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먼데이앤가필드
!!! 우선 글을 시작하기 앞서, 해외이의제기신청은 구매일로부터 120일 이내로만 가능해 !!
!! 국내이의제기신청도 가능하지만 이 글은 해외이의제기신청 관련 이야기야 !!
!! 글이 길고 재미없어... 그래도 정보를 위해 읽는다면 💥가 붙은 건 꼭 읽어줘 !!
그러면 이제 해외이의제기신청이란?
영어 이름인 차지백(Chargeback)이라는 단어를 치면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어.
애초에 환불을 받을 때도 2~3일의 영업기간이 걸리듯이, 돈은 카드를 긁는다고 바로 영업점에게 가는 게 아니기 때문이야.
기본적으로 아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가 카드를 긁으면
나(카드 주인) - 카드 주인의 은행(발행인) - 카드 브랜드(비자 또는 마스터카드) - 수취인은행 - 가맹점(판매자)
의 형식을 띠고 있어.
여기서, 중간에 있는 비자/마스터카드는 재판관의 역할을 할 수 있어.
💥 그럼 해외이의제기신청을 언제, 어떻게 할 수 있느냐?
--> 정품이래서 시켰는데 짭이 왔다 (이 옷을 입었든 안 입었든 택이 있든 없든 상관없이 전부 환불이 가능)1
--> 물건을 받긴 받았는데 상태가 영... 맛이 갔다!
--> 물건을 정말 너어어어어어어무 말도 안 되게 안 보낸다!
--> 금액을 이중으로 부과했다!
--> 이 이외에도 많으니 뭔가 이상하다 싶으면 찾아보자
이럴 경우, 마스터카드/비자가 판매자의 은행에 이 정보를 넘기고 나의 정당한 환불을 요구할 수 있어.
판매자는 내게 줘야 하는 환불 비용 + 차지백 수수료를 얹어서 은행에 지불해야 하고, 난 돈을 돌려받아 ^^!
이렇게!
💥 2~4개월 걸린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할 것 같아.
그럼 내가 ^정당한 환불^을 받게 된 계기를 작성할게.
때는 12/20일... 나는 지쳐 있었어...
왜냐면 내가 물건을 구매한 ^^ 사이트가
환불을 했다고 했으면서 환불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이야
정확히 말하자면,
"상품을 환불해준다고 명시했으며 환불 인보이스를 보냈지만, 정작 취소 전표를 보내지 않고 연락을 계속 무시함” 이었어!
나는 상품이 갑작스럽게 취소가 되어서 환불 인보이스를 이메일로 받았고
상품이 3일 이내로 환불될 거라고 명시받았어
또한, 사이트는 '환불' 표시를 띄워 놨지만, 우리카드사에 내가 전화를 했을 때는 취소 전표가 들어오지 않았다고 했어
해외 결제라서 그런가? 싶어서 기다렸지만 2달동안 환불이 되지 않는 건 너무하잖아?
그렇게 2달간 이 사이트는 내 이메일을 5번 씹고 전화를 2번 씹었어.
사이트는 활발히 돌아가고 있었고 광고 메일도 멀쩡히 보냈지만 내 메일에는 답장하지 않았어!
이 상태가 2달 정도 지속될 즈음, 나는 이게 사이트의 ^고의적인 무시^라는 걸 깨달았어.
그렇게 혼자 끙끙 앓다가 해외이의제기신청이라는 걸 알게 됐어. 나는 내 돈을 돌려받을 수 있었던 거야!
참고로 해외이의제기신청에서 중요한 건?
💥 그 누구도 날 도와주지 않음
💥 뭔가 이상하다 싶으면 내가 계속 연락해야 함
💥 가만히 있으먼 나만 큰일남
찾아보니 카드사 측에서도 해외이의제기신청은 굉장히 번거롭고 귀찮은 일이며 따로 부서도 없는 일 같아 ^^;
우리카드는 BC카드 쪽에 따로 담당자 분이 계시다고 하시더라고.
이 문자를 12/20일에 받았는데, 내가 찾아본 것과 다르게 증빙자료를 제출하라는 말이 오지 않아서 연락을 했더니
...? 아 자기들도 몰랐대
💥 내가 온라인 신청을 하지 않고 전화 신청을 했기 때문에 꼬였다고 하더라
원래 온라인 신청을 하면 증빙자료를 필수로 첨부하게 되어 있는데, 나는 전화로 "해외이의제기신청 접수할게요" 했기 때문에...
증빙자료를 약 일주일간 받지 않고 그저... 내버려둔 거야... 덩그러니...
^^; 결국 나는 따로 담당자분의 연락처를 받고 마침내 일주일 뒤에 증빙자료를 제출할 수 있었어...
