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살아가는 일 속에
파도치는 날 바람 부는 날이
어디 한두 번이랴
그런 날은 조용히 닻을 내리고
오늘 일을 잠시라도
낮은 곳에 묻어두어야 한다
우리 사랑하는 일 또한 그 같아서
파도치는 날 바람 부는 날은
높은 파도를 타지 않고
낮게 낮게 밀물져야 한다
사랑하는 이여
상처받지 않은 사랑이 어디 있으랴
추운 겨울 다 지내고
꽃필 차례가 바로 그대 앞에 있다
〈김종해 시인〉
△ 1941년 부산 출생.
△ 1963년 <자유문학> 신인상,
△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 당선으로 등단.
△ 시집 : '인간의 악기' '신의 열쇠' '항해일지' '바람 부는 날은 지하철을 타고' '풀' '봄꿈을 꾸며' '눈송이는 나의 각을 지운다' '늦저녁의 버스킹' 등
△ 수상 : '한국시협상' '공초문학상' 'PEN문학상' 등
한때 메가박스 전국 367개 극장에서 하루평균 2200여 회(한 상영관에 하루 6회) 관객과 만났던 시입니다. 영화 상영 직전에 화면 자막으로 소개되면서 온라인 검색창을 연일 달궜죠. 이 시는 극장에서 활자와 영상의 멋진 하모니를 보여줬습니다. 메가박스가 광고 시간의 일부를 공익용으로 활용하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캠페인을 펼친 덕분에 주요 관객인 20~30대가 시의 향기에 푹 빠질 수 있었지요. 극장 밖에서는 제주 우도와 전남 완도 타워, 서울 북한산 둘레길, 지하철역 스크린도어 등에서 수많은 독자와 만났습니다. 이안삼 작곡의 성악으로도 큰 인기를 끌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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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처받지 않은 사랑이 어디 있으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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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내용처럼 우리 삶에는 파도치고 바람 부는 날이 많습니다.
그럴 때 시인은 “조용히 닻을 내리고/오늘 일을 잠시라도/낮은 곳에 묻어두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 사랑도 그와 같으므로 “파도치는 날 바람 부는 날은/높은 파도를 타지 않고/낮게 낮게 밀물져야 한다”고 말하지요. 그러면서 “사랑하는 이여/상처받지 않은 사랑이 어디 있으랴/추운 겨울 다 지내고/꽃필 차례가 바로 그대 앞에 있다”며 우리를 위로하고 격려합니다. 이 마지막 부분이 시의 백미입니다.
시인은 ‘파도’와 ‘바람’, ‘겨울’로 상징되는 인생의 고난을 ‘상처받은 사랑’으로 치환하면서 “꽃필 차례가 바로 그대 앞에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함께 전합니다. 그 희망의 상징이 곧 봄이지요.
<봄꿈을 꾸며>라는 시에서도 봄을 기다리는 이유를 “살구꽃, 산수유, 복사꽃잎 눈부시게/눈처럼 바람에 날리는 봄날이/언덕 너머 있기 때문”이라며 “한평생 살아온 세상의 봄꿈이 언덕 너머 있어/기다리는 동안/세상은 행복했었노라”라고 노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