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2024 표준보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영유아의 놀이에서 "배움읽기"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영아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온 몸으로 세상을 만나고 자신만의 속도로 배워가는 어린학습자로서 매 순간 온몸으로 감각으로 경험하며 실험하고 도전하고 탐색하며 배워갑니다.
영아의 모든 일상생활이 놀이이고 배움이므로 영아의 일상생활과 놀이는 분리되지 않습니다.
유아도 놀이하며 배울 수 있는 유능한 존재로 실험을 반복하며 즉각적으로 시도하며 주도권 다툼을 하지 않고 한 가지 방법만 시도하지 않고 계획하느라 시간을 보내지 않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놀이하며 배움이 일어납니다.
영유아의 놀이는 영유아의 삶을 담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교사는 영유아들이 만들어 가는 보육과정의 전체 경로를 따라가야 합니다
영유아들의 배움이 발현되는 놀이를 존중하며 귀 기울여 들여다 보고 놀이 기록(흔적)을 남기고 다양한 방식으로 배움 읽기를 하고, 배움을 확대하기 위한 배움지원을 해야 합니다.
배움을 읽는 방식은 5개 영역으로 읽기부터 풍부한 배움, 점진적인 변화에 기반한 인간상으로 읽기까지 다양합니다.
교사는 영유아가 배우는 순간들에 대해 모든 방식을 활용하기보다 놀이 맥락에 따라 선택하여 읽을수 있으며 5개
영역으로 배움읽기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하지만 때로는 풍부한 배움으로도 읽어볼 수 있으며 이러한 배움이 인간상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배움 읽기는 별도로 문서를 만들지 않아도 되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보육일지에 함께 넣어서 자율적이고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꾸~욱 눌러 주세요.
영상제작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juHT3eZDOB0?si=R5VLM1o28-6I7prt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 #배움읽기#놀이#0~1세 #2세 #3~5세 #신체운동 건강#의사소통 #자연탐구 #사회관계#예술경험 #풍부한배움 #추구하는 인간상#기록 #배움읽기 기록 #보육일지 #관찰 # #영아 #유아 #놀이#만들어 가는 보육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