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최근 LCD업계는 다기능 모니터를 중심으로 32인치 전후의 TFT LCD TV가 빠르게 보급
되는 가운데 모니터와 노트북 시장에서 디스플레이의 대형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
니다.
(A) 거래처
------------------------------------------------------------------------
구분 업 체 명
------------------------------------------------------------------------
국내 엘지디스플레이(주), 엘지전자(주), (주)엘앤에프, (주)원우정밀
(주)희성전자, (주)바오스, (주)레이젠, 모든테크 외
해외 미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등
------------------------------------------------------------------------
(B) 영업지역
----------------------------------------------------------------
구분 업 체 명
----------------------------------------------------------------
국내 서울, 파주, 부산, 수원, 대구, 구미, 의왕, 왜관 등
해외 중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대만 등
----------------------------------------------------------------
(C) 거래형태
---------------------------------------------------------------------
구분 형 태
---------------------------------------------------------------------
국내 내국신용장에 의한 거래 (Local L/C), 구매승인서, D/O
해외 L/C, 추심결제방식 거래(인수도조건: D/A, 지급인도조건: D/P)
---------------------------------------------------------------------
(D) 회사의 성장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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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시장여건 생산 및 판매활동 영업상 주요전략
----------------------------------------------------------------------------
설립시 건설산업 육성 -DOOR LOCK
----------------------------------------------------------------------------
성장기 CRT모니터, -CRT 부품 고성장 국내최초 개발성공
TV전량 해외 의존 FOCUS PACK 해외현지법인 설립
HEATER, Film Trans (멕시코,인도네시아,
중국)
----------------------------------------------------------------------------
정체기 CRT모니터,TV 감소 -LCD소재부품사업으로 신규 수익사업 모색
평판디스플레이로 전환
전환
----------------------------------------------------------------------------
현 재 평판디스플레이제품 -LCD소재부품사업안정화 자사브랜드 "FREEV"
이 주류 LIGHT GUIDE PANEL 출시
PMMA PLATE, 광학시트 GS홈쇼핑 연계
-제품사업 진출 광고용 DID와 함께
Wireless TFT LCD TV, DID를 기반으로 하여
IP STV 소프트웨어, 컨텐츠
DIGITAL INFORMATION 네트워크 등을 접목
DISPLAY 한 DIGITAL SIGNAGE
로의 사업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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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사업부문 구분방법 주요제품명칭
------------------------------------------------------------------------
전자부품 총매출액 10% 이상이 되는 사업부문 도광판, 압출도광판재,
광학시트
총매출액 10% 이상이 되는 사업부문 무선TV, IP STB, DID
임가공
도소매 총매출액 10% 이상이 되는 사업부문 원재료/상품
------------------------------------------------------------------------
(2) 시장점유율
(가) 도광판(LGP) 및 압출 도광판재(PMMA PLATE)
(A) 국내 BLU의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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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LG. PHILIPS LCD
---------------------------------------------------------------
매출 점유율 희성전자(40%)
뉴옵틱스(40%)
기 타(20%)
---------------------------------------------------------------
위 점유율은 당사 추정 점유율입니다.
(B) 당사의 도광판(LGP) 점유율
----------------------------------------------------------------
구 분 LG. PHILIPS LCD
점유율 당사점유율
----------------------------------------------------------------
매 출 희성전자 40% 70%
점유율 기 타 20% 30%
----------------------------------------------------------------
위 점유율은 당사 추정 점유율입니다.
(나) 광학시트(OPTICAL SHEET) 점유율
----------------------------------------------------------------
구 분 LG DISPLAY
점유율 당사점유율
----------------------------------------------------------------
매 출 희성전자 40% 5%
점유율 엘앤에프 5% 80%
레 이 젠 5% 85%
원우정밀 6% 25%
기 타 44% -
----------------------------------------------------------------
위 점유율은 당사 추정 점유율입니다.
