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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천안보드게임매니惡 원문보기 글쓴이: ™supeRmaN-ⓥ
슈퍼스타 감사용
SupeRsTaR Mr. GAM
-곧 전세계 스테디셀러가 될 보드게임인 「슈퍼스타감사용』의 가상 케이스.
슈퍼스타 감사용은 저 슈퍼맨ⓥ이 기획하고 의도하였으며 곧 핸드메이드로 제작할 게임입니다. 무단 도용이나 불법배포는 저와 이 게임을 알려주시는 길이기에 너무나도 환영입니다[-_-ㅋㅋ 속보이나요T^T]
● 게임프로필
○ 타이틀 : 슈퍼스타 감사용 [in ENGLISH : SUPERSTAR MR. GAM]
○ 장르 : 스포츠/야구, 카드/주사위
○ 러닝타임 : 40~60분 정도를 잡고있습니다.
○ 게임인원 : 2人
○ 디자이너 : 최민규(본인) / 홍현우(해피⑦)
○ 퍼블리셔 : H.C SoFT[여담-H.C소프트는 절친한 친구관계인(전혀 반대일수도-_-)
본인과 홍현우군의 이니셜을 따서 지은 회사로써,
장래, 정말로 동명의 회사를 세우는게 우리의 꿈)
○ 제작년도 : 2005년(예정)
○ 원산지 : Korea, rep
● 게임배경
이 게임은 상당히 충동적으로 이루어진 게임입니다. 어느날 해피의 집에서 보드게임을 하고있던 슈퍼맨과 해피는 "우리, 심심한데 게임이나 만들어볼까?"라는 농담반 진담반의 이야기에서 결국 30초만에 종합장과 펜을들고 게임을 기획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은 어느정도의 게임방식과 룰이 정해졌기 때문에 정리도 하고 소개도 해볼 겸 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게임 '슈퍼스타 감사용'(이하 감사용)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본인이 감동깊게 본 영화인 '슈퍼스타 감사용'이란 영화를 바탕으로 하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상에서 등장하는 인물이 게임에서 나타나며 각 선수들의 특성도 최대한 옮겨보려 노력하였습니다. 게임 플레이 방식은 경마게임인 '로얄터프'와 워게임인 'Axis and Allies'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 게임방식과 룰
※ 다음의 게임방식과 룰은 100% 확정된 것이 아니며, 몇번의 테플을 통해 보완해 나가고 수정해 나갈것입니다.
게임의 시작은 영화 감사용의 클라이막스 부분인 삼미슈퍼스타즈 v OB베어스의 경기에서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감사용과 박철순이 무조건 선발로 나오는것은 아닙니다.
선수단 구성은 랜덤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부분에서 로얄터프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로얄터프를 아시는 분들은 눈치 채셨을테지만 선수단 구성은 각기 다른 능력치가 적혀있는 카드를 임의로 뽑아 구성합니다.
카드의 종류는 투수계열에 선발투수와 중간계투, 마무리투수가 있고 타자계열에 일반타자와 홈런타자(장타자), 포수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투수는 투수카드 3장을 뽑고 자신의 마음대로 선발투수와 중간계투, 마무리투수를 배치합니다. 타자계열은 카드가 분류되어 있는데 일반타자 6명, 장타자 2명, 포수1명을 임의로 뽑아 팀을 구성합니다. 다 뽑은후엔 타자카드를 모두 섞어서 2명을 더 뽑는데 이때 뽑은 선수는 대타자입니다. 또한, 각 플레이어는 자기팀만의 실존인물(특수인물이죠)카드에서 한경기당 한 선수를 임의로 뽑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15명의 선수로 팀을 구성하게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점은 몇몇 실존인물(편의상 특수인물)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선수들은 삼미슈퍼스타즈와 OB베어스를 가리지않고 임의로 선택하게 됩니다.
그럼, 선수단 구성과 선수교체등에 대한 구체적인 룰을 알아봅시다.
