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2: 2 내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면
말 2: 2 내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면 -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만일 듣지 아니하며 마음에 두지 아니하여 내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면, 내가 너희에게 저주를 내려 너희의 복을 저주하리라. 내가 이미 저주하였나니 이는 너희가 그것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였음이라. (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만일 듣지 아니하며 마음에 두지 아니하여 내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면, 내가 너희에게 저주를 내려 너희의 복을 저주하리라. 내가 이미 저주하였나니 이는 너희가 그것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였음이니라. )
하나님께서는 이전에 이미 저주를 선포하셨었다.
하나님의 경고 속에는 하나님의 명확한 뜻 곧 우리가 성경 말씀을 마음에 두고 그것을 믿고 힘써 행하지 않으면 저주 아래 있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만일 듣지 아니하며 마음에 두지 아니하여 내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면,
일반적으로 '마음'(이 낱말은 또한 '염통', '심장'을 뜻하기도 한다)은 사람의 가장 깊은 내면, 곧 사람의 본질적인 중심을 말하는데, 이 마음은 결단과 의사 결정의 자리이다.
* 삼하 7: 3 - 나단이 왕께 아뢰되,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마음에 있는 모든 것을 행하소서 하니라.
* 잠 16: 9 -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마음으로 사람은 슬픔과 즐거움과 불안을 느낀다.
* 삼상 1: 8 - 그의 남편 엘가나가 그에게 이르되, 한나여 어찌하여 울며 어찌하여 먹지 아니하며 어찌하여 그대의 마음이 슬프냐? 내가 그대에게 열 아들보다 낫지 아니하냐? 하니라.
* 잠 15: 13 -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 사 7: 2 - 어떤 사람이 다윗의 집에 알려 이르되, 아람이 에브라임과 동맹하였다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과 그의 백성의 마음이 숲이 바람에 흔들림 같이 흔들렸더라.
히브리 사람들은 마음으로 생각한다.
* 신 29: 4 - 그러나 깨닫는 마음과 보는 눈과 듣는 귀는 오늘까지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셨느니라.
* 잠 15: 14 -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요구하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즐기느니라.
* 마 9: 4 - 예수께서 그 생각을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마음에 악한 생각을 하느냐?
사람은 마음에 사랑을 품고
* 삿 9: 3 – 그의 어머니의 형제들이 그를 위하여 이 모든 말을 세겜의 모든 사람들의 귀에 말하매 그들의 마음이 아비멜렉에게로 기울어서 이르기를 그는 우리 형제라. 하고
* 아 4: 9 - 내 누이, 내 신부야 네가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네 눈으로 한 번 보는 것과 네 목의 구슬 한 꿰미로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마음이 양심을 뜻하기도 한다.
* 삼상 24: 5 - 그리 한 후에 사울의 옷자락 벰으로 말미암아 다윗의 마음이 찔려
* 대하 34: 27 - 내가 이 곳과 그 주민을 가리켜 말한 것을 네가 듣고 마음이 연약하여 하나님 앞 곧 내 앞에서 겸손하여 옷을 찢고 통곡하였으므로 나도 네 말을 들었노라.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마음이 굳어지면, 사람 자체가 닫히게 된다.
* 출 4: 21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애굽으로 돌아가거든 내가 네 손에 준 이적을 바로 앞에서 다 행하라. 그러나 내가 그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즉 그가 백성을 보내 주지 아니하리니
인격의 중심인 '마음'은 또한 하나님과 만나는 곳이고, 신약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께서 계시는 곳이다.
* 갈 4: 6 -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 엡 3: 17 -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2] 내가 너희에게 저주를 내려 너희의 복을 저주하리라.
히브리 사상에 따르면 입 밖에 낸 말에는 무엇을 이루는 힘이 있다.
저주에는 어떤 상황에서라도 그 저주의 대상자에게 닥치는 무조건적인 저주와 처음에는 그 사람 위에 떠돌다가 그가 잘못을 저지르면 그에게 닥치는 조건부 저주가 있어서, 이럴 경우에는 저주를 하면서 경고를 한다.
