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하고 탈 수 있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경차의 피해가 큰것을 볼 수 있지요.
분명한 것은 안전성에 있어서 중대형차가 경차보다 뛰어나단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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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에대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
"야. 이거 불안하지 않냐??"
인터넷을 보면, "국산 소형차보단 훨씬 안전하다" 부터
"아니다. 사고나면 공중 2회전 후 안드로메다로 날아간다"
등등..의견이 다양한데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항상 "불안하다"
그래서 과연 얼마나 불안한지 알아보자

우선 다른 차랑 틀린점이 몇가지 있는데,
운전석 앞에 아무것도 없기때문에(엔진은 뒤에있다)
정면충돌시 엔진이나 미션이 운전석으로 밀려들어오진 않는다
프레임은 tridion / 그냥 하나의 원박스 형태로 되어있다
네모난 상자안에 들어가있다고 생각하면 될 듯 ㅁ_ㅁ;

Euro NCAP
항상 우리나라 신차가 출시되면 별을 다섯개 받았느니, 동급 최강이니 자랑하는 유럽 NCAP 사이트에 들어가 봤다
국내에선 <별 갯수>만 강조하는데 자세히 따져보면 좀 다르다
...

이 사진을 보고...
"우앙 앞이 아예 없어졌잖아!!" ㅠ_ㅠ
"사고나면 진짜 안드로메다로 가는거구나!!" ㅠ_ㅠ

동영상은 더 가관인지라
충돌 후 0.27초만에 바퀴 네개가 하늘로 부웅~
ㅠ_ㅠ
기본 충돌테스트는 68km 로 40% 운전석쪽 옵셋 줘서 충돌시키는데,
옆으로 90도 쯤 돌아가면서 + 앞은 가루가 됐구나
ㅠ_ㅠ

그런데, 이게 중요한데.
앞에 엔진이 없고, 그냥 앞 프레임 전체가 범퍼역할을 하니까 운전석으로 밀고 들어오는게 거의 없다
:D

NCAP 테스트는 같은 segment에서 비교한다
그러니까 스마트는 Supermini class에서 비교된다
그리고 추가금액이 없는 기본옵션만 가지고 테스트(스마트는 전면 에어백 2개)
전체 결과를 보자
드라이버는 무릎상부 marginal등급
조수석은 상체는 adequate / 부릎상부 marginal 등급
(운전석쪽으로 충돌하는데 조수석이 더 데미지가 크다 -_-;;;;)
측면충돌시 상복부 목 머리만 adequate 등급
adequate 는 적합
정면충돌 12.9점
측면충돌 14.0점
총점 28점
잘 와닿지 않는다..-_,ㅢ;;;
좀 더 튼튼해 보이는 국산 경차들이랑 비교해 보자
(신형은 데이터가 없으니 구형 마티즈)

-_-;
드라이버 상복부 무릎하부 poor / 하반신 marginal등급
조수석 상복수 Weak / 무릎하부 adequate 등급
정면충돌 6점
측면충돌 13점
총점 19점
....
구형 모닝은? (유럽사양 picanto)

흠...여기저기 알록달록 -_-;;;;
정면충돌 7점
측면충돌 10점
총점 17점
....
이게 왜 이러나면, 사진만 보면 비슷하게 파손됐지만,
엔진이나 미션은 충돌로 거의 찌그러지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 무릎쪽으로 밀고 들어온다

모닝은 요렇게... 아프겠다 ㅍ_ㅍ;
하나 더 보면

지금은 단종된(?)현대 아토즈
정면충돌 4점 -_-;;;;
운전석 더미 지못미...ㄷㄷ
다른 클래스를 보면

내년 상반기 출시되면 "랄모군 구입예정"인 FIAT500
사진엔 비슷하게 찌그러졌지만
충돌 후 엔진/미션이 아래로 밀려들어가는 구조라서
운전석/조수석 모두 adequate등급
총점 35점
와우:D

폭스바겐 골프36점
조수석 탑승자 멀쩡!
와우 :D
결국 크기보다/생각보다/보기보다 는 안전하지만,
역시나 다른 준,중형차보다 훨~씬 조심해서 타야한다는 결론 !!
궁금하면 자기 차량도 한번 찾아보길 :D
www.euronca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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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경차도 안정성이 많이 높아졌으나 여전히 세단, 중대형 차종에 비해서 떨어지는게 현실입니다.
첫댓글 좋은 글이네요
으잌 2번째영상 눈튀어나온다
좋은글이네요 퍼갈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