◎ 투수
-투수의 종류: 투수의 종류엔 3가지가 있습니다. 선발투수와 중간계투, 마무리투수가 있지요. 이 셋은 아무때나 들어가는 게 아니라 순서에따라 투입되어야 합니다. 선발투수는 선발로 나와서 최소 5회이상을 던져야합니다. 즉, 중간계투는 5회부터 나올 수 있고, 마무리투수는 7회부터 나올 수 있습니다.
-능력치: 밑에서 자세히 설명할테지만 감사용에서 게임은 주사위로 진행이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능력치는 1~6까지이며 타자의 경우 1이 6보다 높은 능력치입니다.(투수는 반대죠, 그러나 선공 삼진 능력치의 경우만 타자와 동일하게 1이 6보다 높습니다.) 투수의 능력치는 타자의 능력치를 떨어지게 하는데 사용됩니다. 여기서 먼저 간단히 설명하자면 투수는 선공능력으로 삼진이 있는데 삼진능력치가 5인 투수는 5이상의 수가 나오면 타자의 공격기회를 주지않고 삼진 아웃시킵니다. 타자는 먼저 1루타를 노릴건지 2루타를 노릴건지 등을 공격전에 결정해야 합니다. 1루타 능력이 4인 타자는 4이상의 수(4,5,6)이 나오면 1루타를 치게됩니다. 그런데 투수의 1루타 능력치가 1이라면 타자는 1이라는 숫자가 더해져, 5이상의 수가 나와야 안타를 치게되는 형식입니다. 게임의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서 공격실패는 1스트라이크가 아니라 곧바로 아웃처리됩니다.
투수의 능력치는 선공삼진, 1루타삼진, 2루타삼진, 3루타삼진, 홈런삼진 능력이 있으며 역시 밑에서 설명할 특수아이템카드를 사용해서 무조건 한타자 아웃시키는 능력등을 카드 하나당 한회씩 쓸 수 있씁니다. 또한, 투수에게는 체력이라는게 있는데 이는, 능력치처럼 각 선수마다 다릅니다.
-각팀의 스페셜투수: 각팀의 스페셜투수는 특수인물 카드에서 투수카드를 뽑았을때 사용가능하며, 이들은 구체적인 조건에 따라 투입가능합니다. 현재 확정된 투수는 삼미의 감사용과 OB의 박철순인데 이들외에 더 많은 인물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감사용은 마무리투수로만 사용이 가능하며, 그렇기때문에 7회이후부터만 투입이 가능합니다. 감사용은 기본적인 능력치는 상당히 낮은편인데 대신 삼미팀이 지고있는 경우에는 상대편 타자의 모든 능력치를 2씩 감산시키는 패전처리 전문투수입니다.(영화와는 좀 다르지만요-_-;) 감사용이 투입된 후, 삼미팀이 역전당하게 된다면, 그 역시 감사용은 특수어빌리티를 발휘합니다. 박철순은 타 투수들에 비해 능력치를 꽤 높게 잡을 예정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치트 캐릭터가 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무조건 선발로 투입하되 5회이후엔 무조건 중간계투 투수를 투입시키게 할 예정입니다.
◎타자
-타자의 구성: 1번타자부터 9번타자까지는 플레이어가 자신이 뽑은 타자들을 자기마음대로 게임시작전에 배치 가능하며 한번 배치한 뒤로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타자의 종류: 타자의 종류에는 일반타자6명(일반타자 카드중 몇몇은 도루율이 높습니다.), 장타자 2명(한명은 2루타율, 한명은 홈런율이 높게잡을 예정입니다.) 포수1명, 대타자2명이 있습니다. 이중, 포수는 유일하게 수비능력치가 있는 타자로써 도루율을 낮추는 역할을 하게 되겠죠. 대타자는 7회 이후부터 투입이 가능합니다.
-타자의 능력치: 대략적인 룰은 위에서 짧게 설명했고 밑에서 보다 자세히 언급하겠으니 생략하겠습니다.