(다) 케소우드내 열원부품 히터
--------------------------------------------------------------------
제품명 거래처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
Heater 당 사 53% 60% 55% 55%
덕우전자 47% 40% 45% 45%
--------------------------------------------------------------------
위 점유율은 당사 추정 점유율입니다.
(라) 기타제품
Wireless TFT LCD TV, IP STB 등 기타제품은 시장점유율을 판단할 수 없어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3) 시장의 특성
LCD는 Display 산업의 중심제품으로서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최근 평면
Display format 영상기기시장의 고성장으로 LCD시장의 규모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
으며, 미국, 일본, 유럽 및 중국을 중심으로 지역 또한 확산되고 있음. 현재 LCD 시장
은 IT 관련 제품을 중심으로 성장을 해왔으나, 최근 본격적으로 확대된 LCD TV 시장을
중심으로 더욱 높은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가 현재 검토 진행중인 신규사업으로는 IP STB 및 IP TV SYSTEM, 광고용 LCD
Display 사업이 있습니다.
(가) IP TV SYSTEM, IP STB
(A) 제품 설명
인터넷을 이용한 VOD 서비스 및 PC 공유, 홈네트워크 제어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시스
템입니다. IPTV의 구성은 화면을 보여주는 'TV'와 IP packet(data)을 TV 신호로 변
화시켜주는 'Set-Top Box(이하 STB)', 콘텐츠 공급자(supplier)와 사용자(clients)
사이를 연결시켜 주는 'Network'가 있습니다. 위 세가지를 이용하여 리모콘만으로 인
터넷과 TV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Clients(사용자)가 직접 참여가능한 제품입니
다.
(B) 제품 특징
- SD, HD의 화질구현.
- 사용자와 공급자의 양방향 서비스 가능.
- 다양한 부가서비스 적용가능.
- Return Path가 우수함.
- 초고속 인터넷망이 필요함.
(C) 기대 효과
- 건설사를 TARGET으로 공급되는 IPTV STB로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홈네트워
크 시장에 진입.
- 기존 TV와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선도
- IP TV SYSTEM 판매를 통한 관련 매출 상승 기대
(나) 광고용 LCD Display
PC 기반 또는 embedded system 기반으로 제품을 구성하는 광고용 display로 광고사업
자 또는 contents 제작자가 제공하는 고객사의 광고를 display 시켜 광고 효과를 누
리는 dynamic한 제품임. 주요 수요처로는 은행, 약국, 공항 등이 있으며, 현재 제품
을 공급하여 사용 중에 있으며, 향후 광고용 시장의 주력상품으로 폭발적인 수요가
예상됨.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최근 LCD업계는 다기능 모니터를 중심으로 32인치 전후의 TFT LCD TV가 빠르게 보급
되는 가운데 모니터와 노트북 시장에서 디스플레이의 대형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
니다.
(A) 거래처
------------------------------------------------------------------------
구분 업 체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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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엘지디스플레이(주), 엘지전자(주), (주)엘앤에프, (주)원우정밀
(주)희성전자, (주)바오스, (주)레이젠, 모든테크 외
해외 미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등
------------------------------------------------------------------------
(B) 영업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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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업 체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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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서울, 파주, 부산, 수원, 대구, 구미, 의왕, 왜관 등
해외 중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대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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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거래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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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형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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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내국신용장에 의한 거래 (Local L/C), 구매승인서, D/O
해외 L/C, 추심결제방식 거래(인수도조건: D/A, 지급인도조건: D/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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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회사의 성장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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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시장여건 생산 및 판매활동 영업상 주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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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시 건설산업 육성 -DOOR 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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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기 CRT모니터, -CRT 부품 고성장 국내최초 개발성공
TV전량 해외 의존 FOCUS PACK 해외현지법인 설립
HEATER, Film Trans (멕시코,인도네시아,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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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기 CRT모니터,TV 감소 -LCD소재부품사업으로 신규 수익사업 모색
평판디스플레이로 전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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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재 평판디스플레이제품 -LCD소재부품사업안정화 자사브랜드 "FREEV"
이 주류 LIGHT GUIDE PANEL 출시
PMMA PLATE, 광학시트 GS홈쇼핑 연계
-제품사업 진출 광고용 DID와 함께
Wireless TFT LCD TV, DID를 기반으로 하여
IP STV 소프트웨어, 컨텐츠
DIGITAL INFORMATION 네트워크 등을 접목
DISPLAY 한 DIGITAL SIGNAGE
로의 사업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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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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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문 구분방법 주요제품명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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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부품 총매출액 10% 이상이 되는 사업부문 도광판, 압출도광판재,
광학시트
총매출액 10% 이상이 되는 사업부문 무선TV, IP STB, DID
임가공
도소매 총매출액 10% 이상이 되는 사업부문 원재료/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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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장점유율
(가) 도광판(LGP) 및 압출 도광판재(PMMA PLATE)
(A) 국내 BLU의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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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LG. PHILIPS L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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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점유율 희성전자(40%)
뉴옵틱스(40%)
기 타(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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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점유율은 당사 추정 점유율입니다.
