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워크넷에 종종 올라오길래 생각나서 글 써드림 한달 전에 일과 자기계발 시간을 가져보고자 일자리를 알아보던중 평화동에 있는 식품업체 베테랑푸드가 눈에 띄었음! 여러분들이 아는 베테랑 칼국수 직영 공장임 말이 공장이지.. 20평? 아주 작음~~! 근무시간 07:00~15:00 휴무일 평일 기준 한달 3번에 급여는 세후 180 정도..? 무튼 가서 면접을 봤는데 면접보단..개인적인 이야기가 90% 인생이야기 7% 회사에 대한게 3% 정확히 2시간 정도.... 시간이 흘렀음! 면접도 밖에서 이야기하다가 해가 뜨거우니 창고 같은곳에서 이야기하고.. 이런 경우 아시는분은 아실듯 ㅎㅎ(피해야할 회사중에 하나) 목적은 3시 이후 충분하고 넉넉한 시간으로 자기계발 목적이였기에 다음날 출근하기로 함
왼쪽 공간이 밀가루 반죽,컷팅 작업인인원 2명 1분은 연세가 많으심~ 1분은 어제 들어온 25살
오른쪽 공간은 깍두기,만두,등 작업하는곳임 작업인원은 이모1 연세 많으신 공장장님1 연세 많으신 필리핀 외국노동자1 26살 1 저까지 총 4명 ( 반장님은 주로 직영이나 가맹점 배송 분류 )
업무는 오른쪽 공간에서 할듯요! 만두 재료 섞는건 공장장님이 하심 그걸 기계 넣어서 나머지 섞고 한쪽에서 만두 기계에 넣고 셋팅할동안 사용했엇던 만두 재료 섞는 기계 세척함! 그러고 바로 만두 자동으로 빗어서 나오는걸 하나하나 정갈하게 큰 네모 튜레이에 놓음 한명은 그걸 만두 전용 카에 차곡 차곡 넣어두고 공간이 다 차면 만두 전용 카를 찜기에 넣음! ( 이 작업은 오전에 매일 매일 합니다~)
여기까진 어렵지 않은데~ 통무를 옆 건물 창고가서 옮긴뒤에 무 정리 및 세척 그리고 자동으로 썰려나온 무 조각들을 소금물에 통에 절어놓는데 이걸 시간대마다 위로 올려쌓은걸 아래에 놓고 아래에 쌓은걸 위로 올려놓음 그런 무들을 양념장에 버무리고 비닐 포장해서 옮기는것까지 이게 좀 힘들수도 있음! 무게도 무겁고 (이 작업은 오전 만두 작업 끝나고 일주일 3번 하는것같음)
그 다음은 옆에 막힌 공간에서 김가루를 작업하는데~ 목장갑 3겹 끼고 뜨거운 불에 달궈진 가마솥에 김가루를 부워서 꾹꾹 누르고 뒤집고~ 무협 영화 철사장 처럼 막 요리조리 함! 총 3~시간 작업하고 보통 하나 마무리 하는게 30분! 걸리는듯! 그러고 나온 김 조각들을 큰 대아에 붓고 네모난 구멍 송송 뚫린 쇠판에다 빨래 빨듯이 빡빡!! 문댐!! 무한 반복!! 엄청 더움 왘ㅋㅋ 사우나!!!! 김가루가 코로 입으로 들어와서 턱턱! 마스크 이런게 없어서.. 제가 쓰는 일회용 마스크에 수건으로 머리 두건처럼 감쌈 ㅠㅠ ( 철사장을 오래 하신지라 손 끝이 늘 익으시고 지문이 없어지셨더라구요! 보통 공장장님이 하시지만 이 작업도 저랑 26살 남자분이랑 앞으로 해야한다고함 김가루 작업은 매일 매일!! 외국노동자분은.. 설렁설렁 다른걸 하는둥마는둥 청소?하고 아마 말이 안통해서 안시키는듯 한국말 못알아듣고 말도 못해서 행동으로 업무 배우신듯요 그렇다보니 좀 일이 진행이 안될때가 있던데ㅜㅜ!)
이 사이 점심 시간이 다가옴! 시간 정해진게 없음 12시에 먹을때도 있고 12시 20분 30분에 먹을때도 있음.. 밥은 도시락 업체나 그런 곳에서 먹을 줄 알았는데 이모가 만들어서 해줌 ..몸쓰는 일인데..밥+김치+국+오이에 고추장 가끔 계란 끝! 바쁘면 밥 못 먹고 컵라면 먹을때도 있음 후다닥 다 먹고 바로 일ㄱㄱ 김가루 작업ㄱㄱ 쉬는시간없음 (들어보니 반장님이 먹는거에 쓰는 돈 되게 아까워한다함 더군다나 베테랑 본점에서도 사장이 뭐라한다하는것같음 매출도 많이 벌면서 ㅜㅜㅜ 그 전에는 밥도 안먹었다함 아님 물 말아먹거나..ㅋㅋ 멘붕옴ㅋㅋㅋ )
뭐 거의 대략적인 업무를 이러함!! 피날레는 그 김가루를 진공 포장을 해야하는데.. 진공기계는 객사쪽에 창고가 있는데 거기로 가야함... 원래는 반장님이 하시는건데 저희 보러 해야한다함 퇴근 시간은 15:00 이지만.. 30분 전쯤에 객사로 가서 진공포장 하는데.. 그렇다보니 퇴근 시간은 15:30~40분 이러함 추가ot 없음! 당연히 가는것도 자차로 가야함 기름값 지원 없음!
