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주영쌤 보냄
** 頭腐浸蝕 두부침식
** 하천의 침식은 그 방향에 따라 하방침식, 측방침식, 두부침식 등으로 구분된다. 지반(地盤)이 융기하거나 해수면이 하강하면 하천의 침식력이 부활되어 하방침식을 활발히 하게 되는데 그 침식은 기준면(base level)
으로부터 상류 쪽을 향해 진행된다. 지구적 규모에서의 침식 기준면은 해수면이 된다.
하천에 발달한 폭포가 상류쪽으로 점차 그 위치를 변동시키는 것은 두부침식의 전형적인 예이다.
폭포는 하상종단면(河床縱斷面) 상에서 나타나는 일종의 경사급변점(傾斜急變點, knick point)인데, 하천 상류쪽으로 침식을 진행하던 중 기반암의 경연차(硬軟差)에 의해 침식력에 차이를 가져와 경암(硬岩)과 연암(軟岩)의 경계부에 거의 수직의 하상이 발달하면서 형성되는 것이다. 서로 다른 방향으로 흐르던 2개의 하천이 존재할 경우, 한 개의 하천에서 두부침식이 빠르게 진행되면 두 하천은 만나게 되는데 이를 하천쟁탈(河川爭奪)이라고 한다. 폭포와 하천쟁탈은 두부침식의 좋은 예이다.
가치마을까지 차로 이동 황금폭에서 가치마을 나들목 이정표에서 물줄기 따라가면 상단폭에 다달아 얼음과 암벽에 밧줄써 하강후 촬영.
(하단 황금폭 --> 상단으로 얼름 계곡 탐사 계획 미결빙으로 상부에서 접근)
황금폭포 1단ㆍ2단
첫댓글 코스에 참고 되실까 해서리
금일 탐사후
황금폭포 상단폭포를 가셨군요.
저희도 알고 있고 하단폭포에서 상단폭포까지 1차 정비를 몇 년 전 한 적이 있지요.
언젠가는 상단폭포를 경유하는 코스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
지팡이 사무실에 있어요 ^^
선물한 녀석인데
금주내 함 들를게요
@이영일 아니면 고덕산오실때가져갈께요 사무실오셔도되구요
@육성민 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