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5820계(알루미늄 / 8세대 VVVF 시리즈21 차량 / LC카 /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00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0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85-A(185kW)
편성출력 - 185kW * 4 * 3량 = 2,220kW(6량편성시)
기어비 - 6.31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KD-311
브레이크방식 - KEBS-21A 회생/억속/보안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수상경력 - 2001년 제 41회 로렐상 수상차량
긴테츠 5820계 전동차는 5800계를 기초로 차체/주행기기 등을 시리즈21 사양으로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나라선 투입 차량은 2000년에 등장하였다. 나라선에 투입되는 5820계는 모두 6량편성으로, 5편성 30량이 제조되었다. 기본적인 주행기기는 시리즈21의 최초 차량인 3220계를 기본으로 하고있으며, 1C 4M 제어의 VVVF-IGBT 인버터제어를 채용하고 있다. 전기지령식 브레이크를 채용하고 있으나, 기존 차량과의 연결시를 대비하여 전자직통브레이크 변환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대차는 볼스터리스 대차인 KD-311을 탑재하고 있으며, 싱글암 팬터그래프를 장비하고 있다. 편성기호는 DH를 부여받았으며, 5800계, 9820계, 1026계와 공통으로 운용되어 한신 난바선 직통운전열차를 중심으로 운용된다. 가끔 교토선/카시하라선/텐리선 등의 교토선 계통 열차로 운용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 때는 롱시트 모드로 고정된다. 크로스시트 모드는 나라선/한신 직통 한정으로만 운행된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난바선 / 긴테츠 나라선 / 긴테츠 교토선 / 긴테츠 카시하라선 / 긴테츠 텐리선
한신본선 / 한신 난바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DH21~DH25편성 6량편성 5편성 3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