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5800계(알루미늄 / 7세대 VVVF 에너지절약 차량 / LC카 / 다카야스,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97년 8월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10km/h(긴테츠 교토선/나라선은 105km/h, 한신선은 106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35-B(165kW)
편성출력 - 165kW * 4 * 3량 = 1,980kW(6량편성시)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미츠비시 MAP-174-15VD27)
대차 - 에어스프링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KD-306
브레이크방식 - 회생/보안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한신형 ATS / 열차선택장치 / 열차무선
수상경력 - 1998년 38회 로렐상 수상
L/C카라는 애칭으로 제조된 긴테츠 5800계 전동차 중 오사카선과 나고야선에 배치된 차량은 5811편성부터이며, 오사카선 배치차량은 6량편성 2편성(5811/5813편성)이다. 편성기호는 DF이다. 시리즈21 차량인 5820계와 공통 운용되며, 운전거리와 등급을 가리지 않고 6량편성 이상의 운전에 참여하고 있으며, 출퇴근시간대에는 타 형식과 병결하여 8량/10량편성으로도 운용된다. 기본적으로는 오사카선 오사카우에혼마치~이스즈가와 구간만으로 한정 운용이 되나, 가끔 토바선이나 나고야선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
나고야선 배치차량은 4량편성 1편성(5812편성)으로, 편성기호는 DG이다. 2610계/2800계 개조 L/C카와 1200계 1211/1212편성과 공통운용되며, 타 형식의 2량편성 차량과 병결하여 6량편성으로 긴테츠나고야~토바 구간의 급행을 중심으로 운용되나 오사카선 급행을 뛰는 경우도 간혹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 / 긴테츠 나고야선 / 긴테츠 야마다선 / 긴테츠 토바선
쾌속급행/급행열차로 운용.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DF11/DF13편성 6량편성 2편성 12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DG12편성 4량편성 1편성 4량 운용.
총 1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