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디오의 『편집 디자이너를 위한 레이아웃&인쇄디자인 가이드』를 읽고(2012.11.26)
색채부터 인쇄까지, 편집 실무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편집 디자인의 모든 것!
디자인적 발상력
디자이너로서 이 책은 프로그램을 배우기 위한 책은 아닙니다. 프로그램보다는 현장에서 가장 많이 통용되는 개념을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멋진 디자인만을 만드는 것이 아닌 어떤 것을 만들지 고민하고 완성할 수 있는 진정한 아트디렉터가 되길 바랍니다.
PART 1 전자 출판과 그래픽 디자인
01. 편집 레이아웃 디자인을 위한 작업 요소
02. 레이아웃 디자인을 위한 소프트웨어 선택
03. DTP 프로그램의 종류
PART 2 종이 & 절수
04. 인쇄에서 중요한 종이의 성질과 종류
-종이의 종류: 아트지/ 머신 코팅지/ 캐스트 코팅지/ 백상지/ 중질지/ 하질지/ 신문 용지/ 세미글로스지/ 레자크지/ 파일지/ 레이드지/ 팬시 카드지/ 머메이드지/ 색지/ 폴리아트지/ 크래프트지/ 마닐라지/ NCR지/ 유산지/ 트레싱지/ 트레팔지
-종이를 구분하는 다섯가지 요소: 밝기/ 흰색의 정도/ 광택/ 불투명/ 평활도
05. 종이의 규격
PART 3 출력 & 제본
06. 출력소에서 해야 할 것
07. 필름 교정보는 방법
08. 필름과 인쇄상의 문제
09. 인쇄, 어떻게 돌아가는가?
10. 원고 교정 부호 알아보기
11. 인쇄의 기본
12. 제책
13. 책의 구성
14. 제본의 순서
15. 디자인의 차별성과 완성도, 후가공
PART 4 디자인의 기본 원리와 색채
16. 디자인의 원리와 요소
17. 색상을 잘 써야 디자인이 더욱 빛난다
-먼셀의 색상환: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의 5가지 기본색과 주황, 연두, 청록, 청보라, 붉은 보라의 5가지 중간색을 더해서 10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10가지 색상을 각각 10단계로 분류하여 100색상이 되었다.
18. 색의 특질
19.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별색 사용하기
20. QuarkXPress에서 별색 사용하기
21. 색의 상징과 성격
22. 디자인에 딱 맞아떨어지는 배색 이론
23. 색상이 전달하는 이미지
24. 멋진 디자인을 위한 디자이너의 고민
25. 디자이너에게 사진은 노트
좋은 사진을 찍으려면 첫 번째, 먼저 자신이 갖고 있는 카메라의 사용법을 완전히 익혀야 한다. 두 번째, 상황에 따른 사진의 기초적인 테크닉을 알아두어야 하며, 세 번째, 좋은 사진을 보며 어떤 환경에서 어떤 기술로 찍은 건지 분석해 보는 것이다.
사진 감상법
1. 기술적으로 완벽한가?-적정한 초점과 적절한 노출, 안정적인 구도는 좋은 사진의 일차적 충족요건이다.
2. 사진가의 의도가 충분히 전달되는가?- 사진가가 어느 부분을 강조하는지를 생각해 봅니다. 사진의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었는지 또는 어느 부분에 노출이 맞았는지를 살펴보면 작가의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3.보여 지는 것 이외에 어떤 메시지가 있는지 분석해 봅니다. -어떤 작가들은 의도적으로 아웃포커스를 사용해 주제를 흐려놓습니다. 방관자적인 시점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더 강렬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라 그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4.선이나 면 등의 구성요소를 살펴봅니다.-자신의 의도를 전달하는 방법 중에는 초점이나 적절한 노출 외에도 구도에 의한 방법이 있다.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아웃포커싱이 된 이유는? 등 분석할수록 사진을 보는 눈이 높아집니다.
