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내용은 자료가 부족하여 추측성 내용도 있습니다. 참고 하시고 읽어 주십시오. ^^ 그리고 혹시 제가 잘 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조언 부탁 드립니다. ^^
페트로막스가 전성기인 50년대가 되자 가솔린 사용이 보편화 된 미국을 노크하기 위해서 만든 제품이 Petroman 인것 같습니다. 거꾸로 coleman 에서는 colmax라는 랜턴을 출시 한 적이 있습니다. 정확히 잘 모르겠고 저의 뇌피셜로 보건데 Petroman 이나 Colmax라는 이름과 출시시기가 비슷 한 것으로 보아 coleman과 Petromax 간에 모종의 특허 사업이나 혹은 영업망 이용 등의 협업이 있었지 않나 싶습니다.
<Petroman>
Petroman은 1954년에 Graetz Aktiengesellschaft Hamburg(상표 번호 663242)에 등록되었고 1955년에 다시 등록되었습니다(상표 번호 669851). 따라서 이 브랜드의 랜턴은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에 Petromax 및 Aida와 함께 Altena의 Graetz KommanditGesellschaft(Graetz KG)에서 미국 수출용으로 제작한 것으로 추정 됩니다.
Petroman은 가솔린-등유 모두 사용하는 랜턴이며 기화기의 탈착식 슈라우드가 연료-공기 혼합물을 변경하는 데 사용 된다고 합니다. 저는 던도 없고 워낙 귀한 물건이라 실물 구경도 못 하고 자료도 없어서 구경은 못 해 보았습니다. 다만 설명으로는 금속을 장착하면 휘발유를 태우고 제거하면 등유를 태우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Col max>
Coleman 랜턴의 Col-Max 시리즈는 미국의 대공황 말기에 등유 연료 라인으로 처음 개발되었습니다. 미국을 제외한 곳은 등유가 대세 이기 때문에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콜맨의 전략 이었던 것 같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Col-Max 랜턴 은 캐나다 , 미국 및 기타 국가 에서 제작 되었습니다.
모델 "333"은 300CP임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분수에 "Col-Max"라고 표시되어 있으며 중동에서 판매된 것인지 아랍어나 터키어로 쓰여 있습니다. 이것은 날짜가 없지만 이 모델이 시작된 지 몇 년 후인 1950년대 후반 또는 1960년대 초반에 홍콩에서 제작되었습니다.
555도 생산이 캐나다로 옮겨진 다음 1955에는 홍콩으로 옮겨졌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초기에 만들어졌습니다. 생산 이동의 정확한 날짜는 잘 모르겠습니다. 급속 예열기로 만든 버전이 있었고 이후 모델에는 압력 게이지가 있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랜턴이며 찾기가 어렵습니다.
확실히 'Petromax 스타일'은 유럽과 아시아에서 주로 사용 되었기 때문에 Coleman이 미국 이외의 세계 시장에 도전하기 위해 이것을 만들었다는 것은 협업을 통한 진출이 아니면 어려웠을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아마도 1941년 현재, 전쟁이 끝난 직후와 그 직후에 Graetzs는 사업에서 발판을 되찾기 위해 분명히 고군분투하고 있었고, 서로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이에 대해 Coleman과 Graetz 사이에 어떤 형태의 협력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각각 크게 성공하지는 못 했던 것 같습니다.
아래의 초기 Col-Max 333은 1941년 1월-6월에 Wichita 공장에서 제작되었습니다. Col-Max 모델은 분수대(아래 이미지) 측면에 Col-Max 이름이 포함되고 더 넓고 평평한 Sunshine이 있는 특수 스탬핑이 있습니다. 13개의 광선이 있는 로고와 태양 광선 아래 언덕은 없습니다.
첫댓글 궁금한글 잘읽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