 14).
계명 / 아론의 후손 가운데 몸에 흠이 있는 사람은 제사를 드리는 일을 할 수 없다(레 21: 17).
계명 / 일시적인 흠이 있는 제사장도 그것이 날 때까지는 제사 드리는 일을 할 수가 없다(레 21: 17).
계명 / 또한 이러한 사람들은 휘장 안으로 들어가거나 제단에 가까이 나아갈 수 없다(레 21:23).
계명 / 부정하게 된 제사장은 제사를 드릴 수 없다(레 22: 2).
계명 / 그는 성물(聖物)을 먹을 수 없다(레 22: 4).
계명 / 제사장이 아닌 다른 사람들은 성물을 먹을 수 없다(레 22: 10).
계명 / 제사장이 데리고 있는 나그네나 품꾼도 성물을 먹을 수가 없다(레 22: 10).
계명 / 할례받지 않은 제사장은 성물을 먹을 수 없다(레 22: 10).
계명 / 제사장의 딸이더라도 다른 남자에게로 시집간 사람은 성물을 먹을 수 없다(레 22: 12). - 그러나 다른 남자에게로 시집간 제사장의 딸이 이혼을 하거나 과부가 된 경우에는 "테루마"(제사장을 위해 바치게 되어 있는 %)를 먹을 수 있게 하였다.
계명 / "테벨"(tevel)은 먹지 말아야 한다(레 22: 16). - 테벨이란 히브리어로 '좋지 않다'는 의미로, 십일조나, 제사장을 위해 바치게 되어 있는 "테루마"를 따로 떼어놓지 않는 것은 좋지 않다는 의미이다.
(1)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후에 이스라엘의 영적인 지도자들을 세우셨다.
그들의 역할은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영적인 지도자들은 먼저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제사장들을 이스라엘의 영적인 지도자들로 세우신 것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특별하기 때문이 아니다.
제사장들에게 생명과 평강을 약속하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살게 하려고 제사장들을 세운 것이다.
하나님은 제사장들에게 영적인 지도자로 살 수 있도록 복을 주셨다. 따라서 영적인 지도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은 자이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맡겨진 책임을 잘 감당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이 시대에 필요한 영적인 지도자는 똑똑하고 좋은 조건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겸손하게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보호하고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다.
(2) 영적 지도자는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현대는 겁을 상실한 시대이다. 부모님을 두려워하지도 않고, 학교의 선생님이나 주위 어른들을 두려워하지도 않습니다. 특별히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을 때 육신의 본능을 좇아 마음대로 행동하게 된다.
자기의 기분과 감정대로 말하고 행동하며 쉽게 거짓을 말하게 되고, 불의를 밥 먹듯이 행하며, 우상숭배의 쾌락에 빠져들고, 분별력이 없는 생활에 젖어들게 된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이나 언약을 소홀하게 되며,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 죄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면 자신과 가정과 사회를 지켜나갈 수 있으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진리가 죄인들을 자유케 한다는 사실을 경험하게 된다.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랑의 향기는 만리를 가고도 남습니다. 오늘도 건강과 함께
좋은 사람들과 좋은 향기로 좋은 인연 이어가는 날 되시기 기원 합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