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신동식 박사: 이 분은 6.25 전쟁 때 부산으로 피난을 갔는데 그는 부산항에서 거대한 미국의 화물선을 보고 우리도 저런 배를 만들수 있지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으로 서울대 조선공학과에 입학하여 졸업을 했다.
그러나 어디에도 취직자리가 없어서 전 세계의 유명한 이름을 가진 선박회사에 편지를 보냈다.
드디어 스웨덴 선박회사에서 연락이 왔고, 신박사는 거기로 갔다. 그러나 모든 환경이 견디기 힘들어 그는 다시 영국으로 건너가 "로이드 선급협회 검사관으로 취직하여 근무하던 중에 1961년 가을에 미국에 케네디 대통령을 만나러 미국에 와 있던 있던 박정희 최고회의 의장에게 불려갔다.
마주 앉은 박대통령은 "임자! 조국의 조선 발전을 위해 나 하고 함께 일해 봅시다. 그냥 바로 나와 함께 한국으로 갑시다." 하는 것이었다.
이 말에 너무 당황하여 얼른 대답을 못하고, 영국 회사에서 해결할 일도 있고 하니, 며칠만 말미를 달라 했다.
영국으로 돌아간 신박사는 고민 끝에 조국의 지도자가 부르는데 안갈수도 없고 또 1인당 국민소득이 70달러밖에 안되는 조국의 암담한 현실을 생각해서라도 내가 할수 있는 일이 있다면 기꺼이 가겠다는 마음을 굳게 먹고 귀국 날짜를 청와대에 보고를 하니, 신박사가 도착한 날 김포비행장으로 비서실에서 차를 가지고 나와 있었다.
그로부터 청와대 초대 경제수석비관이 되어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기안하고 조선사업 발전계획을 기안하는 등 눈코 뜰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냈다.
박정희 대통령은 신동식 박사에게 부산에 있는 '대한조선공사'에 가서 조선사업을 할수 있는지 알아보라고 했다.
그는 곧장 부산으로 내려갔으며, 상황을 살펴보니 배 한척도 만들지 못하는 황무지가 되어 있었다고 한다.
거기서 제초작업만 실컷하다가 그일을 그만두고 거제도에' 옥포조선소'를 건립하자고 건의하여 지금의 옥포조선소를 탄생시켰다는 것이다.
그 뒤에 정주영 회장이 울산에 현대조선소를 설립하였다.
그래서 지금 우리는.. '옥포 대우조선'과 '울산 현대조선'이라는 쌍두마차를 끌게 된 것이다.
박대통령께서는 원래 이병철 회장과 정주영 회장에게 조선사업을 해보라고 권했는데 그들이 겁을 먹고 못하다가 있다가 신동식 박사가 옥포조선소를 만드는걸 보고 마음이 움직인 정주영 회장이 프로젝트 하나를 울산으로 가져가 현대조선소를 설립한 것이다.
신동식 박사는 지금도 현역이다. "한국 해사기술협회장과 카본코리아 회장으로 재직 중이다.
*1965년 10월 초, 미국 존슨 대통령이 3주 후에 방한 한다며 한국에 선물을 하나 주고싶은데 필요한걸 요청하라는 연락이 왔다.
청와대에서는 박정희 대통령을 모시고 무엇을 요구 할까 하고 토의를 하였는데, 한강에 '존슨 브릿지(교량)'를 세우자, 여의도에 '존슨 타워'를 세우자는, . . 등 여러 의견이 나왔다.
이 때 신동식 경제수석비서관이 박대통령에게 '기초과학연구소'를 세우자고 건의하였다.
다른 사람들은 괴학자도 없는데 연구소를 지어서 어느세월에 본전을 뽑느냐고 투덜거렸다.
신동식 박사는 박대통령에게 "백년이 걸려도 연구소를 지어야 합니다. 남의 나라에 돈도 빌려보고 기술도 도입해 봤지만, 결국은 남의 심부름꾼 밖에 못되었다. 우리가 우리기술로 우리것을 만들어 팔아야 잘 살 수가 있습니다." 라고 설득하였다.
