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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융족은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지금의 북경 위쪽에서 살면서 연나라, 제나라와 다투었던 종족이다. 그네타기는 산융족같은 북방 유목민들이 줄을 매달아 공중에서 즐기던 놀이에서 시작되어 중국을 거쳐 전세계에 전파된 것으로 보이는데 아마도 유목민들의 어린 아이들이 말을 타기전에 그네를 이용해 말을 타는 두려움을 없애주는 연습을 하였던것이 시초가 된듯하다
먼 옛날에는 그네타기를 千秋라 썼는데 이는 장수의 뜻을 가졌다. 천추가 秋千으로 바뀌고 다시 하늘에서 노는 행위라는 뜻으로 秋天으로 바뀌었다.
우리나라 기록상 처음 나오는 것은 고려무신정귄 시대 최충헌이 단오날 백정동궁에 그네를 매고 문무4품 이상의 벼슬아치들을 모아 사흘동안이나 그네경기를 베풀었다고 한다. 호화로움을 좋아했던 최충헌이 수많은 궁녀들을 치어리더로 삼아 4품 이상의 고위관료들이 그네뛰기를 하는 모습을 응원하는 모습이 상상된다.
우왕도 왕궁에서 대신들과 그네뛰기를 즐겼다고 한다
그네타기에 어떤 의도가 숨어 있을까.
첫째 다소 전투적인 목적이다. 이럴 경우 좀 살벌하게 그네를 타며 두려움을 없애주고 용기를 갖게하는 의도가 있다.
이는 유목민들이 그네타기를 한 목적과 같고 최충헌이 그네타기를 한 목적과 유사하리라. 산융족과 같은 계통으로 보이는 마자르족의 후예인 헝가리에서는 그네뛰기를 좀 박진감있게 탄다고 한다
이는 1930년경 찍은 사진이라 한다.
둘째 풍요를 기원하는 의도이다
개성지역 송악의 그네뛰기는 아주 유명했다. 주로 모내기가 끝나는 단오경에 여인들의 수고를 위로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려는 의도에서 여인들이 이날 하룻동안 실컷 그네뛰기를 하며 즐기게 했다고 한다. 이는 다분히 그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었다 한다
삼중그네뛰기는 묘기를 하는게 아니라 다분히 올해 농사가 풍년이 들기를 기원하는 의도가 밑바탕에 깔려있다고 볼수있다
아프리카 산탈족 남자가 풍요를 기원하는 축제때 그네뛰기를 하고 있다
무속인들의 행위중 특이하게 풍요를 기원하는 행위로 작두 그네를 타는 모습이 있었는데 이분이 얼마전에 돌아가셔 그 전통이 끊겼다고 한다. 생명을 걸고 작두 그네를 타며 풍어와 풍작을 기원했다고 한다.
셋째 남녀간의 사랑과 관련된 그네뛰기이다. 대표적인 것이 춘향전에 나오는 그네뛰기이지 않을까
춘향이가 단오날 예쁜 옷을 입고 치마를 휘날리며 앞뒤로 그네타기를 하면 앞뒤의 남자들은 넋을 잃고 쳐다봤을것이다
한창 혈기가 끓어오르는 나이의 이몽룡은 완전히 넋이 나가 자신의 신분을 잃어버리게 되었을것이다
양반체면도 잊고 기생 딸에게 홀려 사랑을 고백하게 되고 역사는 이루어지게 되었을것이다.
그네의 에로틱한 면은 우리나라만 있는게 아니고

프랑스의 그네 그림을 자세히 보면 앞에는 에로스 석상이 있고 그 밑에 젊은 남자가 숲틈에 숨어있다. 그네를 탄 여인은 다리를 활짝 펼치면서 신발을 툭 벗어 던지면서 자신의 다리속을 보여주는데 여인 뒤에 남편은 그것도 모르고 여인의 그네를 밀어주는 모습이 보인다. 이 그네 그림에 대한 해석은 여러가지이지만 귀족집안의 부인이 충실하지만 고지식한 남편 몰래 정부에게 그네를 타며 치마속을 보여주며 오늘밤 몰래 만나자고 유혹하는 것을 암시한다고 해석을 많이 한다. 그러면서도 신발 한쪽을 날려 버리고 남편에게 엎혀 가며 의심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보인다고 해석들을 한다

인도 힌두교의 신인 크리슈나는 본처가 있으면서 라다와 바람을 피우는데 인도에서는 이들의 사랑을 초월적 사랑으로 묘사들을 하지만 신이 피우는 바람은 바람이 아닐까? 아무튼 크리슈나나 라다의 불륜적인 사랑을 묘사할때 주로 그네를 같이 타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인도에서는 태양의 힘이 가장 약해지는 동짓날 생식력이 왕성한 여인을 그네에 타게해 태양 가까이 가게 하므로서 태양의 힘을 불러오게 했다
넷째 정약용은 여름 피서의 한 방법으로 느티나무 밑에서 그네뛰기를 꼽았다. 이를 괴음추천이라 한다.

