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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사일런트 힐(Silent Hill)은 존 카펜터(John Carpenter)의 더 포그(The Fog)와 스티븐 킹(Stephen King)의 더 미스트(The Mist)에서
영감을 얻어 짙은 안개가 자욱한 작은 도시을 무대로 진행됐는데 공포감을 주기에 충분한 배경이었다.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레지던트
이블(Resident Evil)의 공식을 그대로 따랐지만 한 가지 큰 차이점이
있었다. 레지던트 이블 게임은 게이머를 깜짝 놀래키는 고전적인 방식을 따르지만 사일런트 힐은 음산한 분위기로 공포를 자아낸다. 게이머는 안개 속에서 무엇이 나타날지 모르고 게임을 진행한다. 불행히도 사일런트 힐의 원작은 PC 버전으로 출시되지 않지만 후속작이
곧 출시될 예정이고 PC로 이식될 버전은 비디오 게임에 비해 미적 감각을 개선한 새로운 게임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후속작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사일런트 힐을 배경으로 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캐릭터로 구성된다. 게이머는 제임스 선더랜드(James
Sunderland)를 플레이하게 되며 외형상으로는 평범한 인물이지만 최근 죽은 아내인 메리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메리는 편지에서 제임스에게 몇 년전 그들이 휴가를 보냈던 도시에서 만나기를 요청한다.
아내는 이미 3년 전에 죽은 사람이므로 제임스는 당연히 고민에 빠지게 된다. 게이머는 제임스가 되어 아내가 사후에 보내온 우편물의 미스테리를 파헤치고 낮선 도시(낯선 사람들이 등장하는)를 탐험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몇몇 이상한 캐릭터들를 만나는데 그들이 마을에
있게된 이유는 모두 불가사의다.
사일런트 힐 2의 PS2 버전은 전체적으로 원작에 못 미쳤지만 게임에
특이한 크립과 크리처를 등장시켜 다른 '서바이벌 호러' 게임들과 차별화시킨 특유의 분위기로 인해 좋은 평을 얻었다. 레지던트 이블과
그 속편들이 조지 로메로(George Romero)의 좀비 영화들에서 영향을 받았다면 사일런트 힐 2는 제이콥의 사다리(Jacob's Ladder), 클라이브 바커(Clive Barker)의 헬레이저(Hellraiser) 및 나인 인치 네일(Nine Inch Nails) 비디오 등을 참조했다.
사일런트 힐 게임에 나오는 몬스터들은 좀비가 아니다. 사실 어떤 종류인지 규정하기도 어렵다. 일반적인 크리처들 중 하나는 보기에는
유모처럼 보이지만 정신이 이상해서 도끼를 끌고 다닌다. 또 다른 것은 마네킹의 조각(주로 다리 부분)들로 만들어진 흉칙한 모습이며 다른 크리처는 등에 보기 흉한 부서진 그림을 붙인 것처럼 보인다.
보다 무시무시한 크리처 중 하나는 피묻은 앞치마를 두르고 큰 금속
대야를 머리에 이고 있는데 마치 영화 텍사스 전기톱 살인(The Texas
Chainsaw Massacre)의 레더페이스(Leatherface)와 미스테리 사이언스 씨어터 3000(Mystery Science Theater 3000)의 집시(Gypsy)를
섞어 놓은 듯하다.
게임은 음향은 앞으로 일어날 불길한 사건에 대한 일종의 서곡 역할을 한다. 게임에 음악이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음악 소리가 들리는 부분에서는 굉장히 효과적으로 적용된다. 한가지 예로 쓰레기통 뚜껑을
치는 소리가 들린다면 유쾌하지 못한 일이 가까운 곳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일종의 신호음이다. 이상한 소리들이 사방에서 들려오고 제임스의 구형 라디오에서 시끄러운 잡음이 들린다면 크리처가 근처에 있다는 의미이며 이는 게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 음악에 대응하는 배경음 역할을 한다.
