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을 계(繼)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이을 계(㡭)자를 했습니다. 이을 계(㡭)자는 작을 요(幺)자를 네 개 했습니다. 칸을 나누어서 네 개를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작을 요(幺)자가 작다는 뜻이 아니라, 실 사(糸)자의 변형입니다. 실 사(糸)자 네 개를 칸을 나누고 써넣은 것입니다. 이어간다는 듯을 표시한 것이지요. 계속(繼續) 계승(繼承) 인계(引繼) 계모(繼母) 계자(繼子) 계선(繼善) 중계(中繼)
섬돌 계(階)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부(阜,阝)자에 성부(聲符)로 다 개(皆)자를 했습니다. 다 개(皆)자는 견줄 비(比)자 아래에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가로 왈(曰)자의 뜻과 같이 말할 백(白)자도 됩니다. 누구나 다 입이 있어 말(白)을 합니다. 그리고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나란히 한 방향을 보고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모두 다 모여 있는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섬돌 계(堦)자도 다 개(皆)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계단(階段) 계급(階級) 계층(階層) 계상(階上) 계승(階乘) 층계(層階) 품계(品階)
닭 계(雞,鷄)자는 의부(義符)로 새 추(隹)자나 새 조(鳥)에 성부(聲符)로 어찌 해(奚)자를 했습니다. 어찌 해(奚)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곤충의 작은 알을 손으로 줍는 그림입니다. 작은 것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글자이지요. 시내 계(溪), 시내 계(谿), 시내 계(磎), 맬 계(縘)자 들은 어찌 해(奚)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계륵(鷄肋) 계명(雞鳴) 화계(花鷄) 계란(鷄卵) 계육(鷄肉) 계관(鷄冠) 양계(養鷄)
걸릴 계(係)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이을 계(系)자를 했습니다. 이을 계(系)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가는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이을 계(系)자는 실타래를 막대기에 매어 놓은 형상입니다. 막대기에 실타래를 매어 놓듯이 인간(人間) 사회(社會)의 관계성을 표시하는 글자가 걸릴 계(係)자입니다. 계원(係員) 계루(係累) 관계(關係) 서무계(庶務係) 계장(係長) 계명(係名)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