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29회 정역 탄허 미래 예견의 핵심 – 9
2020년 여름에 중국 한국 일본에 어마어마한 비가 내렸습니다.
어마어마한 비가 내렸고요. 반면에 어떤 곳은 50도를 넘어가는 무더
위가 있었습니다.
이제 그렇게 엄청난 비가 내리고 우리나라에도 6000여 곳에 산사태
가 일어났다고 하는데요.
이것을 말하는 것이 정역에서 어떻게 해석하느냐?
“水潮南天이요 水汐北地”라는 것입니다.
북극에서 빙하가 녹아서 내려오는 그 물이 극동의 일본에 까지 물이
내려온다는 겁니다. 그런데 그 물이 바다를 거쳐서 물이 쭉~~ 흘러오는
것이 아니라, 북극에서 빙하가 녹은 그 물이 남쪽의 하늘에 가 있다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水潮南天 ←여기 남천이라고 되어있지 않습니까?
북 빙하가 녹기 시작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느냐 하면,
기류의 변화가 오지요. 고기압ㆍ저기압ㆍ제트기류. 이런들이 다 변화
가 오고, 기후변화가 오면서, 말하자면 북한에서도 사과를 재배할 수
있고, 우리나라도 남쪽에서 바나나가 되고 등, 이런 부분이 생기겠지
요. 그런 식으로 전체의 기후변화가,
거대한 기후변화가 오는 겁니다. ←이것이,
“북 빙하가 녹아서 북쪽에 있는 물이 남쪽 하늘에 이르러서,
하늘에 이르러 있던 그 물이 밀물로 썰물로 내려가서
남쪽 하늘로 썰물처럼 몰려갔다가,
그것이 다 떨어지게 된다. 그러면서 陰陽(음양)의 변화가 오고,
기후의 거대한 변화가 온다.”
그것이 말하자면 지구의 큰 변화를 가져온다는 겁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二天ㆍ七地”라는 겁니다.
정역8괘도 중앙에 二天 七地라는 것이 있지요?
“二天ㆍ七地”라는 것이 뭐냐하면,
一은 水입니다. 二는 火예요. 三은 木이고. 四가 金이고요.
五가 土거든요.
“一ㆍ六水. 二ㆍ七火.” 라고 해서, 六이면 다시 물이 되고,
七이면 화가 되고, 八이면 다시 목이 되고, 九는 금이 됩니다.
“一ㆍ六水. 二ㆍ七火.”거든요.
그런데 정역8괘도 중앙에 보면 二天이라고 돼있잖아요.
그럼 二는 뭡니까? 二는 화지요.
1ㆍ2ㆍ3ㆍ4에서 홀수는 陽(양)이고, 짝수는 陰(음)이 됩니다.
그러면 “二는 화.” ←여기에 있는 화는 어떤 화냐?
“二는 화.” ←여기에 있는 화는 짝수의 화니까 음화가 되고요.
“七화.” ←여기에 있는 화는 홀수의 화니까 양화가 됩니다.
“一ㆍ六수. 二ㆍ七화.”는 역학의 기본입니다.
정역8괘도 중앙에 있는 二天은 뭡니까?
二天이라고 하는 이것은 陰火(음화)입니다. 숨어있는 불이지요.
숨어있는 불이 땅속으로 북방으로 들어갔습니다.
“잠재한 불이 북쪽 땅 밑으로 들어가서
乾에서 불이 북빙하를 녹여서, 북빙하가 녹은 물이
남쪽 하늘에 몰려가기 시작했다.
120여년 전에 이미 이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북빙하가 녹는다.”
탄허스님이 이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때 탄허스님이 말씀하실 때 벌써 4ㆍ50년 전에 이 말씀을 하실 때,
“북극이 왜 녹아요?” 이랬던 시절이 있었지요.
지금 우리는 북극이 녹고 있다고 하는 것을 다 알고 있습니다.
북극에 배를 타고 가면, 네비게이션 상으로는 빙하가 있어야 되는데요.
빙하는 없고 배가 계속해서 쭉~~ 간답니다.
그러면 있어야 될 빙하가 벌써 없다는 것이지요?
그렇게 되는 것이 이미 오래 됐습니다.
그래서 네비게이션 업그레이드 속도보다 북빙하 녹는 속도가 빠르다고
하는 것을 우리는 모든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세월이 왔습니다.
그럼 이것이 많이 녹으면 어떻게 되느냐?
지구 전체에 기후변화가 오고, 기상 이변이 오는 그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二天ㆍ七地”라고 하는 이것이 뭡니까?
“잠재된 불기운이 땅 속으로 들어갔다.”는 겁니다.
“잠재된 불기운이 들어갔다는 얘기는 뭐냐?”
“지구가 불구덩이가 됐다.”는 겁니다. “지구가 여름”이라는 겁니다.
夏(하). 불교에서 “火宅(화택)”이라고 그랬습니다.
불구덩이라 그랬어요. 지금 지구는 여름이라는 겁니다.
첫댓글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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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나무 대방광 불 화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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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二天 七地
"잠재된 불 기운이 땅속으로 들어갔다. 즉
지구가 불덩이가 됐다."
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 _()()()_
韓國學(呑虛思想) - 文光스님講義 - 29-9. 正易 呑虛 未來 豫見의 核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