주변 환경만 다를 뿐이지 사일런트 힐 2는 레지던트 이블의 공식을 그대로 따른다. 조작 방법도 비슷하고 액션 스타일이나 퍼즐 등도 유사하다. 심지어는 몬스터를 죽이는 방법도 비슷하다. 몬스터들이 총을
맞고 쓰러지면 마치 땅에 떨어진 담배꽁초를 밟아 끄듯이 몬스터들을
짓밟아 죽여야 한다. 액션과 퍼즐의 난이도를 셋 중에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지역이라도 난이도에 따라 쉽게 통과하거나 어려운
고비를 맞을 수 있다. 난이도 옵션은 이 게임에 있어 중요한 변경 사항 중의 하나이며 게임을 쉽게 끝내려는 게이머는 낮은 난이도를 택하고 게임에서 상당한 도전을 찾으려는 게이머는 높은 난이도로 플레이할 수 있다.
변경사항
PC 버전은 컨트롤 방법이 일부 개선됐다. 우선 게이머가 키보드나 컨트롤러에 자신이 원하는 키를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개발팀이 단축키를 추가해 게이머가 인벤토리에 재빨리 액세스하거나 무기 설정 또는 전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제 무기를 재장전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키 하나로 해결된다. 이는 비디오 게임에서 게임패드의 역할을 다른 추가 옵션없이 단순히 키보드로 옮겨 놓던 방법에 비하면 상당히
개선된 편이다.
PC 버전에는 이 밖에도 다른 변경 사항이 있다. 게이머가 어디에서든
저장이 가능하며 퀵세이브와 퀵로드 기능이 포함된다. 그러나 저장
가능한 장소가 제한되는 더욱 어려운 게임을 원하는 게이머를 위해
기존의 저장 위치도 포함된다. 향상된 점이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그래픽 측면이었다. 따라서 이제는 고해상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테스트한 빌드는 64MB 지포스4 Ti 2200을 장착하고 1600x1200의
해상도로 순조롭게 실행됐다. 또한 다른 구형 비디오 카드에서도 잘
작동할 것이다. 코나미는 저사양 그래픽 카드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그래픽 루틴의 많은 부분을 수정했다고 한다. 고해상도에서의 그래픽은
훌륭했고 안개와 어둠의 밀도가 개선되어 PS2 버전에서 이런 효과를
지속적으로 나타내는데 역부족이었던 점을 해소했다.
그래픽의 향상으로 더욱 소름끼치는 분위기를 갖게됐다. 원작을 플레이한 게이머라면 제한된 시야가 사일런트 힐 시리즈의 특징이라는 사실을 기억할 것이다. 제한 시야를 넘어서면 어떤 것도 구별하기 어려우며 주변에 안개가 끼지 않았을 때도 항상 완전한 어둠 속에 휩싸여
있다. 작은 손전등만이 유일하게 시야를 밝혀주며 실시간으로 빛을
발산하고 그림자를 만든다. 게이머는 버려진 아파트와 오래된 감옥,
음울한 병원과 같은 황폐한 환경을 탐험하게 된다. 이런 장소에서 녹슨 금속이나 부서진 타일 조각을 희미한 불빛을 통해 보는 것은 더욱
불안감을 높여준다.
어둠 속에서는 손전등이 유일한 무기지만 크리처들과 싸울 때는 다양한 무기들이 제공된다. 제임스는 권총, 샷건 및 사냥용 라이플을 포함한 기본 총기류를 사용할 수 있으며 빽빽히 못이 박힌 나무 판자와 사슬톱, 조악하게 생긴 칼 등도 사용한다. 전투 방법은 몬스터를 향해
액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PC 버전의 사일런트 힐 2는 이전에 X박스 버전에만 제공됐던 메인
게임에서 조연 역할을 하는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일종의 짧은 어드벤처 게임 기능인 '본 프롬 어 위시(Born from a Wish)' 시나리오가 포함된다. 그리고 PS2 버전과 마찬가지로 메인 게임을 여러번 플레이해
다양한 엔딩을 두루 즐길 수 있다.
사일런트 힐 2의 PS2 버전은 일부 비난을 면치 못했지만 게임의 분위기에 대해서는 예외없는 호평을 얻었다. 게임의 뛰어난 분위기에 PC
버전으로 이식하는 과정에서 많은 개선 사항들이 추가되었고 비디오
게임 버전의 레벨에 비해 시각적으로도 많이 나아졌다. 프리뷰한 빌드는 견고했고 안정적이었으며 PC 게이머들은 올해 할로윈을 즈음하여 새로운 사일런트 힐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다.
제작사 : 코나미(http://www.konami.com/index.html)
개발사 : 코나미(http://www.konami.com/index.html)
장르 : 어드벤처
출시일 : 2002년/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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