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중국 온라인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마스크 팩은? | ||||||||||||||||||||||||||||||||||||||||||||||||||||||||||||||||||||||||||||||||||||||||||||||||||||||||||||||||||||||||||||||||||||||||||||||||||||||||||||||||||||||||||||||||||||||||||||||||||||||||||||||||
---|---|---|---|---|---|---|---|---|---|---|---|---|---|---|---|---|---|---|---|---|---|---|---|---|---|---|---|---|---|---|---|---|---|---|---|---|---|---|---|---|---|---|---|---|---|---|---|---|---|---|---|---|---|---|---|---|---|---|---|---|---|---|---|---|---|---|---|---|---|---|---|---|---|---|---|---|---|---|---|---|---|---|---|---|---|---|---|---|---|---|---|---|---|---|---|---|---|---|---|---|---|---|---|---|---|---|---|---|---|---|---|---|---|---|---|---|---|---|---|---|---|---|---|---|---|---|---|---|---|---|---|---|---|---|---|---|---|---|---|---|---|---|---|---|---|---|---|---|---|---|---|---|---|---|---|---|---|---|---|---|---|---|---|---|---|---|---|---|---|---|---|---|---|---|---|---|---|---|---|---|---|---|---|---|---|---|---|---|---|---|---|---|---|---|---|---|---|---|---|---|---|---|---|---|---|---|---|---|---|
게시일 | 2015-09-02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이맹맹(칭다오무역관) | ||||||||||||||||||||||||||||||||||||||||||||||||||||||||||||||||||||||||||||||||||||||||||||||||||||||||||||||||||||||||||||||||||||||||||||||||||||||||||||||||||||||||||||||||||||||||||||||||||||||||||||
--> -->
중국 온라인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마스크 팩은? - 판매량 순위 TOP 5 브랜드 중 4개가 한국 브랜드 - - 타오바오, 톈마오 통해 가장 많이 팔려 -
□ 2015 상반기 온라인 판매량 1만685만 건, 매출액 37억5000만 위안
○ 중국 팩 시장의 발전 속도는 매우 빠름. 2015년 팩 브랜드의 개수는 2012년과 비교했을 때 3배로 급증해, 현재 중국의 팩 브랜드의 숫자는 300개 이상임.
○ 웨이언쯔쉰(维恩咨询: 온라인 소매 연구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상반기에 중국에서 온라인상의 팩 판매량은 1만685만 건이며, 매출액은 37억5050만9000위안임. 판매된 제품의 평균가격은 35.1위안임.
2015년 상반기 팩 온라인 판매 현황
○ 2015 상반기 중국 팩 온라인 판매량 TOP 5 브랜드 중, 한국 브랜드는 4개 - 상반기 팩 온라인 판매량 1위는 중국 브랜드 보어취안야(泊泉雅)임. 팩 판매량은 560만7000건이며, 전체 판매량의 5.2%를 차지함. - 판매량 TOP 5 브랜드 중 한국 브랜드는 4개, ‘메디힐 클리니에(2위), 리더스(3위), 이니스프리(4위), SNP(5위)’가 속해 있으며 TOP 5에 속한 한국 브랜드가 전체 판매량의 12.5%를 차지함. - 아래는 2015년 상반기 팩 온라인 판매량 순위 TOP 20 브랜드이며, 7개의 한국 브랜드가 TOP 20의 순위에 들었음.
2015년 상반기 팩 온라인 판매량 순위 TOP 20 브랜드 (단위: 만 건)
자료원: 维恩咨询
○ 온라인을 통해 판매된 팩의 매출액 순위 1위 메이지(MG) - 2015년 상반기 온라인을 통해 판매된 팩의 매출액 순위 1위는 프랑스 브랜드 ‘메이지(MG)’이며, 매출액은 1억3666만6000위안임. - 한국 브랜드 메디힐 클리니에(2위), 리더스(4위)의 매출액은 각각 1억2375만6000위안, 9488만9000위안이며, 총 매출액의 3.3%, 2.5%를 차지함. - 한국 브랜드 이니스프리(17위)의 매출액은 3045만9000위안임.
