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사봉(168.9m)·남산(109m)·성산(176m) 산행기
▪일시: '15년 7월 10일
▪도상 분맥거리: 약 20.0km, 기타거리: 약 5.5km
▪날씨: 맑음, 32℃
▪출발: 오전 11시 15분경 천안시 ‘부성1동주민센터’ 승강장
영인지맥에는 대략 세 개의 분맥이 있는데, 1. 단국대공대 뒷능선 분기점에서 168m봉(최근 ‘국사봉’이라는 이름이 붙었음), 남산, 성산 어깨를 거쳐 성환천이 안성천에 합수하는 지점까지 도상 약 20km 정도의 산줄기이다. 2. 용와산 분기점에서 용암산, 왕지산을 거쳐 둔포천이 안성천에 합수하는 지점까지 이어지는 산줄기이다. 3. 둔덕산 분기점에서 물한산, 국사봉, 삼봉산을 거쳐 매곡천이 곡교천에 합수하는 지점까지 이어지는 산줄기이다. 1번 산줄기를 답사하기 위하여 오전 일찍 일을 마무리하고 천안 ‘부성1동마을회관’ 옆 도로변에 차를 세웠다.
(11:15) ‘부대육교’를 건너 ‘부대회관길’로 들어서니 오른쪽으로 갈림길이 보이면서 막다른 곳에 닿았다. 되돌아 조금 전의 갈림길로 내려서서 ‘안터길’에 닿았는데, 예전에 다녀갔던 길이다. 갈림길에 이르러 예전에 간 적이 있던 왼쪽 길을 버리고 ‘→부대동낚시터’ 표시판이 세워진 오른쪽 길로 들어섰다. 낚시터를 지나니 갈림길이 나오고, 왼쪽으로 나아가 가옥을 지나니 농로가 이어지다 밭에 이르니 길은 끝나는데, 왼편 산자락으로 붙어 동쪽 지능선으로 오르니 길 흔적은 거의 없다.
<부대동낚시터>
(11:37) 영인지맥에 이르니 뚜렷한 등산로가 나 있는데, 왼쪽(동북쪽)으로 올라갔다. 이내 ┝형 갈림길에 이르니 ‘→단국대공대 300m, ↑성거·문덕리 3.7km, ↓두정공단 1.7km’ 이정목이 있는데, 아직 분기점은 아니다.
<뚜렷한 등산로: 영인지맥>
<단국대공대 갈림길>
(11:50) 분기점인 ┝형 갈림길에 이르니 ‘→단국대병원 300m, ↑성거·문덕리 3.2km, ↓두정공단 2.2km’ 이정목이 있고, 얕은 안부 사거리에 이르니 ‘↑성거·문덕리 3.1km, →단국대병원 300m, ↓두정공단 2.3km, ←부대2통(안터마을) 300m’ 이정목이 있다. ‘송유관매설 01+262’ 표식이 눈에 띈 데 이어 ‘→대한송유관공사 천안가압소 300m, ↑성거·문덕리 2.9km, ↓두정공단 2.5km’ 이정목과 함께 오른쪽으로 갈림길이 보였다. 조금 뒤 좌우로 흐릿한 내리막길이 보였고, 168.9m 삼각점봉 직전 갈림길에 이르니 ‘↖국사봉 15m, ↗성거·문덕리 2.4km, ↓두정공단 3.0km’ 이정목이 있는데, 왼편으로 올라 풀숲덤불 언덕에 이르니 안내판에 ‘평택 313 160m’로 표시된 묵은 삼각점이 있고, ‘그곳에 오르고 싶은 山 △국사봉 168.9m 준·희’ 패찰이 걸려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산 이름이 없었는데, ‘국사봉’이란 이름은 아마도 최근에 작명하여 붙인 듯하다. 조금 내려서니 오른편에서 조금 전의 갈림길을 만나고, 8분여 뒤 ‘←신당1통, ↑성거·문덕리 1.6km, ↓두정공단 3.6km’ 이정목과 함께 왼쪽으로 갈림길이 보였다. 2분여 뒤 ‘→요방약수터 300m, ↑성거·문덕리 1.5km, ↓두정공단 3.8km’ 이정목과 함께 오른쪽으로 갈림길이 보였고, 조금 뒤 왼편에서 철조망 담장을 만난 데 이어 ‘↑소우리, →약수터, ↓북일고’ 팻말과 함께 오른쪽으로 갈림길이 보였다. 5분여 뒤 담장을 벗어나니 ‘관찰로’ 팻말과 함께 동아줄 가드가 설치된 너른 길이 이어졌다.
