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궁금하지만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교수님께 질문을 드립니다.
제게는 절실하게 필요한 지식이니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안테나의 전자를 움직여 안테나가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전자기파의 성분은 전기장인가요 자기장인가요?
안테나에 따라 다릅니다. 일잔 적으로 다이폴인 경우, 전기장을 센싱하고 루프인 경우는 자기장을 센싱합니다.
그리고 전파를 차단하려는데 전기 전도율이 높은 은, 구리, 알루미늄등을 쓰면 전자기파의 전기장 성분이 막힌다고 알고 있는데요..
2) 그럼 자기장 성분은 그냥 통과해서 다시 전기장을 만들면서 전자기파가 복원되어 아무런 차단효과가 없어지는 건가요?
전자파의 경우, 전기장과 자기장은 같이 존재하므로 전기장을 차단하면 자기장도 같이 차단됩니다.
3) 자기장을 차단하는 금속(순철이나 뮤메탈)을 함께 써야만 전자기파를 막을 수 있는 건지요...
전자파의 경우는 아닙니다.
4) 혹시 전기장만 차단하더라도 자기장이 새로 전기장을 만드는데 에너지를 써서 (충분히 두꺼운 전기장차폐제만 써도) 전파의 세기가 점점 약해져서 막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런 것은 아니고, 전자파의 금속 통과 여부는 주파수와 금속의 도전율 등으로 결정되는 skin depth 에 따라 통과할 수 있는 두께가 결정되므로 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이 분께 메일로 문의를 해도 될까요?
메일이든 전화든 편하신 방법으로 문의하십시요... 서울대 홈페이지 가면 전파공학 연구실을 찾을 수 있으니... 보통 교수와 전화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지만 해당 연구실 대학원생들과 연락하면 간단히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