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아동인구 증가와 구매력 상승으로 시장규모 확대 -
- 단순 놀이형에서 최근 체험과 교육을 결합하는 방향으로 다양화 -
- 안전과 청결이 최우선, 다양화 추세에 따라 자사만의 특징 개발해야 -
□ 중국 실내 어린이 테마파크 현황
ㅇ 중국 어린이 테마파크 시장은 성장하는 추세임.
- 중국 두자녀 정책으로 출생률이 상승했으며, 2017년 중국 0~14세 인구는 약 2억 6000만 명으로 증가함.
2010~2015년 0~14세 아동인구수 현황
(단위: 만 명)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ㅇ 80허우(后), 90허우(后) 세대 부모의 교육열이 높고 새로운 교육방식을 받아들임에 따라서 조기교육 산업 규모도 증가 추세임.
2013~2017년 아동교육 산업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中国产业研究院
ㅇ 중국 실내 어린이 테마파크 규모는 최근 5년간 급격하게 성장함.
- 중국의 급속한 도시화, 산업화로 아이들이 밖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공간이 점차 줄어들고, 실외 놀이공간에 대한 안전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실내 놀이공간에 대한 관심은 점차 높아짐.
- 아이들은 놀면서 배운다는 교육 이념이 확산됨에 따라 놀이와 교육을 융합한 형태의 어린이 테마파크가 끊임 없이 생겨남.
2010~2015년 중국 어린이 테마파크 설비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智研咨询
□ 중국 어린이 테마파크 종류
ㅇ 중국 내 어린이 테마파크는 크게 4가지 종류로 구분이 가능함.
- 초기에는 놀이형 어린이 테마파크 위주로 설립되었으나 최근에는 과학, 미술, 직업 등 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한 어린이 테마파크 설립이 늘어나는 추세임.
중국 어린이 테마파크 종류
유형 | 사진 | 소개 |
놀이형 |
| - 10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부드러운 소재의 놀이 기구들을 배치해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구성함. |
놀이학습형 |
| - ‘즐거운 학습’ 개념의 테마파크 - 지도교사와 구체적인 놀이 참여를 통해 배움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함. - 블록 등을 활용해 물리분야의 지식을 쌓는 놀이 및 안전한 참여형 놀이 등을 주로 함. |
역할연기형 |
| - 연령대별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꾸민 체험형 테마파크임. - 각종 직업 체험 등을 통해 사회지식을 배움거나, 이야기 속 세계를 재현해 이야기 속의 역할 연기를 하는 등 체험이 이에 속함. |
과학형 |
| - 주로 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함. - 과학 중심의 설비, 놀이를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도록 구성함. |
조기교육형 |
| - 어린이 테마파크의 새로운 종류 중 하나로 주로 유아를 타깃으로 함. - 많은 도구나 시설을 사용하지 않고 유아 눈높이에 맞춘 전문 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흥미를 이끌고 지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자료원: 搜狐, 动漫游戏联盟网
□ 중국 주요 어린이 테마파크 기업
ㅇ 중국 어린이 테마파크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이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들도 다수 생겨남.
- 기존에는 어린이 테마파크용 놀이시설과 용품 등을 납품하는 기업들 위주였다면, 최근에는 테마에 대한 설계 대행 기업 및 테마파크 프랜차이즈 등 어린이 테마파크 산업 분야가 더욱 확대 추세임.
중국 주요 어린이 테마파크 기업
No. | 기업명 | 사진 | 소개 |
1 | 카이치 (铠奇) |
| - 1995년 설립됨. - 야외 학습, 실내 테마파크, 조기교육, 아동과학 체험관이 주요 사업 영역임. |
2 | 친친톈스 (亲亲天使) |
| - 전국적으로 유아 수영용품, 어린이 테마파크, 유아 수영장 등이 주요 사업 영역임. |
3 | 바오바오 뎬샤 (宝宝殿下) |
| - 중국의 베이비 프렌차이즈 가입 신뢰 브랜드 선정됨. - O2O 온라인, 오프라인 통합 운영 방식 |
4 | 진마 (金马) |
| - 중국 주요 대형놀이시설 제조업체 중 하나임. - 독자적으로 개발한 테마파크 인테리어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 |
5 | 촹치 (创奇) |
| - 1992년 설립됨. - 테마파크 연구, 개발과 생산 및 설계를 주로 하는 전문 업체임. |
6 | 치터러 (奇特乐) |
| - 테마파크 설계, 설비, 생산, 유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임. - 30년 이상의 국내외 기술 경험을 바탕으로 독특한 디자인과 설계, 유지의 노하우를 갖추고 있음. |
7 | 진룽 (金龙) |
| - 1989년 설립됨. - 방대한 생산규모와 다양한 제품 종류로 유명 - 게임 시뮬레이션 설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 테마파크의 기획 설계, 투자 컨설턴트 운영 서비스를 주로 하는 기업임. |
8 | 스바오라이 SBL (实宝来SBL) |
| - 1989년 설립됨. - 50여종의 주력 제품을 생산 - 기업이념은 안전을 보장하는 전제 조건 하에 고객의 수요를 최대한 충족시키는 것임. |
9 | 융랑 (永浪) |
| - 아동용 완구 업체임. - 품질, 서비스, 신뢰를 바탕으로 1997년 제3회 중국 국제 신기술 우수제품 박람회 금상을 수상함. |
10 | 하오치 (豪奇) |
| - 1995년 설립됨 - 설계 개발, 생산제조, 교육연구, 테마파크 시설 등이 주요 업무 영역임. |
자료원: 百度 및 각 기업 홈페이지
□ 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사례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ㅇ 캐릭터 활용 어린이 테마파크 ‘뽀로로파크’
- 뽀로로파크는 뽀로로 캐릭터를 컨셉으로 놀이를 통한 교육 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테마파크임.