<분기점>
<국사봉의 삼각점>
<교도소 담장>
<담장끝과 관찰로>
(12:25) 갈림길에서 왼편 능선길로 올라서니 언덕에서 오른편 분맥으로 내려서는 길이 없다. 되돌아서 다시 갈림길에 닿아 동북쪽으로 나아가 9분여 뒤 고갯마루 왼편에 닿았는데, 마침 주민이 운동을 하고 있다. 건너편 뚜렷한 능선길로 올라서서 무덤에 이르니 오른쪽으로 산판 갈림길이 보였고, 1분 뒤 안부에 이르니 좌우로 흐릿한 내리막길이 보인다. 왼편에 풀숲 무덤이 보이면서 산길은 분맥을 오른편으로 벗어나고, 텃밭 사이를 지나 ‘하늘빛아파트’ 쪽문으로 들어섰다. 아파트 마트에 들러 음료수를 사 마시고는 ‘소우문덕길’에 닿아 왼쪽(북서쪽)으로 나아가 4차선 도로에 이르니 맞은편에는 ‘은주기업’이 자리한다.
<고갯길>
<하늘빛 아파트>
<봉주로: 은주기업 앞>
(13:00) 공장이 분맥에 자리하므로 왼편으로 비껴 ‘봉주로자동차공업사’ 입간판이 세워진 북서쪽 길로 들어서니 농로가 구릉으로 이어졌고, 9분여 뒤 도로(‘남산2길’)에 이르러 북쪽으로 나아가니 도로는 거의 분맥을 따라 이어진다. ‘남산교회’가 자리한 삼거리를 지나니 도로는 분맥을 왼편으로 벗어난다.
(13:23) 도로가 왼쪽으로 휘는 데서 몇 걸음 직진하여 왼쪽 농로로 들어서니 왼편에 과수원이 이어졌고, 과수원·덤불 경계에서 왼편 과수원으로 들어선 뒤 오른편 사면을 치고 올라 능선에 이르니 비교적 뚜렷한 산길이 나 있다. 오른쪽으로 몇 걸음 오르니 안내판에 109m로 표시된 ‘평택 435 1991 재설’ 삼각점이 있는 남산 정상이고, 4분여 뒤 암릉(‘남산바위')에 닿는데, 길은 오른편 사면으로 이어진다. 오른편에 철문이 설치된 얕은 고개에서 왼쪽으로 내려서니 ‘야생동식물보호구역’ 안내판이 나오고 덤불을 조금 헤치니 밭으로 풀숲길이 이어진다. ‘희홍’아파트 오른편으로 나아가 2차선 포장도로에 닿았고, ‘군서2리’ 버스승강장과 교각 밑을 지나니 ‘은성회관’이 보이길래 점심식사를 하기로 하였다.
<남산 전경>
<남산 정상>
<남산바위>
<고갯길>
(13:50~14:18) 점심식사겸 휴식.
(14:18) 다시 출발하여 갈림길에서 왼쪽(서북쪽)으로 들어서서 보니 분맥은 오른편인 듯하다. 오른쪽(북동쪽) 갈림길로 들어서서 2분 뒤 ‘군서4길’에 이르니 ‘직산농협 군동지점’과 하나로마트가 자리하고, 왼쪽으로 나아가다 오른쪽 길로 들어 ‘직산장로교회’를 지나 분맥에 닿았으나 민가들이 자리하길래 계속 마을길을 따랐다. 오른편에서 갈림길을 만났고, 다다음 갈림길에서 왼쪽(서쪽) 길로 들어서니 분맥에는 역시 가옥들이 자리한다. 다시 ‘군서4길’에 닿아 오른쪽으로 오르니 이내 ‘직산초교’ 앞을 지난다.
(14:30) ‘직산초교’에 이어 고갯마루에 닿아 왼편 밭으로 올라 학교 뒤편 흐릿한 산길로 들어서니 3분여 뒤 왼편에서 등산로를 만났다. 오른쪽으로 오르니 2분여 뒤 왼편으로 철봉과 함께 갈림길이 보였고, 1분 뒤 왼쪽으로 갈림길이 또 보인다. 이어 오른쪽으로 분맥인 듯한 흐릿한 갈림길이 보였으나 성산 정상을 올라보기 위하여 왼쪽으로 나아갔다. 4분여 뒤 왼편에서 갈림길을 만나니 길은 더욱 넓어지고 간간히 가로등이 보였다. ‘직산蛇山城’ 안내판을 지나 1분여 뒤 ‘→만경사, ↑정상, ↓직산초등학교’ 표식과 함께 오른쪽으로 갈림길이 보였고, 오른편의 ‘성산님은공비’를 지나고 T자 형 갈림길에 닿아 오른쪽으로 몇 걸음 오르면 정상이다.
