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접근
루돌트 슈타이너
- 1919년 슈타이너는 자신의 사상적 기초인 인지학에 바탕을 두고 오스트리아 슈투트가르트에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를 설립
- 육체와 영혼과 정신의 조화로운 통일체로 보고 의지와 감정과 사고, 지·정·의가 조화된 인간을 기르기 위해 예술적 감각을 바탕으로 하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
사회적배경
- 윌도프 아스토리아 담배회사의 소유주가 황폐한 공장지대의 환경에 놓인 자신의 회사 노동자 자녀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발도르프 교육을 시작
- 1939년 나치에 의해 문을 닫고 나치 통치가 붕괴된 이후 재개되어 전 세계 1000여개에 달하는 발도르프 학교가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교육의 원리
- 발도르프교육에서는 인간중심의 전인 아동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여 손과 심장 머리의 조화롭고 균형잡힌 발달을 실현하고자 한다.
- 아동을 동등하고 하나의 개별적인 존재이기에 아동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사랑으로 가르치며, 자유 가운데 성장하도록 하는 것을 중요한 교육원리로 삼고 있다.
- 발도르프교육은 자유와 통합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은 예술이며, 예술의 원리인 통합적 원리로 접근→교육을 통해 인간의 삶의 여정 속에서 끊임없는 자기창조의 과정을 밟아 갈 수 있는 자유롭고 창조적인 인간으로 길러내기 위해서 이다.
- 발도로프교육을 통해 유아는 조화로운 인간성을 자신의 내면에서 스스로 의식할 수 있게 되어야 하고 교육을 통해 유아의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도록 하여 창의적 존재로 기르고자 한다.
기본개념-적기교육
-인간의 성장과정을
- 유아기(출생~7세),
- 아동기(7~14세),
- 청년기(14~21세)
3단계로 구분하면서 인간의 발달이 매우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며, 특히 영유아 및 아동이 속한 전반부를 7년씩 3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배움을 지배하는 근본적인 힘이 다르다고 하였다.
기본개념-발달과 학습 리듬감
- 인간의 전체적인 삶은 신체적·정신적 리듬을 타고 이루어지므로 인간은 이러한 규칙적인 리듬을 통해 삶의 원리를 배운다.
- 유아의 경우 아직 이러한 다양한 인간의 리듬을 스스로 만들 수가 없으므로 어린 유아를 위해서는 정리된 환경을 제공해야 하며 전체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반복적인 일상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 함께 모여서 하는 활동과 개별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이 조화롭게 구성되어야한다.
- 유아의 내적 상태에 따라 유동성 있게 운영되고 교육과정을 진행하면서 대화, 노래, 스토리텔링 등을 통하여 언어가 풍부히 사용된다.
기본개념-모방과 시범을 통한 놀이와 학습
- 교사는 교실 물건 수선, 간식준비, 테이블 광내기,마룻바닥 닦기, 식물 돌보기 등의 활동을 하는 가운데 유아들에게 강요하지 않으나 교사의 행동을 자발적으로 모방하는 경험을 통해 유아는 교실공동체에서 자신의 일을 하는 것 뿐 아니라 서로 의지하는 것도 배울 수 있다고 믿는다.
-발도르프 교실에서는 상상놀이가 긴 시간 동안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유아들이 부담을 갖지 않으면서도 감정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는 공동체의 경험을 제공한다.
기본개념- 질서
- 유아는 질서를 통해 주위 환경에 있는 사물을 익히고, 인간관계를 알아가면서 세상에 대한 안정감과 신뢰를 쌓는다.
- 외부환경- 유아가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기본을 형성하게 한다.
- 공간질서- 유아가 정리된 공간에서 창의적인 활동에 몰두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므로 공간적 질서를 갖춘 환경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시간의 질서- 하루일과, 일주일, 한달, 일년을 주기적으로 규칙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 영혼의 질서- 유아가 감정과 내면으로 자기 세계를 형성하려는 동기 속에서 타인과의 평온한 만남을 통해 외부 신뢰감을 형성한다.
기본개념-전인발달과 총체적평가
- 아동의 변화 발전을 평가하고 개선이 요구되거나 문제를 발전하기 위해 전통적인 방법으로 아동을 평가하지 않는다.
- 유아들에게 미리 정해진 기준에 도달하기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슈타이너의 유아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교육과정과 개별 유아 개개인의 속도에 따라 기준을 조정한다.
- 교사는 유아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삶을 이끌어 나가는 균형잡힌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전인발달과 개인발달에 초점을 둔다.
기본개념- 교사로서 부모
- 교사와 부모는 서로 지지하며 유아의 전인발달을 위한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 교사는 부모를 위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한다.
- 발도로프 유치원은 가정환경과 비슷한 환경을 제공해주려는 노력으로 영아기, 걸음마기, 학교 이전에 유아에게 제공되었던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입학 전에 가정 방문을 한다.
- 발도르프 교육자들은 유아와 함께 놀이하는 부모의 역할에 큰 가치를 둔다.
예술교육
- 조각⦁ 회화 감각교육
유아의 생각을 감각과 경험으로 표현하게 해주며 외부 세계와의 관계를 성립시켜 준다.
다양한 색의 경험은 유아의 감정을 풍부하게 해주고 자연스러운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수채화 그리기를 통하여 경계가 없어 조화를 이루는 자연의 원리를 경험하게 된다.
- 음악⦁ 시
또 다른 형태의 예술활동으로 유아와 사회 간의 관계를 유지시키고 발전시켜 줌으로써 유아의 사회성을 함양시켜 주는 예술이다.