5.사진에서 어떠한 감정을 느낄 수 있나?
여러 가지 복합된 감정들이 잘 표현되었는지 살펴본다. 한 가지 감정만 있는 사진보다 두 가지 이상의 감정이 있는 사진이 더 강하게 이미지가 남는데 예를 들어 청순한 여성 모델이 기쁘게 웃는데 아주 슬픈 눈으로 눈물을 흘리는 복합적인 감정이 기억에 남는 사진이 되는 것이다.
스토리가 있는 인물사진 찍는 법
인물 사진의 기본적 화면구성
-Full Shot(인물 전체)-인물보다는 배경에 중점을 둔다
-Knee Shot(무릎 위 촬영)- 인물과 배경을 동시에 찍을 때 사용한다.
-Waist Shot(허리 위 촬영)- 인물의 감정이 표현된다.
-Bust Shot(가슴 위 촬영)- 상체의 표현이 중점된다.
-Up-Shot(Close-Up Shot, 얼굴 촬영)-얼굴을 Close-Up할때는 반드시 턱을 살린다.
-Big Close-Shot(얼굴의 특정 부분 촬영)-입술, 눈, 코, 귀 등을 나타낸다.
26. 시선집중! 포스터 디자인
27. 아이디어의 꽃 광고 디자인
PART 5 타이포그래피와 타입
28.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Typography: 언어적인 방식을 이용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과 대비되는 방식이다.
윤디자인연구소, 소프트매직
29. 타이포그래피와 폰트
30. 독창적이고 감각적인 캘리그래피
Calligraphy: 서예는 영어로 갤리그래피라고 번역되기도 하는데 원래 Calligraphy는 아름다운 서체라는 뜻을 지닌 합성어이다.
Calligraphy의 장점은 무성보다 디지털화 되지 않은 느낌이다. 자칫 딱딱해 보이는 디자인을 감각적이고 힘있는 디자인으로 바꿀 수 있는 아주 중요하고 좋은 요소이다.
31. 타이포그래피의 구조와 타이포의 기초
32. 타입의 구조 알아보기
33. 타이포그래피의 가독성과 정렬
34. 그리드 시스템과 레이아웃
35. 레이아웃의 구성 요소
PART 6 실무 디자인 출력물 제작
36. 선을 이용한 편집 디자인
37. 면을 이용한 편집 디자인
38.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한 디자인
39. 단행본 내지 디자인
40. 잡지 내지 디자인
41. 북커버 디자인
42. 나를 표현하는 얼굴, 명함 디자인
43. 로고 디자인
44. 캘리그래피를 이용한 패키지 만들기
45. 후가공을 이용한 커버 디자인
QuarkXPress & 인쇄 용어 가이드
QuarkXPress 화면 구성과 기능
마스터 페이지
양면 페이지의 마스터 페이지 만들기
그래픽요소 준비하기
스타일 목록의 이해와 적용
QuarkXPress 단축키
인쇄 용어 가이드
별책
문자 배색에 꼭 필요한 FOINT COLOR CHART
커뮤니케이션 디오 주요경력
영화잡지 〈스크린〉 편집 디자인
중앙M&B 〈SURE〉 편집 디자인
LG화장품 〈오휘〉 리플렛 디자인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사인물 제작
(주)웅진출판 요리무크시리즈 편집디자인
이경민아트쿨 C.I, 잡지광고, 패키지제작 디자인
58차 WHO 총회 로고제작, 브로셔, 포스터 디자인
동원 F&B 단행본 디자인, 7mm 아트북 시리즈 등
다양한 편집, 리플렛 작업, CI, BI 기획 및 디자인, 제작
초판발행일 2008년4월30일
집필 커뮤니케이션 디오
펴낸이 김준희
펴낸곳 웰북
주소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 487-366 대원빌딩 5층
출판등록번호 3000-1980-14
전화 02-325-0873
정가 2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