<직산초교 앞>
<뒤돌아본 분맥 갈림길(왼쪽)>
<성산님은공비>
(14:53) 정상에는 ‘호서제일관문사산성’ 표석과 너른 헬기장이 설치되어 있고 ‘평택 23 1984 복구’ 삼각점이 있다. 서쪽으로 내려서니 이내 왼편에 시멘트 블록으로 된 움막이 보였고, 이어 오른쪽으로 연이어 갈림길이 보였다. 3분여 뒤 산성 자취를 가로질러 다수의 주민들이 쉬고 있는 쉼터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나아갔다. 정자가 세워진 언덕을 지난 6분여 뒤 남서울대학교 구내도로에 닿았으나 ‘청음사’를 잠시 둘러보고는 ‘성산공원등산안내도’를 지나 남서울대학교 내로 들어섰다. 건물 내의 정수기에서 시원한 물을 마신 뒤 쪽문을 나가서 도로(‘성진로’)에 이르렀다.
<성산 정상>
<뒤돌아본 성곽 자취>
<청음사>
<등산 안내도>
<교정에서 뒤돌아본 성산 방면>
(15:23) 오른쪽으로 나아가니 ‘청음사’와 ‘대덕사’ 표석과 함께 오른쪽으로 진입로가 보였고, 얕은 고갯마루에 이르니 왼편에는 군부대가 자리한다. 지도를 제대로 보지도 않고 여기가 장고개인 줄 알고 부대담장 왼편으로 붙으니 덤불은 그리 심하지 않다. 덤불투성이 언덕에서 덤불을 왼편으로 비껴 다시 담장에 닿아 진행하니 능선 방향이 서쪽인데, 그제야 지도를 자세히 보니 분맥을 왼편으로 벗어나 있다. 되돌아서기가 싫어서 계속 진행하니 부대담장은 능선을 벗어난다. 가시덤불 지대를 통과하여 폐과수원에 닿았고, 왼쪽으로 휘는 농로를 따르니 너른 길과 만난다. 길은 오른쪽으로 휘어 다시 도로에 이르렀고, 오른쪽으로 몇 걸음 나아가니 남서울대학교 쪽문 맞은편이다.
<얕은 고갯마루>
<뒤돌아본 부대담장>
(16:00)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나아가니 오른편에는 부대담장이 계속 이어지는데, 2분여 뒤 오른쪽(서북쪽) ‘송골2길’로 들어섰다. 14분여 뒤 ‘LG스위트홈’ 연립주택 오른쪽(북쪽) 길로 들어섰고, 조금 뒤 이른 사거리에서 오른쪽(북동쪽) 길(‘성월수향길’)로 나아가니 ‘성원1리노인복지회관’을 지나 오른쪽으로 낮은 산이 바라보이는데, ‘→월봉산길’ 표식이 붙은 것으로 보아 산 이름이 ‘월봉산’인 듯하였다. 갈림길에 이르니 오른편은 군부대인데, 한동안 부대 사이로 도로가 이어진다. ‘수향저수지’ 아래를 지나 ‘수향3리’ 버스승강장이 자리한 삼거리에 이르니 가게가 보여 음료수를 사 마셨다.
(17:02) 분맥인 사거리에 이르니 왼편에는 ‘천안연암대학’이 자리하고, 오른편에는 군부대가 자리하는데, 담장은 분맥능선을 에워싸고 있어 분맥을 제대로 찾았더라도 진행하기가 어려웠을 듯하였다. 왼쪽으로 나아가 6분여 뒤 농로에 들어섰고, 갈림길에서 직진하니 길은 분맥을 오른편으로 벗어난다. ‘쉴만한교회’가 자리한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올라 분맥능선에 닿았으나 농장과 가옥들이 자리하기에 좀 더 나아가다 오른쪽 길로 들어섰다. ‘수향리2’ 승강장이 자리하는 도로에 닿았고, ‘대흥초교’를 지나니 이후는 거의 평야지대인데, 사실상 도로가 물가름을 하고 있다.
<연암대학 앞 사거리>
(17:33) ‘↓천안연암대학 3km’ 표시판이 세워져 있는 1번 국도에 이르렀고, 계속 도로를 따라 ‘안중삼거리’를 지나 30여분 뒤 ‘안성천교’에 이르렀다. 왼쪽 둑방길로 내려서서 철로 밑을 지나니 배수장이 자리하고, 성환천·안성천 합수점에 도착하니 시각은 6시 22분을 가리킨다.
<둑방서 뒤돌아본 안성천교>
<합수점>
(18:22) 남동쪽으로 6분여 나아가다 왼쪽(동북쪽) 농로에 들어섰고, 5분여 뒤 이른 T자 형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들어서니 왼편 철로를 통과하는 암거가 없다. 되돌아서서 배수장을 지나 철로변 길을 따르다가 왼쪽(동북쪽) 농로로 들어섰다. ‘도원블루베리농원’에서 도로를 만났고, 1번 국도에 이르니 ‘안중5리·문화촌’ 버스승강장이 있다.
<문화촌 정류소>
(18:56) 지루한 기다림 끝에 7시 29분경 도착한 130번 버스를 타고 9분 뒤 성환에서 내렸고, 조금 뒤 도착한 100번 버스로 환승하여 ‘부성1동주민센터’ 승강장에 내리니 시각은 7시 57분을 가리킨다.
<부성1동주민센터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