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너에 대한 가치 변화
❍ 행복한 직장을 만들기 위해 상사/동료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고,
경영진 및 직원 간 행해지는 비매너 행위는 개인 문제가 아닌 회사
리스크로 봐야 함
❍ 한국 직장인의 행복 수준은 최하위, 스트레스는 최상위이며 가장
큰 원인은 직장 내 상사와 동료로부터 받는 비매너 행위로 조사됨
2016년 대한민국 직장인의 행복도는 57개국 中 49위
❍ 최근 우버는 CEO의 비매너 행위 때문에 주가 하락과 창업주 사임을 경험했고 장수기업인 종근당은 회장의 운전기사 상습 폭언으로
불매운동 등 위기를 가져옴
□ 직장 내 비매너 vs 매너 재정의
❍ 매너 없는 사람은 약자에게 강하고 강자에게 약한 여유토강(茹柔吐剛)
자세로, 3가지 부정적 행동특성을 은밀하게 보이는 것으로 조사됨
❶ (창피주기) 빈정대는 말, 공연한 트집, 공개적으로 실수 지적하기
등 주로 언어적 모욕과 혹평을 활용
팀 회의 시, 특정 개인에게 화를 내거나 공개적으로 지적
실수 지적 또는 비판 시 메일 참조자 전체에게 회신
❷ (소극적 적대행위) 반복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 분위기를 만들고,
본인에 대한 피드백에 과격하게 대응
특정인에 대한 험담을 지속적으로 하거나 업무/회의 배제
본인에 대한 지적에는 사소한 일에도 불같이 화내기
❸ (업무방해) 상대방의 매너 있는 요청에도 무시 또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를 들어 협조 거부하는 행위
업무관련 메일 및 전호에도 무시/무응답
다양한 핑계로 자료제공/인터뷰 등 협조거부
❍ 매너 있는 행동은 리더, 동료, 직원의 3가지 역할별로 정의할 수 있음
❶ (리더) 부하직원에게 ‘겸손형 리더’의 모습을 지향하여 정확한 목표
의식, 심리적 안정감, 결과에 대한 책임을 갖추는 행동을 의미
정확한 목표의식을 갖고 업무의 배경과 아웃풋 이미지를 제공
자신의 스트레스와 감정을 통제할 줄 아는 심리적 안정감
부하직원의 업무에 대한 책임감 있는 자세 유지
❷ (동료) 다른 직원에게 애덤 스미스가 강조한 ‘공감(Sympathy)’을 얻고,
포라스 교수가 정의한 ‘타인을 배려하는 행동’을 보여주는 것
자기감정을 줄이고 주위 사람으로부터 공감을 얻으려고 노력
타인에게 조언하고, 묻고, 인정하고 고마워하는 행동
❸ (직원) 조직을 위해 자발적으로 헌신하는 조직시민행동(OCB)의 자세로
불평은 자제하고, 조직에 관심을 갖고 양심적으로 행동함
조직시민행동의 자세로 사소한 문제에 불만을 제기하지 않음
조직 활동에 관심을 갖고, 회사 이익을 위해 양심적으로 의사결정
□ 젠틀맨 성공의 3가지 요건
❶ 젠틀맨 스스로 무능력, 예스맨 이미지를 탈피하려면 ‘실력+매너’를
겸비하기 위해 부단한 자기개발과 강자에게도 당당한 기백 필요
충분한 능력과 권한을 가지고 있음에도 겸손하게 주위 사람을 대하고
거절이나 요청할 때도 상대방이 배려를 느낄 수 있게 행동
- 例, 잘못된 요청이라도 상대방 애기를 들어보고 정중히 거절 등
❷ 일부 상사/동료로부터 받은 비매너 행위를 적극적으로 이슈화하고,
젠틀맨의 매너 행동에는 칭찬과 감사를 전해야 함
비매너 행위를 당하고도 그들의 업무능력,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의
친분, 보복 우려 등 다양한 이유로 덮어버리는 경우가 많으나 더 많은
피해자를 만들지 않기 위해 상사, 감사 조직 등 주위에 알려야 함
- 例, 상사에게 비매너 행위자의 장점과 함께 비매너 행위를 자세히 설명
매너 있는 행동의 확산은 인지에서 출발해야 하며, 이를 위해 매너
있는 행동을 분별하고 이에 대해 다양한 채널로 감사마음을 전할 때
젠틀맨도 자신의 행동을 인지하고, 칭찬한 사람도 인지할 수 있음
- 例, 배려를 느낀 행동에 대해 대면, 카톡, 문자 활용 고마움 전달
❸ 회사 차원에서도 비매너 행동 모니터링 방안을 마련하고, 젠틀맨의
가치를 높게 인정하고 전사차원의 확산 방안 마련
비매너 행위는 은밀하게 행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이 제보
할 수 있는 다양한 창구가 필요하며 다면진단에 비매너 행위 Check-list
추가, 상담센터 운영, 피해사례 공유 등을 통해 경각심 제고
젠틀맨의 매너 행동에 대해서도 직원들 스스로 감사마음을 전할 수
있는 Tool과 커피 기프트콘 등 작은 선물을 지원하고 사례를 축적해서
신입사원 매너 교육, 직책자 교육 등에 활용해 문화로 확산
- 例, 구글은 사내 gThanks Tool을 활용해 칭찬과 보너스 제공 가능
⇨ 기업이 위기에 빠졌을 때 다시 일으킬 수 있는 힘은 직원들의 몸에 밴
습관이며, 조직 내 젠틀맨의 성공은 좋은 습관을 갖게 하는 힘이 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