위의 그림은 여인들의 머리 모양으로 봐서 기생들인듯 하다



신윤복의 그림을 보면 시냇물에서 멱을 감으면서 그네도 타며 여름을 즐겁게 보내는 모습과 함께 어린 남자 아이들이 여인들의 벗은 모을 훔쳐보는 모습도 보인다.
다섯째 청나라에서는 죄인을 고문할때 그네타기를 이용했다 주로 사기를 친 상인들에게 가하는 고문이었다고 한다








정리하면 본래 중국에서는 한식때 주로 그네타기를 했는데 우리나라에 전해지면서 주로 단오날에 그네타기를 하게 된듯 하다. 논에 모내기와 밭에 씨앗을 파종한 후 조금 쉬는 때인 단오때 여인들의 노고를 위로하며 하루를 즐겁게 놀며 그네를 타며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라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볼수 있다.
다가오는 단오날 연인과 함께 그네타기를 하며 즐겁게 보내면 어떨까
춘향이와 이몽룡같이 뜨거운 하루가 될수도 있으리라.
그네의 에로틱한 면은 우리나라만 있는게 아니고

프랑스의 그네 그림을 자세히 보면 앞에는 에로스 석상이 있고 그 밑에 젊은 남자가 숲틈에 숨어있다. 그네를 탄 여인은 다리를 활짝 펼치면서 신발을 툭 벗어 던지면서 자신의 다리속을 보여주는데 여인 뒤에 남편은 그것도 모르고 여인의 그네를 밀어주는 모습이 보인다. 이 그네 그림에 대한 해석은 여러가지이지만 귀족집안의 부인이 충실하지만 고지식한 남편 몰래 정부에게 그네를 타며 치마속을 보여주며 오늘밤 몰래 만나자고 유혹하는 것을 암시한다고 해석을 많이 한다. 그러면서도 신발 한쪽을 날려 버리고 남편에게 엎혀 가며 의심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보인다고 해석들을 한다

인도 힌두교의 신인 크리슈나는 본처가 있으면서 라다와 바람을 피우는데 인도에서는 이들의 사랑을 초월적 사랑으로 묘사들을 하지만 신이 피우는 바람은 바람이 아닐까? 아무튼 크리슈나나 라다의 불륜적인 사랑을 묘사할때 주로 그네를 같이 타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인도에서는 태양의 힘이 가장 약해지는 동짓날 생식력이 왕성한 여인을 그네에 타게해 태양 가까이 가게 하므로서 태양의 힘을 불러오게 했다
넷째 정약용은 여름 피서의 한 방법으로 느티나무 밑에서 그네뛰기를 꼽았다. 이를 괴음추천이라 한다.

위의 그림은 여인들의 머리 모양으로 봐서 기생들인듯 하다



신윤복의 그림을 보면 시냇물에서 멱을 감으면서 그네도 타며 여름을 즐겁게 보내는 모습과 함께 어린 남자 아이들이 여인들의 벗은 모을 훔쳐보는 모습도 보인다.
다섯째 청나라에서는 죄인을 고문할때 그네타기를 이용했다 주로 사기를 친 상인들에게 가하는 고문이었다고 한다








정리하면 본래 중국에서는 한식때 주로 그네타기를 했는데 우리나라에 전해지면서 주로 단오날에 그네타기를 하게 된듯 하다. 논에 모내기와 밭에 씨앗을 파종한 후 조금 쉬는 때인 단오때 여인들의 노고를 위로하며 하루를 즐겁게 놀며 그네를 타며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라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볼수 있다.
다가오는 단오날 연인과 함께 그네타기를 하며 즐겁게 보내면 어떨까
춘향이와 이몽룡같이 뜨거운 하루가 될수도 있으리라.
그네의 에로틱한 면은 우리나라만 있는게 아니고

프랑스의 그네 그림을 자세히 보면 앞에는 에로스 석상이 있고 그 밑에 젊은 남자가 숲틈에 숨어있다. 그네를 탄 여인은 다리를 활짝 펼치면서 신발을 툭 벗어 던지면서 자신의 다리속을 보여주는데 여인 뒤에 남편은 그것도 모르고 여인의 그네를 밀어주는 모습이 보인다. 이 그네 그림에 대한 해석은 여러가지이지만 귀족집안의 부인이 충실하지만 고지식한 남편 몰래 정부에게 그네를 타며 치마속을 보여주며 오늘밤 몰래 만나자고 유혹하는 것을 암시한다고 해석을 많이 한다. 그러면서도 신발 한쪽을 날려 버리고 남편에게 엎혀 가며 의심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보인다고 해석들을 한다