* 레 5: 1 - 만일 누구든지 저주하는 소리를 듣고서도 증인이 되어 그가 본 것이나 알고 있는 것을 알리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의 죄를 져야 할 것이요, 그 허물이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며
* 신 27: 14-26 – 14 레위 사람은 큰 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15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 16 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7 그의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8 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9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0 그의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자는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냈으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1 짐승과 교합하는 모든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2 그의 자매, 곧 그의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과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3 장모와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4 그의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5 무죄한 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6 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축복이 개인과 그 가정에 대대로 행복과 번영을 선사하듯이, 저주는 사람 안으로 뚫고 들어가서 그의 가정을 망치고 대대로 작용한다.
* 시 109: 18-19 – 18 또 저주하기를 옷 입듯 하더니 저주가 물 같이 그의 몸 속으로 들어가며 기름 같이 그의 뼈 속으로 들어갔나이다. 19 저주가 그에게는 입는 옷 같고 항상 띠는 띠와 같게 하소서.
* 창 9: 25 - 이에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하고
* 민 22: 6, 12 – 6 우리보다 강하니 청하건대 와서 나를 위하여 이 백성을 저주하라. 내가 혹 그들을 쳐서 이겨 이 땅에서 몰아내리라. 그대가 복을 비는 자는 복을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줄을 내가 앎이니라. 12 하나님이 발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그들과 함께 가지도 말고 그 백성을 저주하지도 말라. 그들은 복을 받은 자들이니라.
저주로 위협하고 저주의 말을 내뱉는 것은 바로 가난한 사람들이 권력과 부를 지닌 사람들의 불의에 저항하는 데 효과적인 수단이었다.
* 잠 11: 26 - 곡식을 내놓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의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
* 렘 15: 10 - 내게 재앙이로다. 나의 어머니여 어머니께서 나를 온 세계에 다투는 자와 싸우는 자를 만날 자로 낳으셨도다. 내가 꾸어 주지도 아니하였고 사람이 내게 꾸이지도 아니하였건마는 다 나를 저주하는도다.
저주는 사람들이 잡을 수 없거나 그 죄를 입증할 수 없는 범법자들에 대한 임시 방편으로 쓰였다.
* 레 5: 1 - 만일 누구든지 저주하는 소리를 듣고서도 증인이 되어 그가 본 것이나 알고 있는 것을 알리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의 죄를 져야 할 것이요 그 허물이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며
* 삿 17: 2 - 그의 어머니에게 이르되, 어머니께서 은 천백을 잃어버리셨으므로 저주하시고 내 귀에도 말씀하셨더니 보소서. 그 은이 내게 있나이다. 내가 그것을 가졌나이다. 하니 그의 어머니가 이르되, 내 아들이 여호와께 복 받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 잠 29: 24 - 도둑과 짝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미워하는 자라. 그는 저주를 들어도 진술하지 아니하느니라.
율법을 선포할 때, 또 그 율법 선포를 예배 형식으로 되풀이할 때 회중이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게 하려고 저주를 선포했다. (신 27장).
신약 성경에 나오는 저주
* 고전 16: 22 - 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 주여 오시옵소서.
* 갈 1: 8 -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 눅 6: 28 -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 롬 12: 14 -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3] 내가 이미 저주하였나니 이는 너희가 그것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였음이라.
"내가 이미 저주하였나니"라는 말씀은, 그들이 순종치 않은 결과로 벌써 저주받은 일도 있다는 것이다.
그가 그들이 빈 복을 주시지 않고 저주를 받도록 하시는 것은, 앞으로 더욱 심하여진다는뜻이 본 절에 있다.
하나님은 재앙을 내릴 때에도 단번에 다 내리지 않으시고 점차 많이 내리도록 하신다. 그가 이렇게 하시는 목적은, 그는 자비하셔서 이렇게 시간을 잡아 죄인들로 하여금 회개케 하시려는 것이다.
"그것을 마음에 두지 아니하였음이니라"고 한 말씀은, 그들이 여호와의 꾸짖는 말씀(1: 6-14)을 그들의 마음에 간직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나고, 보고 싶고, 그리워하는 사람이 있다는 건, 행복한 사람입니다.
소중한 오늘 하루도 웃음과 건강이 넘치는 좋은 시간 되세요.💖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