(B) 당사의 도광판(LGP)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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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LG. PHILIPS LCD
점유율 당사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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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출 희성전자 40% 70%
점유율 기 타 2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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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점유율은 당사 추정 점유율입니다.
(나) 광학시트(OPTICAL SHEET)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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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LG DISPLAY
점유율 당사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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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출 희성전자 40% 5%
점유율 엘앤에프 5% 80%
레 이 젠 5% 85%
원우정밀 6% 25%
기 타 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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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점유율은 당사 추정 점유율입니다.
(다) 케소우드내 열원부품 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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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거래처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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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ter 당 사 53% 60% 55% 55%
덕우전자 47% 40% 45%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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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점유율은 당사 추정 점유율입니다.
(라) 기타제품
Wireless TFT LCD TV, IP STB 등 기타제품은 시장점유율을 판단할 수 없어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3) 시장의 특성
LCD는 Display 산업의 중심제품으로서 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최근 평면
Display format 영상기기시장의 고성장으로 LCD시장의 규모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
으며, 미국, 일본, 유럽 및 중국을 중심으로 지역 또한 확산되고 있음. 현재 LCD 시장
은 IT 관련 제품을 중심으로 성장을 해왔으나, 최근 본격적으로 확대된 LCD TV 시장을
중심으로 더욱 높은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가 현재 검토 진행중인 신규사업으로는 IP STB 및 IP TV SYSTEM, 광고용 LCD
Display 사업이 있습니다.
(가) IP TV SYSTEM, IP STB
(A) 제품 설명
인터넷을 이용한 VOD 서비스 및 PC 공유, 홈네트워크 제어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시스
템입니다. IPTV의 구성은 화면을 보여주는 'TV'와 IP packet(data)을 TV 신호로 변
화시켜주는 'Set-Top Box(이하 STB)', 콘텐츠 공급자(supplier)와 사용자(clients)
사이를 연결시켜 주는 'Network'가 있습니다. 위 세가지를 이용하여 리모콘만으로 인
터넷과 TV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Clients(사용자)가 직접 참여가능한 제품입니
다.
(B) 제품 특징
- SD, HD의 화질구현.
- 사용자와 공급자의 양방향 서비스 가능.
- 다양한 부가서비스 적용가능.
- Return Path가 우수함.
- 초고속 인터넷망이 필요함.
(C) 기대 효과
- 건설사를 TARGET으로 공급되는 IPTV STB로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홈네트워
크 시장에 진입.
- 기존 TV와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선도
- IP TV SYSTEM 판매를 통한 관련 매출 상승 기대
(나) 광고용 LCD Display
PC 기반 또는 embedded system 기반으로 제품을 구성하는 광고용 display로 광고사업
자 또는 contents 제작자가 제공하는 고객사의 광고를 display 시켜 광고 효과를 누
리는 dynamic한 제품임. 주요 수요처로는 은행, 약국, 공항 등이 있으며, 현재 제품
을 공급하여 사용 중에 있으며, 향후 광고용 시장의 주력상품으로 폭발적인 수요가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