인도 힌두교의 신인 크리슈나는 본처가 있으면서 라다와 바람을 피우는데 인도에서는 이들의 사랑을 초월적 사랑으로 묘사들을 하지만 신이 피우는 바람은 바람이 아닐까? 아무튼 크리슈나나 라다의 불륜적인 사랑을 묘사할때 주로 그네를 같이 타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인도에서는 태양의 힘이 가장 약해지는 동짓날 생식력이 왕성한 여인을 그네에 타게해 태양 가까이 가게 하므로서 태양의 힘을 불러오게 했다
넷째 정약용은 여름 피서의 한 방법으로 느티나무 밑에서 그네뛰기를 꼽았다. 이를 괴음추천이라 한다.

위의 그림은 여인들의 머리 모양으로 봐서 기생들인듯 하다



신윤복의 그림을 보면 시냇물에서 멱을 감으면서 그네도 타며 여름을 즐겁게 보내는 모습과 함께 어린 남자 아이들이 여인들의 벗은 모을 훔쳐보는 모습도 보인다.
다섯째 청나라에서는 죄인을 고문할때 그네타기를 이용했다 주로 사기를 친 상인들에게 가하는 고문이었다고 한다








정리하면 본래 중국에서는 한식때 주로 그네타기를 했는데 우리나라에 전해지면서 주로 단오날에 그네타기를 하게 된듯 하다. 논에 모내기와 밭에 씨앗을 파종한 후 조금 쉬는 때인 단오때 여인들의 노고를 위로하며 하루를 즐겁게 놀며 그네를 타며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라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볼수 있다.
다가오는 단오날 연인과 함께 그네타기를 하며 즐겁게 보내면 어떨까
춘향이와 이몽룡같이 뜨거운 하루가 될수도 있으리라.
그네의 에로틱한 면은 우리나라만 있는게 아니고

프랑스의 그네 그림을 자세히 보면 앞에는 에로스 석상이 있고 그 밑에 젊은 남자가 숲틈에 숨어있다. 그네를 탄 여인은 다리를 활짝 펼치면서 신발을 툭 벗어 던지면서 자신의 다리속을 보여주는데 여인 뒤에 남편은 그것도 모르고 여인의 그네를 밀어주는 모습이 보인다. 이 그네 그림에 대한 해석은 여러가지이지만 귀족집안의 부인이 충실하지만 고지식한 남편 몰래 정부에게 그네를 타며 치마속을 보여주며 오늘밤 몰래 만나자고 유혹하는 것을 암시한다고 해석을 많이 한다. 그러면서도 신발 한쪽을 날려 버리고 남편에게 엎혀 가며 의심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보인다고 해석들을 한다

인도 힌두교의 신인 크리슈나는 본처가 있으면서 라다와 바람을 피우는데 인도에서는 이들의 사랑을 초월적 사랑으로 묘사들을 하지만 신이 피우는 바람은 바람이 아닐까? 아무튼 크리슈나나 라다의 불륜적인 사랑을 묘사할때 주로 그네를 같이 타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인도에서는 태양의 힘이 가장 약해지는 동짓날 생식력이 왕성한 여인을 그네에 타게해 태양 가까이 가게 하므로서 태양의 힘을 불러오게 했다
넷째 정약용은 여름 피서의 한 방법으로 느티나무 밑에서 그네뛰기를 꼽았다. 이를 괴음추천이라 한다.

위의 그림은 여인들의 머리 모양으로 봐서 기생들인듯 하다



신윤복의 그림을 보면 시냇물에서 멱을 감으면서 그네도 타며 여름을 즐겁게 보내는 모습과 함께 어린 남자 아이들이 여인들의 벗은 모을 훔쳐보는 모습도 보인다.
다섯째 청나라에서는 죄인을 고문할때 그네타기를 이용했다 주로 사기를 친 상인들에게 가하는 고문이었다고 한다








정리하면 본래 중국에서는 한식때 주로 그네타기를 했는데 우리나라에 전해지면서 주로 단오날에 그네타기를 하게 된듯 하다. 논에 모내기와 밭에 씨앗을 파종한 후 조금 쉬는 때인 단오때 여인들의 노고를 위로하며 하루를 즐겁게 놀며 그네를 타며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라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볼수 있다.
다가오는 단오날 연인과 함께 그네타기를 하며 즐겁게 보내면 어떨까
춘향이와 이몽룡같이 뜨거운 하루가 될수도 있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