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행하는 정의이고 은혜를 베풂으로 이루는 정의
마이클 샌델 저 이창신 번역가가 옮긴 도서 [정의란 무엇인가]는 200만 부가 팔릴 정도로 뜨거운 화두였고 정의 열풍을 일으킨 책이라고 한다. 마이클 샌델이 27세에 최연소 하버드대 교수로 20년 가까이 최고의 명강의 내용을 책으로 엮어 출간한 것이다. 전 세계 석학들은 왜 정의에 주목하는가? 하버드대생들은 정의를 어떻게 배우는가에 대한 답변서라고 볼 수 있다.
강의시간엔 정의를 다룬 뛰어난 철학서를 소개했다. 정치철학은 날카로운 질문으로 긴장케 했고, 구제 금융, 소득 불평등, 소수 집단 우대 정책, 대리 출산 등 현실 논쟁을 주고 받는 학문으로 수업 중에 반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정의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친 내용을 담았다고 멀한다.
저자는 책에서 여러 가지 딜레마와 도덕적 난제들에 대해 묻고 정치철학의 렌즈를 통해 정의의 본질을 탐구하고, 신념과 원칙을 검토하게 한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행동, 동성 결혼, 부의 분배, 공리주의 및 의무론 등에 대한 토론에 독자들을 첨여시킨다. 저자는 아리스토텔레스, 이마누엘 칸트, 존 롤스 등 유명한 사상가들의 도덕적 원리를 알려주면서 정의에 대한 명확한 답은 내리지 않고 읽는 이의 정의는 무엇인지 물어보고 있다. 우리의 정의는 한마디로 사랑을 행하는 정의이고 은혜를 베풂으로 이루는 정의이다. /여수=정우평 목사, 010-2279-8728 【교계소식/25데스크】문서선교후원계좌 우체국 500314-02-264196 정우평 yjjwp@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