2015년 상반기 팩 온라인 판매액 순위 TOP20 브랜드 (단위: 만 위안)
자료원: 维恩咨询
□ 마스크 팩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온라인 플랫폼 - 타오바오
○ 팩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온라인 플랫폼은 타오바오(淘宝), 톈마오(天猫), 징둥(京东), 쥐메이유핀(聚美优 品) 4대 온라인 플랫폼이며, 그 중 타오바오의 매출액 점유율은 45.4%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함.
2015 상반기 온라인 판매경로
□ 팩 3대 주요 온라인 소비지역-화동, 화북, 화남
○ 화동, 화북, 화남지역은 팩의 3대 주요 온라인 소비지역이며, 그 중 화동지역의 온라인 소비자 점유율은 42.68%로 가장 많음.
□ 저가(0~80위안)의 마스크 팩이 전체 매출액 50% 비중 차지
○ 2015 상반기 팩의 온라인 판매 가격대는 20위안부터 300위안 이상까지 가격대의 범위가 매우 넓음. - 매출액 점유율이 10% 이상인 가격대는 주로 0~150위안의 범위임. - 가격대 0~80위안의 팩의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50%를 차지함. - 팩 온라인 판매량 TOP3 브랜드의 평균 판매 가격대는 약 20위안임. 팩의 온라인 판매량 4위인 한국 브랜드 이니스프리의 평균 가격대는 약 13.3위안으로, 더 저렴함.
2015년 상반기 중국 팩 온라인 판매가격 자료원: 化妆品观察
□ 인기 있는 한국 팩
○ 2015년 중국 상반기 판매량 TOP 20 팩 브랜드 중, 7개의 한국 브랜드가 있으며 아래와 같음.
중국 온라인을 통해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한국 팩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 시사점
○ 미래 발전 가능성이 큰 중국 마스크 팩 시장, 지속적 홍보 필요 - 중국의 팩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여전히 매우 높음. 2014년까지 연간 1회 이상 팩을 구매하는 중국 소비자는 48%임. - 중국의 소비자들 중 10%는 최소 주 1회 팩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음. 업체들은 계속해서 팩의 장점에 대해 홍보해, 소비자들이 팩을 자주 사용하도록 할 필요가 있음. - 온라인 시장의 발달과 중국인들의 소비능력 신장과 더불어 피부 미용의 관심 고조에 따라 마스크 팩 시장은 계속 커질 것이므로 지속적인 시장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
○ 한국 기업은 지속적으로 제품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R &D에 투자 필요 - 현재 마스크 팩의 매출 증가속도가 빠르며 고급 마스크 팩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 기업은 계속해서 제품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개발해 팩의 품질, 종류,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특히 ‘선물용 마스크 팩’ 맞춤형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중국의 선물용 팩은 전체 마스크 팩 매출액의 19%를 차지하고 품질이 우수함. 선물용 팩의 가격대는 보통 팩의 가격보다 26% 높음. 중국 문화 특성상, 자신이 사용할 제품보다 선물할 제품에 대해 더 많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를 보이므로 중국 시장 진출에 관심 있는 한국 기업들은 선물용 팩에 대한 연구 및 제품 개발을 할 필요가 있음.
○ 마스크 팩 브랜드는 다양한 판매경로에 대한 계획 및 대비책 수립 필요 - 만약 중국 온라인 쇼핑의 발전 속도가 계속 유지된다면, 2016년 온라인 판매 플랫폼은 팩 시장의 가장 커다란 판매경로가 될 것임. 기업들은 온라인 판매경로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해야 하며 여러 판매 경로를 통해 제품을 판매해야 함.
자료원: 维恩咨询, 京东, 财经网, 化妆品观察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