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학생 시기의 특성을 크게 인지(지적) 발달,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 그리고 대인 관계로 구분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인지 발달 아동들의 인지적인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의 발달이다. 단어를 이해하는 것부터 출발하여 점차 문장의 구조를 알게 된다. 특히 아동의 지적인 능력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급격하게 변화됨으로 이 때까지는 아동들의 지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협응 능력 교육이나 체험 교육, 독서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초등학교 고학년부터는 지적 능력보다는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관심을 두어야 한다.
▶ 정서 발달 초등학교 1학년부터는 기분이 나쁜, 불쾌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친구들에게 수용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래서 아동들은 이 때부터 불쾌한 감정을 겉으로 잘 표현하지 않으려 한다. 그러나 학교에서와는 달리 집에서는 불쾌한 감정을 어릴 때와 똑같이 자유롭게 부모에게 표현한다.
▶ 사회성 발달 아동들은 학교에 입학함으로써 하루의 일과 중 반은 학교에서 보내게 된다. 이 때부터 부모에게 의존했던 시간이 점차 줄어들게 됨으로써 친구, 교사 및 그 외 지역 사회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형성된다. 이 시기에 아동들은 근면성 혹은 열등감이 발달하게 된다. 쉽게 말하면 성취감을 자주 경험하였거나 어떤 일이건 잘 해내어 유능감이 높은 아이는 근면성을 갖게 된다. 이는 성인이 되어서 자아정체감이나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것과 관련이 크다. 이 시기에 부모나 교사, 친구로부터 격려, 인정을 받는 아이들은 이러한 근면성을 갖는 반면에 비판이나 지나친 간섭을 받은 아이들은 열등감을 갖게 될 수 있다.
▶ 대인 관계 이 시기의 대인 관계는 부모와 아동간의 관계에서 교사와 아동간의 관계로 발달되어 아동과 아동간의 관계로 변화된다. 부모와 신뢰롭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 아동들은 교사와의 관계도 원만하며, 친구와의 관계도 원만하게 유지한다. 점차 부모와의 관계가 줄어들면서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서 의사소통의 방법을 배우고, 자신에 대하여 새로운 지각을 하게 되며,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갖게 된다.
|
|
첫댓글 담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