- 2014년 베이징 1호점을 시작으로 충칭, 다롄, 광저우, 칭다오 등 주요 도시에 9개의 테마파크를 운영함.
- 놀이공간 및 탑승기구와 짧은 공연을 볼 수 있는 소극장, 캐릭터샵 등으로 구성됨.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ㅇ 트램폴린 키즈카페 ‘점프노리’
- 점프노리는 트램폴린을 주요 컨셉으로 한 키즈카페로 중국 산동성 르자오(日照) 진출을 시작으로 매장을 확대하는 추세임.
- 트램폴린은 어린이에게도 인기가 많은 놀이시설이자, 성장판을 자극해 키 크는 운동이라고도 알려져 있어 부모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중국의 일반 놀이형 테마파크와 비교해 부모의 휴식공간이나 식음료 제공, 인테리어 및 장난감 배치 등에 있어 차별화함.
□ 현장 인터뷰
ㅇ 중국 어린이 테마파크 운영 관계자
- 한국 어린이 테마파크가 중국에 진출해야 할 경우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안전임. 최근 어린이 테마파크 내부에서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함. 대부분 이유는 내부시설 노후와 관리 미비 등임.
- 내부시설 점검 및 유지관리에 대해 정해진 점검 기간이 없음. 일부 테마파크는 이를 이용해 내부 점검을 실시하지 않아 안전 문제가 발생함.
ㅇ 어린이 테마파크 이용 소비자
- 어린이 테마파크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청결과 안전성임. 그 외에는 아이들이 놀이시설 등을 이용하는 동안 부모가 이용할 수 있는 시설도 중요함. 예를 들면, 내부의 휴식 공간, 음식 등이 중요함. 최근에는 내부 인테리어 등에 관심을 갖는 부모도 많아짐.
- 한국 어린이 테마파크의 경쟁력에 대해서는 안전 부분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함. 최근 한국의 몇 몇 어린이 테마파크가 중국에 진출했고 특히 시설이나 장난감 소재 등 안전에 대해 우선시하는 인상임. 이런 부분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그러나 앞으로는 안전성 외에도 경쟁력 있는 특징, 예를 들면 개성 있는 캐릭터나 컨셉 등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함.
□ 시사점
ㅇ 어린이 테마파크는 목적에 따라 다른 인테리어가 필요하며 공간 배치 및 실내 디자인 특성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한 설계가 필요함.
- 어린이 테마파크는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를 위한 공간이기도 한 점을 고려, 사용자의 수요를 파악한 설계와 운영이 필요함. 테마파크 이용자와 인터뷰에 따르면 부모의 휴식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변함.
ㅇ 어린이 테마파크를 이용하는 부모의 최대 고민은 안전성과 위생상태임. 이를 고려한 내부 시설의 유지, 보수가 매우 중요함.
- 중국 소비자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반영해 안전하고 좋은 소재와 안전한 설계, 청결함, 정기적인 관리 등을 강조하는 것도 필요함.
ㅇ 캐릭터 IP를 활용하거나 진출하고자 하는 테마파크의 유형에 따라 자신만의 특징을 만들어내는 등 차별화가 필요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中国产业研究院, 智研咨询, 百度, 铠奇, 亲亲天使, 宝宝殿下, 金马, 创奇, 奇特乐, 金龙, 实宝来SBL, 永浪, 豪奇, 뽀로로파크, 점프노리 홈페이지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