💥 증빙자료에서 환불의 이유를 막론하고 가장 중요한 건
1) 물건 구매한 확인 영수증 또는 인보이스
2) 상대 가맹점에게 합당한 이유로 환불을 요구한 내역과 상대가 거부한 내역 (문자나 채팅 같은 것도 괜찮아)
2-1) 상대 가맹점이 환불을 거절했으며 물건을 돌려받기 거절했거나 무시하는 내역 (만약 돌려받고 싶어한다면 돌려줘야 해)
3) 카드사 전표 (구매 내역 보면 나와)
4) 그 이외 상황 설명 등등
💥 참고로, 영어를 잘 한다면 아예 메일을 영어로 써서 보내는 걸 강력하게 추천해!
어차피 카드사 측에 담당자님이 영어로 번역해서 제출해야 하거든.
나는 해외이의제기신청이 이렇게 번거롭고, 귀찮고, 카드사 측에 따로 부서도 없는데
번역은 또 얼마나 걸릴까...?
그 걱정이 먼저 들었어
그분이 영어를 잘한다 못한다 의심하는 게 아니라, 그냥 이 상황이 최대한 빨리 해결됐으면 하는 바람이었어.
💥 실제로 해외이의제기신청에 관해 찾아보니(영어로 차지백이라 치면 많이 나와)
판매자의 입금은행이 읽기 편하게 정리해서 써야 한다라는 말이 있어서 정말 열심히 작성했어.
1월 25일날에는 이 문자를 받았고... 기다림과 인내의 시간이 있었어...
그리고 마침내!! 2/21일에 해외이의제기신청건이 종결됐어.
난 내 돈을 돌려받았고 ^^... 이 망할 사이트에게서 돈을 뜯어냈어...^^
💥 2달이나 걸렸지만 사실 나는 그렇게까지 오래 걸린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해외 가맹점이라 그런 것 같아
💥 국내 가맹점은 3일에서 한 달 정도 걸린다고 들었어. 이 부분은 자세히 모르기는 해 ㅠㅠ...
혹시라도 내 이메일이 궁금한 여시들이 있을까봐 이메일도 같이 첨부할게... (이건 읽을 필요 없어!)
여시들... 혹시라도 해외에서 물건 결제할 일 있으면
💥 반드시
💥 카드로
💥 결제해
💥 사이트가 사라져도 카드 취소 가능해!!
문제시 알려줘!!! 수정 혹은 삭제할게 ㅠㅠ!!!
+ 이건 내 이메일이야. 혹시라도 예시가 필요한 사람이 있을까 추가할게!
첫댓글 나 카드사에사 해외이의제기 담당자엿어서 너무 흥미로운 글이다 !!
헐 넘 신기하다... 여시야 혹시 내가 한 것처럼 처음부터 영어로 상황설명을 해서 보내는 게 도움이 돼?ㅠ 그분은 어차피 번역해야 해서 그편이 낫다고 하셨는데 이것도 담당자분마다 다른가
@먼데이앤가필드 완전 도움되지 !!!! 근데 우리가 비자나 마스터 카드사 매뉴얼대로 다시 고쳐서 나가긴 해 !! 불리한 내용잇으면 패소하니까,, 고런 내용 다 지우고 이것저것 추가해서 !!
+) 그리구 여시가 말한대루 가맹점에 계속 컨택해서 환불 신청을 지속적으로 햇다는걸 증명하는게 아주 중요한 자료가 돼 !!
@멜롱꼴려 오오 너무 신기하다... 고마워!! 사실 국민카드 차지백건도 기다리고있는데(나는 왜 이렇게 사기를 많이 당하는지 모르겠어) 잘 해결되면 좋겠다 이게 정말 궁금했는데 답변해줘서 고마워!!!!
오 너무 유용한 정보다
고생했다 여시..
여시 고생했다 ㅠ 글 고마워
댓글도 글도 너무 유익하다ㅜ 고생했어ㅠㅜ
나도 해외에서 물건샀는데 드럽게 안보내줘서 신청했었음ㅜㅜ 처리 되게 빨리해줘서 다행ㅠㅠ
어휴...돈 돌려받느라 고생했다 ㅠㅠ
고생햇다 여시 ㅠ
나도 이의제기 업무 했었는데 ㅋㅋ 가맹점이랑 원활한 컨택 어려우면 카드사로 1차 문의하는 게 가장 정확해! ㅠㅜ 구매안전서비스 적용 가능한 결제건이면 꼭 적용하구
나도 코로나 한참 시작할 때 비행기 결항돼서 해외숙소예약해둔거 취소해달라고 메일보내서 해준다고해놓고 계속 취소처리가 안돼서 현대카드 전화해서 이의제기신청해서 취소겨우받았었어ㅠㅠㅠㅠㅠㅠㅠㅠ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