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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두 가지 사유 경(M19)
봄봄 추천 0 조회 88 22.03.03 15:07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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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2.03.04 06:21

    첫댓글 api ca kho me aticiraṃ anuvitakkayato anuvicārayato kāyo kilameyya.
    kāye kilante cittaṃ ūhaññeyya.
    ūhate citte ārā cittaṃ samādhimhāti.
    그러나 '내가 거듭 생각을 일으키고 거듭 지속적으로 고찰하면 몸이 피로할 것이고,
    몸이 피로하면 마음이 혼란스러울 것이고,
    마음이 혼란스러우면 삼매에서 멀어질 것이다.'라고...

    위 경문에서 anuvitakka와 anuvicāra의 특성을 잘 말하네요...<빠띠삼비다막가>에서도 이러한 의미를 주더군요...그래서...
    집.멸의 수관에 대해 적절한 vitakka와 vicāra을 수행 하게되면
    //so kho ahaṃ, bhikkhave,
    ajjhattameva cittaṃ saṇṭhapemi sannisādemi ekodiṃ karomi samādahāmi.
    비구들이여, 그런 나는 안으로 마음을 확고하게 하고 가라앉히고 통일하여 삼매에 들었다.//

  • 작성자 22.03.04 10:26

    //집멸의 수관에 대해 적절한 vitakka와 vicāra을 수행 하게되면//
    ..............가 아니지 싶습니다.

    a-vitakka와 a-vicāra인 제2선의 상태가
    ajjhattameva cittaṃ saṇṭhapemi sannisādemi ekodiṃ karomi samādahāmi.

  • 22.03.04 14:34

    @봄봄 //집멸의 수관에 대해 적절한 vitakka와 vicāra을 수행 하게되면//
    가 맞습니다.

    vitakka와 vicāra를 반드시 경험해야 합니다.
    집.멸 수관에 대하여 다가가려고 vitakka와 vicāra를 힘들게 정진할 때에 비로소 산란하지 않게되고,
    마음이 일치할 바가 무엇인지를 ...집.멸에 대한 확립(념처)임을 알게 됩니다.
    (찰나 념처에 의해서 //ajjhattameva cittaṃ saṇṭhapemi sannisādemi ekodiṃ karomi 
    samādahāmi.//상태가 됩니다.)

    이처럼 마음이 일치하게되면 vitakka와 vicāra 에서 더이상 산란하지 않으므로 마음이 법(집-주-멸)에 집중할 수가 있게 되지요...
    즉, vitakka와 vicāra의 마음이 더이상 불필요한 상태가 되므로
    vitakka와 vicāra를 버리게 되는 것이고요,
    그 말이 곧
    a-vitakka와 a-vicāra의 제2선 상태이라고 경문에 말씀하신거죠.
    의심스러우면,
    <빠띠삼비다막가>의 '들숨과 날숨의 함의' 내용을 읽고 수행해보세요. 그러시면 경문이 주는 의미를 체득하리다^^

  • 22.03.04 14:21

    @mindsati 오개 아쿠살라는 해야 할 일 이라고 하죠.
    특히 vitakka와 vicāra를 경험할 때 가장 맗이 해야할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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