한참을 듣고 있던 박대통령은 신동식 박사의 손을 들어주었다.
그래서 존슨 대통령으로부터 원조금을 받아 지금의 성북구 하월곡동에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를 설립한 것이다.
아무려면 존슨 대통령이 자기를 기념해 달라고 선물을 준다고 했을까요?
신동식 박사는 이렿게 말한다. "베에토벤이 불후의 명작 '운명의 교향곡'을 남길수 있었던 것은 그를 후원한 귀족들, 악보를 멋지게 연주한 음악가들이 있었기 때문이었으며, 우리가 오늘날 과학기술 강국이 되고, 세계 10대 경제대국 반열에 올라 선 것은 박정희라는 탁월한 혜안을 가진 지휘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24시간 연구실에 불을 밝히고 연구를 했던 과학자들이 작곡을 잘하고 이병철과 정주영 같은 사업가들이 연주를 잘해 주었기 때문이었다고.."
*70년대에 박정희 대통령은 매달 월간경제동향 보고회의를 주재하였다.
대통령이 직접 경제지표를 챙기니, 열심히 안 뛸 수가 없었다고 한다.
과학자들이 작품을 만들어내면 교수평가단이 평가하여 대통령 앞에서 강평을 하였다.
그당시 까다롭게 굴었던 분이 남덕우 교수였다고 한다.
나중에 박대통령께서 남덕우 교수를 재무장관에 기용하고 임명장을 주면서 "남교수! 정부정책에 꼬장꼬장 따지더니, 한번 당해 봐라!" 하면서 껄껄 웃었다고 한다.
박대통령은 과학자들이 아무리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내도 평가교수단에서 반드시 평가를 하도록 하였다.
1966년 부터 1969년, KIST(한국과학연구소)가 설립되기까지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인 과학자 30명을 조국의 기술 발전에 동참하자고 설득하여 1차로 귀국시켰다.
그 사람들은 미국에서 안전한 삶이 보장된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찢어지게 가난한 조국의 발전을 위해 기꺼이 응해주었다고 한다.
그때 이태규 박사와 최형섭 박사가 발 벗고 나섰다.
물론 그 작업은 박정희 대통령이 지휘봉을 잡고 전폭적으로 지원해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뒤에 다시 100명의 과학자들이 더 귀국하여 연구소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지금 전세계 바다에 떠 있는 30만톤급 이상 배의 85%가 "메이드인 코리아" 라고 하면 믿겠는가?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다.
현대조선과 대우조선이 만들어낸 작품들이다.
최근에는 대만까지 무인운전 선박 시험운행까지 성공하였다.
양철 조각 하나 만들지 못하던 나라가 불과 몇십년만에 '세계 최고의 조선국가'라는 자리에 우뚝 선 것이다.
신동식 박사는 2003년도에 조선 건조량, 수주량 등 분야에서 세계 1등 국가가 되었을 때 국내외에서 받은 상장을 들고가 동작동 박대통령 묘지 앞에 올려놓고 "대장님! 그리도 원하시던 미래의 조선기술이 세계 1위를 차지 하였습니다." 라는 보고를 올리며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577년전 세종대왕이 한글 창제라는 위대한 업적을 남기셨다면, 50년 전에는 과학기술혁명을 일으킨 박정희 대통령이 있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또.. K9자주포, K2전차, T50항공기를 수출하는 방위산업 국가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것도 박정희 대통령이 닦아놓은 과학기술혁명의 결정체들이라는 사실도 기억해야 할 것이다.
거제도 옥포 조선소 옥포 조선소 기공식 박정희 대통령/육영수여사
바로뒤 신동식 박사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본관
부산대 신동식회장 명예박사
옥포조선 과 쌍두마차 현대조선
자랑스런 대한민국 국민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