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후기
2022-02-04(토)
금북정맥 (아홉골고개-나본들고개)+덕숭산
🍑 한용운 [ 韓龍雲 ] 동상 (1879-1944)
의병·독립운동가, 종교인 일제 강점기 부산 범어사 등지에서 활동한 불교 개혁 운동가. 1879년 8월 29일 충청남도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491번지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슬하에 딸 한영숙이 있다. 어려서부터 사서삼경을 독파하여 글을 잘 지었으며, 특히 시를 짓는 데 특출한 재주를 나타내었다.
1892년 14세 때에 향리에서 천안 전씨 전정숙 (全貞淑)과 결혼한 후, 1905년 27세에 설악산 백담사에서 승려 김연곡(金蓮谷)에게 득도하고 승려 전영제(全泳濟)로부터 봉완(奉玩) 이라는 계명을 받고 승려가 되었다. 그 후 건봉사(乾鳳寺) 승려 만화(萬化)의 법을 받아 법명을 용운, 법호를 만해라 하였다. 1908년 일본을 방문하여 도쿄 등지를 순회하였는데, 이때 조동종의 종무원을 찾아가 홍진설삼의 호의로 학비 없이 조동종계 구택대학(駒澤大學)에서 일본어와 불교 및 서양 철학을 배웠다.
묘소는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동에 있는 망우리 공동묘지에 마련되었다. 묘지 번호는 204411번으로 정상 부근에 있다. 1985년 12월 2일에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 남장리 산43-1번지에 만해 한용운 선생 동상이 세워졌다. 1990년에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심우장의 만해 기념관을 남한산성 내로 이전하여 다시 개관하였다. 또 1995년에 만해학회 및 홍성문화원 주최로 홍성에서 제1회 만해제가 개최되었고, 생가 터에 만해 추모 사당인 만해사(萬海祠)를 준공하였다.
🍑 남산고개 [ Namsangogae ]
충청남도 홍성군의 홍북면 노은리(魯恩里 ) 에서 대인리(大仁里)로 넘어가는 구릉성 산지에 위치한 고개이다. 남산고개라는 지명은 『한국지명총람』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노은리의 하은 마을에서 사육신의 위패를 모신 노은단(魯恩壇)과 단소(壇所)를 지나 남산고개를 넘으면 홍성읍에서 예산읍으로 이어지는 21번 국도와 만난다.
🍑 일월산[ 日月山 ] 백월산 394m
위치 : 충남 홍성군 홍성읍 월산리
홍성군의 진산 일명 일월. 홍성읍 월산리와 구항면 오봉리, 홍복면 중계리 사이에 있다.
산 꼭대기에 오르면 눈앞에 황해가 발 아래 있는 듯이 펼쳐지며, 동쪽으로 멀리 합덕 평야가 보인다. 정상에는 이몽학의 난 진압에 공을 세운 홍가신 등의 위패를 모신 홍주 정난사가 있고 산 중턱에는 백제 때의 절 산혜암이 있다. 절 밑에는 산허리를 기어오르는 듯 한 지네 모양의 돌성터가 있는데 고려 시대 해풍현의 고을터라고 한다.
천수만(淺水灣)에 접해 있는 서쪽을 제외하면 동·남·북쪽이 모두 산지로 둘러싸여 있다. 오서산(烏棲山, 791m)을 비롯하여 삼준산(三峻山, 490m) 봉수산(鳳首山, 484m)· 아차산(424m)· 백월산(白月山, 394m)· 용봉산(龍鳳山, 381m)· 초롱산(340m) 등이 솟아 있어 지형은 대부분 구릉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 꼭대기에 오르면 눈앞에 황해가 발 아래 있는 듯이 펼쳐지며, 동쪽으로 멀리 합덕 평야가 보인다. 정상에는 이몽학의 난 진압에 공을 세운 홍가신 등의 위패를 모신 홍주 정난사가 있고 산 중턱에는 백제 때의 절 산혜암이 있다. 절 밑에는 산허리를 기어오르는 듯 한 지네 모양의 돌성터가 있는데 고려 시대 해풍현의 고을터라고 한다.
천수만(淺水灣)에 접해 있는 서쪽을 제외하면 동·남·북쪽이 모두 산지로 둘러싸여 있다. 오서산(烏棲山, 791m)을 비롯하여 삼준산(三峻山, 490m) 봉수산(鳳首山, 484m)· 아차산(424m)· 백월산(白月山, 394m)· 용봉산(龍鳳山, 381m)· 초롱산(340m) 등이 솟아 있어 지형은 대부분 구릉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변의 평탄한 지형중 홀로 솟아 도상구릉(島狀丘陵)의 형태이다. 정상부가 평탄한 평정봉(平頂峰)으로서 정상에는 동서 15m, 남북 20m의 평지가 있다. 산지는 부분적으로 화강암 등의 암석층이지만, 전체적으로 두꺼운 토양층으로 덮여 있다.
🍑 홍동산 (弘東山) (308.9m)
충남 예산군 더간면 사천리
동쪽으로 예산군 응봉면(鷹峰面), 남동쪽으로 금마면(金馬面), 남쪽으로 홍성읍, 서·북쪽으로 예산군 덕산면(德山面)과 삽교읍에 접한다. 북서부의 용봉산(龍鳳山)·수암산(秀岩山)· 홍동산(弘東山) 등이 이루는 300m 내외의 고지 외에는 면의 대부분이 100m 이하의 구릉으로 되어 있다. 금마천(金馬川)과 그 지류가 이루는 갈산들·석택들 등과 같은 평야에서 쌀이 생산되며, 무·배추 등의 채소와 사과·배 등의 과수재배가 활발하다. 또한 한우·젖소 등의 가축사육도 성하다. 장항선 철도가 통과하고 홍성읍·삽교읍 등지로 통한다.
🍑 덕숭산 [德崇山 495m
위치 : 충남 예산군 덕산면
호서의 금강산이라고도 불리는 예쁘장하고 아담한 산으로 기슭에 수덕사를 품고 있으며 예산읍에서 서쪽으로 20㎞, 덕산면 사천리에 위치한다. 이 지방 현인들이 모여 수양을 하다 산에서 죽음을 맞이하였다 하여 수덕산이라고 한다. 1973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됐다.
기암괴석이 풍부하여 바위들이 사람의 두개골이나 노적가리, 사나운 짐승이 입을 벌리고 있는 듯한 형상을 지닌 절묘한 형상을 지니고 있다. 절경으로는 원효봉과 석문봉, 덕숭산과 해태바위등이 있다. 또한 수덕사를 비롯하여 정혜사, 만공탑, 여승당, 보덕사 등 많은 문화재가 있으며 충의사와 덕산온천 등 명소가 있다. 수덕산은 수덕사 등 사찰산행과 온천산행을 겸할 수 있다.
🍑 산행코스
아홉골고개 ➡️ 만해 한용운 동상 ➡️ 남산 ➡️ 일월산(백월산) ➡️ 홍동산 ➡️ 수덕고개 ➡️ 덕숭산 ➡️ 나본들고개
🍑 산행거리 ㅡ 24.8km
🍑 산행시간 ㅡ 7시간 51분
🍑 들머리 : 아홉골고개
충남 홍성군 홍동면 원천리 701
🍑 날머리 : 나들본고개
충남 예산군 덕산면 광천리 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