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초보에서 벗어나는법 운영편입니다
아무리 물량이 뛰어나고 컨트롤이 좋다하더라도 이 게임운영이라는 기본적 마인드를 갖추고 잇지않다면 진정한 강자는 아닐거라고생각합니다
스타는 어느정도 기초만 쌓이면 그순간부터 상대방과의 심리전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무엇을 하고잇는지 또한 자기가 무엇을 하고잇는지 최대한 위장하는게좋습니다
마치 가위바위보랑같습니다 상대방이 뻔히 가위 내고잇는데 그순간에 보를낼사람은없잖습니까 주먹을 내야죠
이렇듯 심리전, 자원관리도 포함되고
또한 운영은 전략,빌드오더랑 깊은연관이 있는것같습니다
운영은 그 범위가 넓고 할 말도 많습니다
그중에서 꼭 필요만 것만 거론하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의 기본적 마인드
공격이 최상의 방어다
제가 한말은 아니고 다들 아시다시피 손자병법에 나온말입니다
공격을 안하고 수비만하다가는 그동안 피해가 누적되어 상대방에게 질 수밖에없습니다.
초보들 보면 안에 틀어박혀서 좀처럼 나올기세가안보입니다
물론 이 공격이라함은 정면 힘싸움만 말하는게 아닙니다
게릴라 공격을 통한 최소 유닛을 가지고 상대방의 세력에 피해를 입히는것도 포함되죠
예를 들면 하템, 리버의 일꾼몰살, 본진러커 난입, 다수의 뮤탈로 괴롭히기, 드랍쉽을 이용 상대방 기지격파 등등 입니다.
아렇듯 계속 괴롭히다보면 상대방은 피해가 누적될 수밖에없고 그결과는 물량의 차이로 나타나게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너를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했습니다
상대방을알려면 정찰은 필수입니다
초반 에 일꾼을 보내 상대방 기지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상대방이 무엇을 하고있는지 어떤체제로 가는지를 알아내는게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난입한 일꾼이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야겟죠
여기서
최대한 오래살아남고 정찰도효율적으로할려면 쉬프트키를 이용하는게 좋을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쉬프트를 누른상태에서 일꾼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여러군데 찍어주면 자기가 알아서 그쪽으로 갑니다
초반정찰할때 필수 명령입니다
이밖에도 이명령는 아주 효과적으로 여러군데쓰입니다
드랍쉽이 많을때 일일이 드래그해서 태운다면시간이 걸립니다
이때 유닛을 드래그한다음 쉬프트누른상태에서 드랍쉽에 차례로 클릭해주면 자기가 알아서 태워질것입니다 시간면에서효율적이죠
또한 드랍쉽컨트롤이힘들때 이명령어를 통해서 가는 방향을 미리찍어두는방법도 좋죠
아니면 노는 일꾼을 최소하시키는방법이기도합니다
예로 프로브같은경우 건물을 워프시킨다음에 쉬프트누른상태에서 마미네랄우클릭한다면 자기가알아서 돈을캐러갈것입니다 에스시브이도마찬가지죠 아쉽게도 드론은 안되겠군요
말이 엉뚱한데로 갔네요 ㅎㅎ
아무튼 초반 정찰 필수이고 중반 후반에 가서도 끝임없이 정찰해서 상대방이 무엇을하고잇는지 멀티를 햇는지 를알아보는게중요합니다
이상 기본적 운영 마인드였습니다
이제부터는 운영의 실제에 대해 고찰해보기로하겠습니다
운영의 실제
유닛운영법
유닛의 조합
스타유닛은 한가지 유닛보다는 여러가지 유닛이 조화를 이루었을때 더 큰힘을 발휘되도록 하게되있습니다
예로서 마린은 메딕탱크
질럿은드래군 템플러
저글링은 히드라 러커 뮤탈등의 조합
이밖에도 많은 조합이있다
공격 대형 유지
상대방과 교전시에 자기 유닛이 일렬로 간다면 상대방의 넒은 공격대형유지로 인해 집중포격을받아 쉽게 유닛을 잃을수밖에없습니다 일례로 마린이 일렬로간다면 러커에쉽게녹을것입니다 저글링이나 질럿도 벙커에 일렬로가단간 그대로 녹을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피해를 줄이고자한다면 교전 들어가기 직전에 유닛을 한군데로 모아서 같이 치는게중요합니다
특수 마법유닛의 효과적 활용
하템의 사이오닉스톰 베슬의 emp,퀸의 브루들링 등드 마법 유닛의 활용은 극 소수의 유닛으로 상대방 유닛을 쉽게섬멸할수잇다는데 있다
그러므로 마법유닛의 사용을 극대화해야할것이다
꾸준한업그레이드
같은수의 유닛간의 싸움이라도 업글에서차이가난다면
질수밖에없다 초반부터 업글에 신경써줄필요는없다 중후반가서 자원이많이 남아돌을때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부탁하는바이다
상성 유닛뽑기
스타크래프트 유닛간에는 엄연한 상성간이있다 일례로 뮤탈은 아콘한테 약하고 또한뮤탈은 히드라나 드래군한테강하다
벌처는드래군한테 약하고 질럿이나 저글링에강하다 탱크는 드래군에게 강하지만 발업질럿에게 는약하다
아무튼 많은 상성상 관계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 적절한타이밍에 상대방보다 우위의 상성 유닛을 뽑아내는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