이러하네요! 열약해요 많이 많이 ㅋ 점점 요구 사항도 많아지고~ 식품 제조 관련 기계들도 분해 결합 관리 하는 것도 알아둬야하구 등등등! 알게모르게 배송 업무까지 시키려함!!!! 저 오고 그 다음날 밀가루 뒤범범 씌면서 작업하던 25살 그만두고 그 다음날에 저랑 같은 곳에 작업하던 26살도 그만둠...... 저는 그 전에 힘든일 많이해본덕에 왠지 자존심에 버팀ㅋㅋㅋㅋbut ㅠ공부랑 병행하기에 시간도 시간이고 남는 시간 자기계발만 쏟기로 결정함 ㅜㅜ 급하신 분들이 일 하기엔 좋을 수 있지만 오래 근무 하기에는 추천 드리지 않네용.. 작업 복도 없어서 버리는 옷 입고 작업해야해여 그래도 식품쪽인데.. 화장실 다녀온 손으로 막 작업하시구.. 위생적이진 않았네요 방진복 처럼 눈만 빼고 다 가려야하는데~ 그러기엔 업무가 좀 중노동이라 안입은건가 .. 잘 모르겠지만 그러했네욤!!
@ppkka"몸쓰는 일인데..밥+김치+국+오이에 고추장 가끔 계란 끝! 바쁘면 밥 못 먹고 컵라면 먹을때도 있음 후다닥 다 먹고 바로 일ㄱㄱ 김가루 작업ㄱㄱ 쉬는 시간없음"------지금 21세기인데, 바쁘다고 점심 안 먹고 일해요??, 하루에 180만원 준다면 모를까........
첫댓글 이런 회사도 있었네요. 진짜 1970년대 회사 다니신거 같네요. 완전 ㅆㄹㄱ 업체네요. 진짜 가족!!!!!!!!!!!!!!!!!!!!같은 회사이네요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아직도 이런 곳이 있구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쓰레기가 요있네 최저임금에
베터랑을 원 하네 잡다한 일이랑
네 옛날 주먹구구식이에요 느꼈지만 ㅎㅎㅎ... 저는 그 전에 일용직 위주 말고도 소기업,중소 3곳에서 일하기도 했는데 그 3곳과 좀 삐까한듯함 ㅎㅎㅎㅎ후기또쓰고싶당!!!!!!
평화동.삼천동 잘찾아보면 저런회사 좀있더라고요
"가족과 같이 오래 일하실 " 이런문구 있는 회사는 가는게 아님, 평일 4~5회도 아니고 평일 3일이면 장난하자는건가 .......앞으로 진공포장은 사장C키보고 하라고 해야겠어요.(퇴근 30분전에 다른곳으로 이동--이건 뭐죠)
ㅎㅎㅎ 이모님과 잠깐 이야길 나눴던게 공장장님이나 반장님은 젊은 사람들을 쓰고싶어함... 근데 자꾸 나가니깐 요즘 젊은것들은~ 이러고 ..ㅎㅎㅎ 왜 오래 못있는지 이유를 모를뿐더러 말해도 듣지도 않는다네요~ 시대에 흐름에 맞게 바뀔건 바뀌어야하는데 안타깝네요..
@ppkka "몸쓰는 일인데..밥+김치+국+오이에 고추장 가끔 계란 끝! 바쁘면 밥 못 먹고 컵라면 먹을때도 있음 후다닥 다 먹고 바로 일ㄱㄱ 김가루 작업ㄱㄱ 쉬는 시간없음"------지금 21세기인데, 바쁘다고 점심 안 먹고 일해요??, 하루에 180만원 준다면 모를까........
@전북 로동자 네 ㅋㅋㅋ 실화에요 저게 가장 많이 나아진 케이스라함 바빠서 라면 먹은적 양호 ㅜㅜ 못먹는 경우도 있다하다니~
@ppkka 그 업체는 개선안하면 젊은사람들 입사안하죠
철사장에서 뿜었네요. ㅋㅋㅋ
겪으면 슬퍼욤 ㅠㅠㅠㅋㅋㅋㅋ
먹는걸로 아끼는 마인드!
그거 아끼는 회사면 말 다했음..
지금 채용중인듯한데 한번 다녀와보세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