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거둬준다는 것은 무슨 소리냐 하면 거둬 준다는 것이 아니고 인연이 됐으니까 내 할 도리를 다 해야 되는 거예요! 사람은 거둬주는 게 아니에요! 지금 그걸 모르는 거죠! 모르고 내가 잘나서 너를 거둬준다고 하고 제자를 삼는다 하는데 그것은 착각인 거예요!
인연으로 너가 나한테 왔으니 내가 최선을 다해야 되는 게 나의 본분입니다. 스승이든 선생이든 교사든 박사든 내가 무엇을 깨달았든 뭐가 됐든 우리가 기술을 가졌든 어떤 재주를 가져서 인연으로 왔으면 내가 최선을 다해서 당신을 위해서 노력해야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본입니다.
제자로 거둬주는 것은 아닙니다. 제자로 거둬준다고 하는데 그것도 건방진 거예요! 나는 당신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되는 거예요! 그러면 제자가 되고 안되고는 내가 삼는 게 아니고 당신이 스승으로 삼냐! 안 삼냐에 달려 있는 것으로 아랫사람이 존중하고 존경하느냐입니다. 아랫사람이 존경하면 제자가 된 거예요! 아랫사람이 존경 안 하면 제자 아니에요! 내가 제자로 삼고 싶다고 삼아 지나요! 스승은 너가 내 제자다고 안 합니다. 나한테 배우고 갖추는 사람이 나의 스승님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겁니다. 선배들이 그렇게 말한 것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해버리면 우리 발전이 없는 거예요! 누구든지 인연을 줍니다. 인연을 주는데 그 인연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되는 것이 인연법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정법강의 10635강을 보세요
#날마다하늘나라 #김기무 #김기무1970 #gimu_kim #amora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