타자의 능력치에는 1루타성공률, 2루타성공률, 3루타성공률, 홈런성공률, 도루율이 있습니다. 공격권을 가지고있는 플레이어는 투수가 공을 던지기전에 어떤 몇루타(혹은 홈런)을 노릴것인지 먼저 결정해놓아야 합니다. 당연히 타자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능력의 차이가있습니다. 장타자의 경우엔 장타율이 높은대신 도루율이 없고, 포수의 경우엔 특별히 도루방지라는 능력치가 있어서 공격팀 타자의 도루율을 낮춥니다.
-각팀의 스페셜타자: 아직 구체적인 계획안은 없지만 스페셜 투수들 처럼 구체적인 조건과 함께 높은 능력치를 부여할 예정이고 영화에 등장하는 실존인물들로 구성할 생각입니다.
그럼, 각 포지션의 특성을 알았으니 본격적으로 게임에 돌입해봅시다!
◎ 플레이 볼!
-팀의 구성: 위에서 언급했듯이 먼저 투수카드 3장을뽑아 선발투수-중간계투-마무리투수에 재량으로 배치합니다.(사실상 선발투수만 정해놓을뿐 중간계투와 마무리투수는 때가 되었을때 투입시키며, 체력이 다하지 않는한 계속 던져도 됩니다.) 만약 특수인물로 투수가 나온다면 그 투수의 구체적 성향에 따라 다른 투수 한명을 놀게하고 알맞게 배치시킵니다. 그뒤, 일반타자6명과 장타자 2명, 포수 1명을 뽑아 자신의 마음대로 1~9까지 배치시킵니다. 스페셜타자가 나올 경우는 투수와 동일합니다. 대타자 2명은 구성을 완료한 뒤에 뽑습니다.
-선수 카드: 공격과 방어를 하는 플레이어는 자신의 캐릭터 카드는 뒤집은채 서로에게 보여주지 않습니다. 공격과 방어를 한 후에만 카드를 오픈합니다.(투수의 경우, 선공삼진의 경우는 오픈하지 않습니다. 실패하든, 성공하든.) 그렇기 때문에, 처음엔 서로의 선수의 능력을 모르는채 진행하게 됩니다. 때문에, 서로 1번타자의 능력치가 뭐였는지, 상대편 투수의 능력치가 뭐였는지 기억하면서 전술을 짜야하기때문에 고난도의 전략이 필요해집니다.(이 부분은 스트라테고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때문에, 대타자나 중간계투, 마무리투수를 넣음으로써 상대방에게 예기치 못한 플레이를 펼침으로써 반전요소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능력 카드: 특수능력 카드는 수비의 경우 초스피드 강속구등 숫자 6이 나와야만 타자가 받아 칠 수 있는 카드나 공격의 경우 불방망이 등으로 1이아닌이상 무조건 칠 수 있는 카드등으로 구성할 계획입니다. 타 특수능력 카드들도 있으며, 이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투수가 볼을 던지기 전에(게임상에선 주사위를 던집니다만은...) 덮어놓은 상태로 먼저 제출해 놓아야 하며, 그 뒤에 오픈해서 상대방에게 보여주도록 합니다. 특수능력 카드는 기본적으로 3장을 지급하며 플레이어간의 협상으로 숫자를 바꾸어도 됩니다.
-플레이 볼!: 드디어 본격적인 게임방식입니다. 사실 별 룰이 없습니다. 룰을 쓰기에 앞서 여기서 높은 능력치란 타자의 경우엔 숫자가 높은게아닙니다. 즉, 6보다 1이 능력치가 더 좋은겁니다. 투수의 경우는 그만큼 타자에게 더해지는 것이므로 숫자가 높을수록 좋은겁니다. 즉, 6이 1보다 높은 능력치입니다. (단, 투수의 경우 선공삼진의 경우엔 타자와 동일하게 1이 6보다 높습니다.)