오이리트미
- 인간의 신체움직임을 통해서 인간의 영적 상태와 정신적 상태, 인간 전체를 투사하여 표현하는 동작예술이다.
- 오이리트미는 몸을 통하여 소리를 보여 움직임의 예술로 ‘볼 수 있는 언어’이고, ‘볼 수 있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 슈타이너는 인간의 모든 감정과 의미, 정서를 신체에 담아 전달할 수 있다고 보고 오이리트미를 통해 전인적인 인간, 조화로운 인간의 발달을 이루고자 하였다.
- 유아는 간단한 오이리트미를 시작하다가 시, 음악, 동화의 내용을 표현하게 된다.
스토리텔링
- 유아들에게 일주일 동안의 특정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들려주고 질문하고 상상하고 그 내용에 관하여 그림, 글, 인형극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며 유아들이 지어낸 이야기를 다시 들려준다.
환경구성
- 환경을 학습이 시작되는 중요한 장소로 간주
- 심미적 아름다움은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동시에 평온함을 제공
-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가정의 연장선으로 일상적인 가정의 분위기를 유지한다.
- 모두 곡선 구조로 이루어져 전체적으로 각이 없이 지어진 다양한 곡선의 느낌은 자연을 표현해 준다.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 할 수 있도록 자연물을 꾸밈없이 있는 그대로 제공
-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것들을 사용하지 않는다.
- 교사 :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과 물건을 주어 몰입하게 해주고 반응적인 놀이자료와 학습 재료를 제시한다.
- 자연물이 담긴 바구니들이 유아의 놀이에 사용 될 수 있도록 제시한다.
- 유아들에게 가치 있는 감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혼합연령학급
- 3~6세까지의 유아들이 혼합연령으로 구성된다.
- 상급학교에 가기까지 한 교사가 계속 담임을 맡아 운영하는 학급담임연임제를 실시한다.
- 어린 유아들은 더 나이 많은 유아들로부터 지원을 받아 학습의 비계를 자연스럽게 설정 할 수 있다.
- 더 나이 많은 유아들은 어린 유아를 돌보는 태도와 책임감을 습득함으로써 사회인지기술 을 발전시킬 수 있다.
하루 일과
- 반일제를 원칙으로 한다.
- 주기적인 일상활동을 계획한다.
- 자유놀이가 진행되는 ‘날숨’과 교사에 의해 주도되는 ‘들숨’이 번갈아 가며 반복된다.
- 수학, 과학, 문학, 예술 등을 조직된 전체의 한 부분으로서 가르친다.
- 간단하고 단순하여 상상의 여지를 많이 남기는 놀잇감을 제공한다.
교사
- 지속적인 자기수양 혹은 자기교육의 실천과 동시에 영혼과 정신과 신체를 통합하는 교육 을 실시한다.
- 발도르프교육에서는 사상가, 예술가, 과학자, 시인, 환경가, 음악가로서의 역할을 모두 감 당할 수 있는 교사여야 한다.
- 교사는 모든 유아들을 신체적·정서적·심리적으로 보호해야 한다.
- 유아가 자발적으로 역할을 모방하거나 놀이할 때 강제로 할 때 보다 많은 것을 얻는 다 고 믿으며 직접적인 교사가 아닌 유아들이
무언가 해볼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해 준다.
- 교사는 유아들이 함께 놀이하고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또래 간 협동을 강조한다.
- 또래들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도록 격려한다.
- 활동 참여를 강요하지 않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유아들이 책임감과 자기통제, 독립심과 상호독립적인 능력을 서서히 익혀가고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따라할 가지가 있는 행동의 모델을 보여주어야 한다.
교육과정구성
- 도덕성 발달 : 도덕성 발달의 기초를 쌓는 기본교육이 중요하므로, 유아시기 동안 자기 행동을 스스로 졸하는 방법과 바른 선택과 결정을 하는 방법을 배워 가도록 지도한다.
- 영성발달 : 유아들의 영적인 본성을 기르고 존중해 주어 사회적인 책임감과 세상에 관한 따뜻한 관심과 태도를 길러준다. 교사는 자연, 교실 안의 교재들, 우리가 먹는 음식들을 경외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보여 주는 모델이 된다. 유아들로 하여금 매일,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 신체발달 : 다양한 운동을 통해 신체발달을 이룬다. 움직임을 통해서 배운다는 것을 강조하고 만지고 움직이는 것의 관계를 내면화하며 공간개념을 익히며, 바깥놀이시간 동안 다양한 대근육 움직임 활동은 물론 정교한 운동기술을 익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된다.
- 사회성 발달 : 상상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해 갈 수 있는 자극과 연습의 기회로 삼으며 갈등이 일어나면 유아들은 함께 해결을 모색한다. 또는 간식시간 등을 활용하여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사회적인 기술을 배워 가도록 한다.
- 정서발달 : 발도로프 유치원의 모든 요소는 예술성을 가진다. 교실의 디자인과 장식은 예술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유아들은 색과 모양에 대해 느낌을 배울 수 있다. 예술을 통하여 자신들의 감정에 대한 지식을 키워간다. 교사와 또래와의 친밀한 관께와 우정을 키워나가며 안전하고 스트레스가 없는 환경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익힌다. 유아들은 여러 상황과 다양한 감정을 역할놀이 해 보며 정서적인 내면화 과정을 거친다.
- 인지발달 : 유아들 각자의 발달속도를 존중해 주고, 교사들은 유아들을 자극할 수 있는 풍부하고 자극을 주는 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발견하고 모방하는 것을 통하여 기른다. 유아들이 일상적인 삶에서 지속적으로 알고자 하는 마음을 격려해 줌으로써 배우는 것을 사랑하게 한다.