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하면 소금, 소금하면 나트륨 생각을 하실겁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나트륨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섭취 한다고 하는 것은 한 두번 들어본 것이 아닙니다. 그럼 나트륨에 대하여 몇가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하루 나트륨 권장량]
하루 나트륨 권장량은 2,000mg 이랍니다. 즉, 2g 이지요. 그럼 소금 전체가 나트륨이 아니므로 일반적으로 나트륨 2,000mg 이라고 하면 소금으로는 어느 정도 량일까? 하루 나트륨 권장량 2,000mg은 소금으로는 대략 5,000mg 입니다. 즉, 5g 입니다.
[나트륨 과다섭취]
자료에 의하면 한국인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약 4,900mg으로 하루 나트륨 권장량 2,000mg 과 비교해 볼 때 약 2.5배 정도 입니다. 권장량에 비해 상당히 많이 섭취를 합니다.
[식품으로 보는 나트륨 함량]
물론 음식을 만드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는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볼 때 우리가 많이 먹는 식품들의 나트륨 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김치나 젓갈류에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네요.
감자칩이나 치즈 할 것 없이 모두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역시 소금이 들어가야 제맛을 내는것 아닌가?
찌개 역시 나트륨이 듬뿍 듬뿍~~
패스트 푸드나 가공 식품도 예외는 아닌데요.
와~ 자반고등어, 하지만 짭짤한 맛, 그맛에 먹는데~~ 역시 나트륨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한국음식의 국물에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음
[나트륨 줄이기]
* 간장, 고추장, 된장, 화학조미료, 베이킹파우더 등은 가능한 줄여서 사용 하기
* 짠맛을 내는 양념 대신 고춧가루, 후추, 마늘, 생강, 양파, 겨자, 식초 등으로 맛을 내도록 노력해보기
* 가공식품 조리 할 때, 스프 줄이기
* 국, 찌개, 국수, 라면 등 국물 보다는 건데기 위주로 먹기
* 과일 및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