A&A를 플레이 해보신 분들이라면 간단히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볼을 던지기 전에 먼저 공격권을 가진 사람은 1루타를 노릴것인지, 2루타를 노릴것인지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저런 전략이 세워질 수 있겠죠. 무엇을 노릴것인지 선언 한 이후에는 주사위를 던집니다. 공격권을 가진 사람이 홈런을 노린다고 선언을 합니다. 그 후에 투수가 선공삼진을 노리기 위해 먼저 주사위를 던집니다.(당연히 선공삼진은 6이나 스페셜 투수여도 5이상입니다.) 선공삼진이 실패했다고 가정하면 그다음엔 공격권을 가진 사람이 주사위를 던집니다. 6이 나왔다고 치고 자신의 타자카드를 오픈합니다. 홈런타자이기 때문에 홈런율이 4입니다. 그뒤에 투수가 카드를 오픈합니다. 홈런을 맞지 않을 능력치가 2가 나왔다면, 4+2가 되어 6이됩니다. 그렇게 되면 타자는 6이상의 수가 나와야 공격에 성공하므로 이 공격은 성공하였으며, 홈런을 치게 됩니다.
당연히 1루타를 치게되면 1루로 가게되며, 1루에 타자가 있을때 2루타를 치게되면 1루주자는 3루로 가게됩니다. 단, 3루에서 홈으로 갈때는 도루능력이 3이상(1이 6보다 높은 능력치 이므로 1,2,3을 칭합니다.)인 발이 빠른 주자는 주사위를 던져 3이상의 수가 나오면 한 루를 더 달릴수 있습니다.
번트는 한 플레이어당 한게임에 4번 시도가 가능하며, 1이상의 수가나오면 무조건 성공입니다. 그러나 1이 나오게되면 병살타로 기록됩니다.
수비의 경우 1루타에 한하여서 병살타 처리할 기회를 2번 갖게되며 이 경우 투수의 종합 능력치가 10 이상일 경우(스페셜 투수외엔 이런 경우가 없을듯-_-)5이상의 수, 그보다낮은 1~9일 경우엔 6이 나오면 병살처리합니다.
게임은 이런식으로 9회까지 진행합니다.
-7회룰: 시간이 없는 경우엔 7회룰을 적용하게 되며, 이 경우 모든 플레이 방식은 같지만, 특수능력 카드의 지급이 적어지고 중간계투를 3회 이상, 마무리투수를 5회 이상부터 투입 가능하게 됩니다. 대타는 5회 이상부터 투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번트와 병살타의 기회가 1회씩 줄어듭니다.
● 계획 및 방안
겨울방학을 이용해서 반드시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몇번의 테플을 통해 이것 저것 룰을 수정하고 새로운 방식과 룰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완성되면 스샷도 올려보겠습니다.
상당히 장문의 글이었습니다. 읽는데 많이 힘드셨으리라 예상됩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진정으로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보드게임을 즐길 그날까지,
전세계 모든 시민이 제가 만든 보드게임을 즐길 그날까지,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첫댓글 제가 최근 만든 카페에 올린 글을 직접 스크랩해서 가져와봤습니다.(민망-_-;;) 천안지역이라는 타이틀이 앞에 붙긴했지만 다들 한번 놀러와보세요. 열심히 노력중이랍니다. http://cafe.daum.net/Chboard
Very Good!!!!! 잘읽었습니다^^
정말 훌륭하십니다.. 저도 이쪽으로 관심이 많은지라.. 기대가 되는 군요.... 상당히 시스템도 훌륭하고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해 애쓰시는 모습도 보입니다.. 좋은 게임으로 발전하시길 바랍니다..
상당하네요 ^^; 오호 ! 기대하고 있을께요ㅋ 완성되면 저희 모임에도 한번 들고 놀러와 주세요 ㅎㅎ ;; 무린가;
오!! 정말 멋진데요!!
슈퍼스타감사염..;-_-
슈퍼스타 감사해용[.....]
박스:와이어트 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